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폐·비위의 온상' 국가대표 합숙 없앤다

[트렌드]by 아시아경제
'은폐·비위의 온상' 국가대표 합숙

지난 1월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아이스하키 훈련장을 찾아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정부가 반복되는 체육계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성적 지상주의'로 대변되는 엘리트 체육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운동 기계'를 육성한다는 비판에 직면한 국가대표 합숙제도를 없애고 생활체육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출발선이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 근절대책안을 발표하면서 "체육의 가치, 체육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는데 문체부가 앞장서겠다"며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 환경 개선에 대해 언급했다.


문체부는 현재 대한체육회 주도로 훈련계획을 수립하고 선수를 소집하는 국가대표 선수촌의 운영방식에서 탈피, 각 경기단체의 수요가 있을 경우에만 선수촌을 이용하도록 제도화할 방침이다.


이는 외부인의 출입이 제한된 선수촌에 국가대표 선수들이 오랜기간 머물면서 발생한 각종 부작용을 고려한 조치다. 지난해 10월 대한체육회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진천선수촌 내 쓰레기장에서 빈 술병이 대거 발견돼 논란이 일었다. 특히 조재범 전 코치로부터 지속적인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여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가 피해장소로 선수촌 내 라커룸 등을 언급한 점도 고려했다.


현재 아마추어 종목의 국가대표 선수들은 경기단체의 선발전을 거쳐 대표로 뽑히면 진천선수촌에서 합숙하면서 국제대회를 준비한다. 이는 국위선양을 명분으로 외부와 단절된 공간에서 선수들이 훈련에만 집중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장치다. 앞으로는 국가대표 선수촌을 이용하려면 각 경기단체가 특정 대회에 맞춰 사전 신청을 하고, 일정 기간만 선수들의 출입을 허용할 방침이다. 나머지 기간에는 외부인에 선수촌을 전면 개방한다. 문체부는 "생활체육 참여자도 선수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반복되는 체육계 비리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리 체육계에 만연한 '성적 지상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더 이상 국위선양에 이바지한다는 목표 아래 극한의 경쟁체제로 선수들을 몰아가고, 인권에는 눈을 감는 잘못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선수촌에 인권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여성관리자를 배치해 선수들이 안심하고 훈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성폭력에 대한 체육관계자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도 다시 설계한다. 이러한 방안들은 이달 말 구성될 가칭 '스포츠혁신위원회'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2019.01.2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아시아시대를 리드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경제신문을 지향합니다.
채널명
아시아경제
소개글
아시아시대를 리드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경제신문을 지향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