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한국음식 10

[푸드]by 데일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무엇일까. 한국 하면 김치를 생각하던 이전과 달리 한류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한식이 알려지면서 외국인들이 찾는 한식이 다양해지고 있다. 트렌드에 따라 파막(파전+막걸리), 치맥(치킨+맥주), 삼쏘(삼겹살+소주) 등 한국에서 꿀 조합이라 불리는 메뉴들도 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요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인 못지않은 한국 입맛을 보여주는 외국인들도 많다. 과연 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1. 불고기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식을 보면 '불고기'는 항상 들어있다. 불고기는 코리안 바비큐라 불리며 외국인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일반 바비큐와 다르게 뼈를 발라내지 않아도 되고, 매운맛이 강한 김치와 달리 고기에 달달한 간장양념을 더해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다. 외국에 한식당을 차려 운영하는 과정을 담은 tvN <윤식당>에서도 주메뉴로 불고기를 선택했다. 이 방송을 통해 많은 외국인이 자연스레 불고기를 주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삼겹살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서 와서 가장 먹고 싶어 하는 음식 중 하나가 '삼겹살'이라고 한다. 고소하니 쫄깃한 삼겹살과 딜리셔스 소스라 불리는 쌈장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유튜브에는 삼겹살이 낯선 외국인들을 위해 삼겹살을 쌈 싸 먹는 튜토리얼이 수두룩하다. 특히 할리우드 배우들도 한국에 방문하면 꼭 먹고 싶은 음식으로 자주 언급하는데, 영화 '어벤져스'의 주역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영화 홍보차 한국에 방문했을 때 삼겹살과 소주를 즐긴 인증사진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바 있다.

3. 잡채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젓가락질을 힘들어하는 외국인들이 파스타처럼 즐길 수 있는 한식 '잡채'. 맵지도 않고, 간장양념을 베이스로 단맛이 돌아 코리안 누들로 인기를 얻고 있다. 쫄깃한 당면에 각종 채소와 고기를 넣어 맛뿐만 아니라 비주얼까지 훌륭한 음식이다.

4. 파전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코리안 피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파전'도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다. 파를 넣어 먹는 것이 익숙지 않은 외국인에게 다소 낯선 음식이지만, 바삭한 식감이 피자와 비슷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쫄깃한 오징어나 해산물을 더해 건강한 음식이라 이미지를 준다. 또한, 한국의 전통주인 막걸리가 파전과의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고 알려지면서 이 둘의 조합을 맛보려는 외국인 늘고 있다.

5. 치킨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최근 한류보다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바로 '치킨'이다. 한류 드라마를 통해 치킨이 알려지면서 그 맛을 궁금해하는 외국인들이 늘고 있는 것. 프라이드치킨부터 양념치킨, 간장 치킨, 마늘 치킨 등 다양한 치킨을 가진 나라는 우리나라뿐이다. 특히, SBS <별에서 온 그대>드라마를 통해 치킨과 맥주를 함께 먹는 장면이 화제가 되면서 일명 '치맥' 문화'가 덩달아 인기다. 심지어 한국 관광 코스 중 '치맥 투어'가 있을 정도로 외국인에게 사랑받고 있다.

6. 비빔밥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초기 한식 문화를 알린 선두주자. '비빔밥'은 한국의 맛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한식이다. 외국인이 한국에 방문하면 가장 먼저 입문하는 음식 중 하나로, 다양한 재료들로 어우러진 정갈한 플레이팅은 맛뿐만 아니라 비주얼조차 완벽하다. 우리나라는 주로 고추장을 넣어 먹지만, 매운맛이 익숙지 않은 외국인들은 아무것도 넣지 않고 비벼 먹기도 한다.

7.김밥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외국인이 좋아하는 음식 리스트 중에서 새롭게 등장한 '김밥'. 아시아문화권을 제외하고 쌀을 주식으로 삼지 않는 나라들은 쌀이 익숙하지 않은데, 김밥은 누구나 맛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음식이다. 한입에 적당한 크기로 먹기 간편하고, 외국인의 입맛에 맞춰 돈가스나 치즈 등을 추가하여 퓨전 김밥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젓가락질을 필요로 하지 않아 한국식 핑거푸드라 불리며 찾는 외국인들이 늘고 있다.

8. 삼계탕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삼계탕'은 호불호가 있는 비주얼에 꺼렸던 이전과 달리 요즘 떠오르는 한국 음식이다. 다양한 한약재를 넣고 푹 고아 내린 삼계탕이 몸의 기력을 회복해주고, 건강한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강조되면서 삼계탕을 찾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아시아권에서 인기가 많으며, 외국인의 입맛을 고려해 살이 연한 영계를 사용하는가 하면 누룽지, 견과류 등을 넣은 다양한 삼계탕 종류를 선보이고 있다.

9. 떡볶이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우리나라의 국가대표 간식 '떡볶이'도 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길거리 음식 중 하나다 보니 외국인 관광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다. 외국인의 입맛에 맞게 매운맛은 줄이고 치즈를 추가한 치즈 떡볶이, 간장으로 베이스로 만든 달달한 궁중떡볶이, 부드러운 크림을 더한 크림떡볶이 등 종류가 다양해 즐기는 외국인들이 많다.

10. 김

삼겹살부터 치킨까지… 외국인 사로잡은

외국인들이 가장 극찬하는 음식은 김치도 불고기도 아닌 바로 '김'이다. 실제로 외국에서 한국 방문 시 꼭 사야 하는 필수 품목 중 하나가 김이라고 한다. 다른 반찬 없이 흰밥에 싸 먹는 김의 조화에 매료된 외국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 바삭바삭한 식감과 짭조름한 맛에 과자처럼 즐기기도 한다고.

2017.09.0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푸드, 패션&뷰티, 연애, 건강, 경제 등 신규 소식과 꿀팁을 빠르게 전합니다
채널명
데일리
소개글
푸드, 패션&뷰티, 연애, 건강, 경제 등 신규 소식과 꿀팁을 빠르게 전합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