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10%까지 할인… 온라인 쇼핑에 강한 카드 따로 있다

by조선비즈

오픈마켓·소셜커머스에 특화된 카드는?


직장인 김모(30)씨는 대부분의 물건을 온라인 쇼핑을 통해 산다. 각종 할인 혜택을 챙기면 정가보다 낮은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고 무엇보다 직접 매장을 방문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김씨는 "온라인 쇼핑 시 할인 혜택을 주는 신용카드를 찾아봤더니 10%까지 할인해주는 것도 있더라"며 "많은 업종에서 혜택을 주는 카드들은 가맹점들을 숙지하고 챙겨 쓰는 게 더 일이라, 아예 온라인 쇼핑에 특화된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각 카드사는 김씨 같은 '온라인 쇼핑족(族)'들을 겨냥해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에서 강화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을 내놓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전월 실적에 따라 월 할인 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매달 카드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어디인지를 고려해 자신에게 최적화된 카드를 고르는 것이 유리하다"고 했다.

10%까지 할인… 온라인 쇼핑에 강한

연회비 1만원대에 5~10% 할인 제공

각 카드사로부터 온라인 쇼핑 혜택이 좋은 카드 상품을 추천받아 보니 대부분 연회비는 1만~1만5000원대였고, 온라인 쇼핑몰 할인율은 5~1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 실적에 따른 할인 한도는 카드마다 달랐다.

 

KB국민 꿀쇼핑 알파카드의 경우엔 G마켓, 옥션, 인터파크, 11번가, 롯데닷컴, 신세계몰 등 6개 인터넷쇼핑몰과 쿠팡, 티몬, 위메프 등 3개 소셜커머스에서 2만원 이상 결제 시 10%를 할인해준다. 전월 이용실적이 4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원, 8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4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 '위비온 카드'의 경우엔 KB국민 꿀쇼핑 알파카드보다는 할인율이 낮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포함해 모든 가맹점에서 5%를 할인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구간별 월 할인 한도도 가장 높게 설정돼 있다.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일 경우 1만원, 60만원 이상일 경우 2만원이며 120만원이 넘으면 4만원까지, 180만원 이상이면 6만원 한도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카드 사용량이 많은 편이라면 위비온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포인트 적립 혜택이 괜찮은 카드도 있다. 하나카드의 '하나멤버스 1Q #tag1카드 Blue'는 G마켓, 옥션, 11번가 등 3개 오픈마켓 또는 쿠팡, 위메프, 티켓몬스터 등 3개 소셜커머스 업종 중 하나를 골라 결제 시 5%를 포인트(하나머니)로 적립 받을 수 있다. 1만 하나머니가 쌓이면 하나은행 ATM(자동화기기)에서 현금으로 인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월 최대 1만원까지, 60만원 이상이면 2만원, 100만원 이상 3만원까지 적립 받을 수 있다.

 

롯데카드의 'LIKIT ON(라이킷 온)카드'는 한도는 낮지만 10%의 할인율을 적용한다.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에서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일 때 월 한도 1만원 내에서 10%를 할인해준다.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 업종이 아니더라도 온라인으로 결제 시 월 5000원 한도로 5% 할인되는 혜택도 있다.

 

홈쇼핑 업체의 온라인 쇼핑몰을 많이 이용한다면 'BC 부자되세요 홈쇼핑카드'가 좋다. CJ오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홈앤쇼핑 등 6개 홈쇼핑 채널과 각 홈쇼핑 업체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6%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홈쇼핑 업체당 월 최대 5만원을 할인해주는데, 6군데 통합 월 최대 30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은 20만원만 넘으면 되고 연회비는 8000원으로 저렴하다. 그 밖에 '삼성카드taptap O(탭탭 오)'는 3개 오픈마켓(G마켓·11번가 등)과 3개 소셜커머스(쿠팡·위메프 등) 중 한 업종을 골라 7%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최대 월 할인 한도는 5000원이다. '현대카드 X3 Edition2'의 경우 연회비는 7만원으로 다른 카드에 비해 높지만 매달 한 번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대카드가 매달 선정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1일간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 50만원을 넘어야 하며 최대 3만원까지 할인이 된다.

'네이버페이' 등과 연동하면 더 큰 할인

요즘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SSG 페이'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의 결제 카드로 사용하면 더 큰 혜택을 주는 카드들도 있다. 간편결제 시스템에 한 번 카드를 등록해놓으면 이후에는 온라인상에서 비밀번호만 간단히 눌러 몇 초 만에 결제를 마칠 수 있다.

 

'KB국민 톡톡 페이(Pay)카드'의 경우 'K-모션',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에 연동해 이용할 때 최대 40%까지 할인해준다. 전월 실적이 40만원 이상이면 20%(월 최대 7000원), 80만원 이상이면 40%(월 최대 1만5000원) 할인받을 수 있다. 할인은 하루 최대 5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이 카드 연회비는 2만원이다.

 

'신한카드 Always FAN(올웨이즈 판)' 카드는 온라인에서 'FAN페이'로 결제 시 월 1만원 한도로 5%를 할인해준다. 전월 실적이 5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삼성카드의 '네이버페이 taptap(탭탭)'카드도 네이버페이 결제에 이용하면 결제 금액의 10%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이 네이버페이는 현금처럼 다음 결제에 이용할 수 있다. 카드 설정에서 '온라인 패키지'를 설정하고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을 넘으면 월 1만 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다.

 

김민정 기자(mjkim@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