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제임스 딘

by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할리우드의 반항아

 

얼마 전 고 김주혁씨의 사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제는 그의 연기를 볼 수 없다는 사실이 믿겨지지 않는다. 그의 열렬한 팬은 아니지만 사람의 죽음이라는 사실 자체가 나에겐 큰 충격으로 다가와 한 동안 내 마음을 먹먹하게 만들었다.

 

고 김주혁씨의 사고소식을 듣고 나니 생각나는 배우가 있다. 그는 바로 제임스 딘. 영화 3편의 주연으로 최고의 자리에 오른 그는 24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사후에도 아카데이상 후보에 2번이나 오를 정도로 그의 명성은 대단했다. 그가 죽고 난 후 그를 능가하는 배우는 없다. 섬세하고 여린 감정을 표현하는 연기를 했던 그는 아직까지도 유일한 배우이다.

섬세하고 여린 배우

1950년대 최고의 스타 제임스 딘. 그를 대체할 배우가 없을 정도로 독보적인 개성을 가진 배우이다. 그와 같은 세대에 살지도, 그를 잘 알지도 못 했던 나는 엄마를 통해서 그를 알게 되었다. 엄마가 좋아하는 배우가 어떤 사람인지 검색을 하다 그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뿐만 그 자체가 아주 매력적이어서 그를 좋아하게 되었다.

 

그가 나타나기 이전의 배우들은 남성적인 이미지들을 가지고 있는 배우가 많았다. 하지만 그는 훨씬 더 민감하고 청춘의 고뇌를 좀 더 섬세하고 감성적으로 표현하는 배우였다. 그가 남긴 말은 하나하나가 명언이 되어 우리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영원히 살 것처럼 꿈꾸고 오늘 죽을 것처럼 살아라.

 

배우가 감독이 지시하는 대로 장면을 연기하는 것은 연기가 아니다. 그것은 지시사항을 따르는 것이다. 외적 조건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다.

 

배우가 되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일이다. 배우가 가진 것이라곤 집중력과 상상력뿐이다.

 

나는 자연에 가까워졌고 이제 이 세상이 주는 아름다움에 감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마치 우리네 인생을 꿰뚫어 보는 듯이 말해주고 있다. 어쩌면 그가 섬세한 연기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연기를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캐릭터 속에 녹아 들어서 연기를 했다. 그의 연기 철학은 단 3편으로 스타덤에 오른 것으로 그의 연기는 남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증명 할 수 있다.

할리우드 반항아 제임스 딘

그가 연기한 캐릭터들은 반항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그를 할리우드 반항아라 칭했다. 또한 그가 살아온 인생도 그 캐릭터들과는 크게 다르지 않아 캐릭터 하나하나가 제임스 딘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다. 실제로 9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에게서는 버림받은 그는 어쩌면 진정한 반항아가 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던 건 아닐까.

 

에덴의 동쪽

제임스 딘
제임스 딘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캘리포니아 사리나스에서 농장을 경영하는 아담 트라스크는 두 아들이있다. 신앙심이 두텁고 공부를 잘하는 아들로 아버지의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는 아론. 반면에 첫째 칼은 성격이 거칠고 언제나 불만에 차있다. 아버지는 이런 첫째 아들이 가족들을 버리고 간 아내를 닮았다고 생각하여 칼을 미워한다.

 

칼은 자신을 버린 어머니를 찾으러 가지만 부도덕한 어머니의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는다. 이후 칼은 콩을 팔아 돈 오천달러를 벌어 아버지에게 드린다. 하지만 아버지는 전쟁을 이용해 번 돈이라고 생각하여 칼은 도리어 심한 꾸중만 듣는다.

 

아버지와 아들의 오해와 갈등을 풀어나가는 이야기이다. [출처-네이버 영화]

에덴의 동쪽에서 제임스 딘은 칼이 마치 본인인 거처럼 메소드 연기를 하여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칼과 비슷한 환경을 살아 온 그는 어쩌면 칼을 연기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그대로 보여 준 것 일지도 모른다.

 

이유없는 반항

제임스 딘
제임스 딘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친구를 사귀지 못하고 학교에 적응 못하는 소년 짐 스타크가 술을 마시고 경찰서에 잡혀 온다. 짐은 경찰서에서 밤길을 헤매다 잡혀온 주디와 강아지를 총으로 쏘아죽여 잡혀온 소년 플라토를 만난다. 며칠 후 새 학교에 등교한 짐은 주디와 버즈 일당과 부딪힌다. 패거리를 몰고 다니는 버즈는 짐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느끼고 경주를 하자고 도전한다. 절벽에서 자동차 경주에서 버즈는 절벽으로 떨어져 죽고 아이들은 충격 속에 뿔뿔히 흩어진다. 버즈와 가장 친했던 주디는 짐과 같이 서로의 상처를 위로하는 사이가 된다. 이후 짐 스타크는 오해를 받고 가장 소중한 친구들을 잃게 된다.[출처-네이버 영화]

이 영화도 제임스 딘은 짐을 연기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연기 한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도 반항적인 이미지를 연기하면서부터 할리우드의 반항아는 제임스 딘. 이라는 것이 고정관념으로 박혔을 지도 모른다.

 

자이언트

제임스 딘
제임스 딘
제임스 딘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방대한 땅을 소유하고 있는 빅 베네딕트는 종마를 구입하기 위해 버지니아주에 있는 린튼가를 찾아오는데 이곳에서 린튼씨의 딸인 레슬리를 만나 자연스럽게 인사를 나눈다. 그들은 첫 만남에서부터 깊은 호감을 느껴 결혼까지 하게 된다. 결혼 후 게슬리는 빅을 따라 목장생활을 하게 된다. 그 곳에는 빅의 조수인 젯링크를 만나게 된다. 그러면서 시작되는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엇갈린 사랑이야기이다. [출처-네이버 영화]

제임스 딘의 마지막 작품. 시대극임에도 불구하고 젊은 나이의 제인스 딘을 캐스팅 한 이유는 바로 앞서 말했듯 그의 섬세한 연기가 다른 젊은 배우들과는 달라서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죽고 난 후 몇 십 년이 지나도 여전히 매력적인 제임스 딘. 그는 단 3편의 작품으로 최고의 스타덤 자리에 오르고 남들과는 다른 연기 철학으로 그 만의 연기를 보여주었지만 비극적인 죽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른 그를 멈추게 만들었다. 어쩌면 그 죽음이 그를 더 드라마틱하게 만들어 24년이라는 짧고 굵은 인생을 더욱 빛나게 만든 건 아닐까.

 

정태빈 에디터 smssfff@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