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추억의 도스 게임, 웹에서 무료로 즐긴다

by아주경제

미국의 비영리단체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 디지털 속의 중요한 자료를 모아놓는 인터넷 도서관이다. 2014년 말 이곳에서 MS도스용 게임을 무료고 공개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지금은 손바닥만 한 스마트폰에서 모든 게 해결되는 시대이지만, 불과 몇십 년 전만 해도 286, 486으로 불렸던 가정용 컴퓨터에 윈도우 운영체제도 없었다. 지금은 생소한 도스(DOS) 환경에서 복잡한 과정을 지나 겨우 시스템을 구동했다.

추억의 도스 게임, 웹에서 무료로 즐

이런 디스크 몇십장으로 파일을 옮겼던 시절이 있었다

게임도 마찬가지였다. 커다란 5.25인치 디스켓을 빌려 가며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게임을 즐겼다.

 

하지만, 인터넷 아카이브에 공개된 고전게임은 별도의 에뮬레이터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인터넷 아카이브는 파이선을 이용해 웹에서 고전게임이 실행 되도록 했다. 

추억의 도스 게임, 웹에서 무료로 즐

인터넷 아카이브에 있는 도스게임

처음엔 2300개의 고전게임이 공개됐지만, 저작권 문제로 100여 종의 게임이 삭제됐다. 현재 게임이 추가 등록되면서 4079개의 게임이 공개돼있다.

 

대표적 고전게임으로는 페르시아의 왕자, 고인돌, NBA, 야구게임, 카발, 레밍즈, 듄, 황금도끼 등이 있다. 모두 시대를 풍미했던 게임이다. 지금 게임과 비교하면 투박하고 엉성한 느낌이 들 수 있지만, 흘러간 시간 속으로 여행하는 기분이 들 수도 있다.

 

인터넷 아카이브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방문할 수 있다.

 

게임하러 가기

 

윤경진 기자 youn@aju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