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파리지앵들이 사랑했던
비 내리는 풍경의 그림

by아트앤팁닷컴

파리지앵들이 사랑했던 비 내리는 풍경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고, 동경해 마지 않는 파리의 모습은 19세기 말에 이루어졌습니다. 당시 파리의 시장이었던 오스망은 구불구불한 골목과 도저히 도시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정비되지 않은 건물들의 난잡한 구성의 파리를 적극적인 도시 재개발 정책으로 완전하게 탈바꿈 시켜놓았죠.


오스망에 의해 파리는 균형잡힌 모습으로 큰 도로를 내고 보기 흉한 빈민가는 큰 건물 뒤로 감추어지게 되었는데 이 정책은 일단 외관상으로는 아주 깨끗하고 질서정연한 현대식 대도시의 위용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서양인들이 고대 그리스 미술부터 추구해온 기하학 원리에 의거한 균형잡힌 美를 사랑했던 것을 생각하면 오스망의 파리 재건설은 지극히 서양적이었다고 생각되네요.

파리지앵들이 사랑했던 비 내리는 풍경

하지만 이것은 인위적이고, 외관에 집중한 정책이었기 때문에 빈부의 격차는 여전히 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스망의 파리 재개발 정책은 당시로서는 아주 혁신적이고 현대까지 이어져올 수 있던 대도시의 모습이었기 때문에 파리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유럽의 심장으로까지 격상되기에 이르렀죠. 그리고 이 때부터 파리의 다양한 문화를 사랑하는 '파리지앵'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문학, 철학, 사학,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기존의 고전적인 규범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사람들이 이러한 파리의 다양성을 무척 사랑했습니다. 

1. 파리 재개발 정책과 인상주의 미술의 탄생

특히 미술에서는 '인상주의(Impressionism)' 미술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인상주의 미술과 파리의 새로운 모습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였습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대부분 기존의 화가들의 출세 보장길이었던 왕립 아카데미 입학에 실패하거나 거부했던 화가들로서 아카데믹한 미술, 즉 고전미술을 답습해야하는 당시 미술계 풍토에 반발하여 새로운 화풍을 창조하였으며 이 화풍이 바로 인상주의 미술입니다.


인상주의 미술의 핵심은 기존 보수세력(왕실, 귀족계층)이 사랑했던 고대 신화, 영웅담, 성경이야기를 재현한 미술을 거부하고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을 개성적인 기법으로 창조하는 것이었죠.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인상주의 화가들의 눈에 들어온 것은 바로 오스망에 의해 탈바꿈된 세련된 모습의 파리였습니다. 그래서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들은 특히 파리의 풍경을 그린 것이 많죠.

2. 비 내리는 풍경의 파리 그림

비가 내리는 서울의 회색빛 하늘을 바라보다가 문득 인상주의 화가들의 '비 내리는 파리'를 주제로 한 작품이 생각났습니다. 특히 구스타프 카유보트(Gustave Caillebotte, 1848-1894)의 작품이 말이죠. 그리고 파리의 모습은 아니지만 대차게 내리는 장대비의 모습을 실감나게 표현한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의 우키요에 모사작품도 함께 생각나네요. 인상주의 미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떤 작품인지 한번에 떠올리실듯 합니다 :)

파리지앵들이 사랑했던 비 내리는 풍경

구스타브 카유보트, <비오는 날의 파리 거리>, 1877, oil on canvas, 276.2×212.2, Art Institute Chicago

파리지앵들이 사랑했던 비 내리는 풍경

빈센트 반 고흐, <비 내리는 다리>, 히로시게작 모사, 1887

인상주의 화가들하면 보통 마네, 모네를 먼저 떠올리긴 하지만 사실 우리가 모르는 화가들까지 합치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근데 신기하게도 이 수많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모아보면 주제는 대체로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같은 시대, 같은 공간에서 살았고 기본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화폭에 담고자 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당시 파리의 풍경도 많이 그려지게 되었죠. 어쩌면 화가별로 작품을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주제별로 모아서 공부하는 것도 인상주의 미술을 이해하는데 또 다른 지름길이 아닐까 싶어요. ^^


그리고 작품을 찾다가 깨달은 사실인데 미국 시카고에 있는 Art Institute Chicago에도 인상주의 그림이 무척 많더군요. 인상주의 미술이 보고싶으면 대개 오르셰미술관, 루브르박물관, 뉴욕 MoMA를 떠올렸는데 Art Institute Chicago도 기억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밑의 동영상은 Art Institute Chicago 전시실을 촬영한 구글아트프로젝트의 동영상인데 참고해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