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NASA가 선택한 우주시대 식량 자원

우리가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by아시아투데이

우리가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리스티클] 'NASA가 선택한 우주 시대 식량자원' 우리가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하루에 고구마 한 개씩을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에겐 닭가슴살과 함께 그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인식되는 고구마.

 

그 고구마에 놀라운 효능이 있다는데?

 

우수한 항산화 능력,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혈압 강하와 혈관 개선에 도움이 되는 고구마의 능력에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우주 시대 식량자원으로 선택했다.

우리가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사진=이미지투데이

영양 만점 우수한 효능의 고구마를 우리가 매일 먹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풍부한 항산화 물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성분 함량이 높아 시력을 보호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자색(紫色) 고구마는 노화를 막고 암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풍부한 비타민 B6

우리 몸에서 '호모시스테인'이 정상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비타민 B6

 

비타민 B6는 콜레스테롤과 호모시스테인이 혈관 벽에 누적되어 일으키는 심장마비, 퇴행성 질환 등을 막아준다.

우리가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사진=이미지투데이

고구마는 훌륭한 비타민 D 공급원

면역체계와 우리 몸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D

 

햇볕을 충분히 쐬지 못하면 비타민 D 결핍이 일어나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는데, 고구마는 비타민 D를 먹어서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이다.

칼륨 풍부

심장 박동과 신경 신호를 조절하는 중요한 전해질 '칼륨'

 

근육 수축을 완화하고, 우리 몸의 붓기를 줄여주며 신장 활동을 보호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고구마에는 이런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우리가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사진=이미지투데이

혈당 개선

탄수화물이 풍부해 감자와 함께 대표적인 구황작물인 고구마.

 

감자보다 두 배 높은 열량, 단맛도 강하지만 혈당지수(GI)가 낮아 포만감이 오래가고 비만과 당뇨를 예방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마그네슘 제공

건강한 동맥, 혈액, 뼈 심장, 근육, 신경 기능에 필요한 마그네슘은 이완과 항 스트레스를 돕는 성분이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고구마는 중요 미네랄 섭취를 못 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대체 식품이다.

우리가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사진=이미지투데이

변비 해소에 도움 되는 풍부한 식이 섬유

고구마 속 양질의 식이 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촉진하고 장 속 이로운 세균의 군집을 늘려 변비 해소를 도와 장 건강을 증진 시킨다.

 

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하얀 액체 '세라핀 성분'이 변비 해소를 돕고, 식이 섬유 '셀룰로오스'가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동맥경화 같은 혈관계 질환, 성인병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가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

/사진=이미지투데이

고구마는 영양소 손실이 비교적 적어 좋은 영양소들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겨울 계절 식품이 아니라 사계절 우리 주변 가까이에 두고 자주 섭취하며 건강을 챙겨보는 것을 어떨까?

 

아시아투데이 이부희 기자

이전글

노란 고무줄의 놀라운 대발견

효리야, 맥주요가 어때?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