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by데일리라이프

일상생활 속 유용한 꿀팁!

 

'살림 초보'와 '살림 고수'의 차이는 일상생활 속 유용한 꿀팁을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다면 살림 초보도 살림 고수로 만들어 줄 일상생활 속 꿀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눅눅한 김을 바삭하게 만드는 방법부터 꽉 막힌 하수구를 손쉽게 뚫을 수 있는 방법까지, 다양한 꿀팁을 소개한다!

김이 눅눅해졌을 때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바삭한 식감과 짭조름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국민 반찬 김. 그러나 김을 오랫동안 보관하면 습기 때문에 눅눅해지기 일쑤다. 이때 눅눅해진 김을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주면 다시 바삭하게 만들 수 있다. 마찬가지로 눅눅해진 과자도 전자레인지에 15초 정도 돌려주면 바삭하게 먹을 수 있다.

옷에 볼펜 잉크가 묻었을 때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실수로 옷에 볼펜 잉크가 묻었을 때, 볼펜 잉크를 깨끗하게 지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볼펜 잉크가 묻은 부분에 식초를 뿌리고 스펀지로 톡톡 두드린 뒤, 세탁을 하면 말끔하게 지울 수 있다. 또는 물파스를 이용해 얼룩진 부분을 충분히 발라 문지른 뒤, 세제를 이용해 다시 한 번 세탁을 해주면 간편하게 잉크 자국을 제거할 수 있다.

쌀벌레를 예방하려면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신선한 곳에 쌀을 보관해야 한다. 또한 청양고추나 마늘 등의 식재료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늘 속에 들어있는 알리신의 향과 고추 안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의 매운 향기를 쌀벌레들이 싫어하기 때문이다. 10kg의 쌀을 기준으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마늘 2통 혹은 고추 4~5개를 넣어 간편하게 쌀벌레를 예방할 수 있다. 단 마늘과 고추는 2개월마다 교체해야 하니 잊지 않도록 유의하자.

하수구가 막혔을 때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주방이나 화장실 하수구가 막혀서 난감할 때, 소금과 뜨거운 물을 이용해 간단하게 하수구를 뚫을 수 있다. 꽉 막힌 하수구에 굵은소금을 한 주먹 올린 다음 김이 폴폴 나오는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손쉽게 하수구를 뚫을 수 있다. 굵은소금은 하수구를 뚫을 때뿐만 아니라 청소, 세탁 시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하나쯤 구비해두도록 하자.

누렇게 변색된 옷을 하얗게 만들고 싶다면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누렇게 변한 흰옷이나 수건을 하얗게 되돌리고 싶다면, 거름망에 마른 계란 껍질을 넣고 옷과 함께 삶아보자. 계란 껍질에 있는 칼슘 성분이 색소를 흡수해 빨래를 더 하얗게 만들어 줄 것이다. 이때 계란 껍질은 통째로 사용해도 좋고, 잘게 부숴 사용해도 좋다. 단 계란 껍질이 빨래와 섞일 수 있으니 거름망이나 양파망, 거즈 등을 이용하도록 하자.

과일이 덜 익었을 때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과일이 덜 익어서 본연의 맛을 내지 못할 때, 덜 익은 과일과 사과를 함께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면 과일을 빨리 익게 할 수 있다. 사과에 있는 에틸렌 성분이 과일의 숙성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충분히 익은 과일을 오래 두고 먹고 싶다면, 익은 과일과 사과를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우유가 상했는지 궁금할 때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유통기한이 1~2일 정도 지난 우유를 냉장고에서 발견했을 때 '이 우유를 마셔도 될까?' 문득 궁금해진다. 이때 우유를 직접 맛보지 않고도 우유가 상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찬물에 우유를 한 방울 떨어뜨렸을 때 우유가 확 퍼져나가면 상한 우유이고, 우유를 두 방울 떨어뜨렸을 때 묵직하게 가라앉으면 신선한 우유라고 한다. 이제 상한 우유 때문에 배탈 나지 말고, 찬물에 우유를 떨어뜨려보도록 하자.

가위에 접착제가 묻었을 때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가위에 접착제가 묻어서 가위질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때, 가위에 묻은 끈적끈적한 접착제를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접착제가 묻은 부위에 지우개를 슥슥 문지르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면 끈끈한 접착제가 깨끗하게 제거된다. 지우개나 자외선 차단제를 이용하면, 1분 만에 부드럽게 가위질이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옷에 껌이 붙었을 때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풍선껌을 씹다가 모르고 옷에 껌을 떨어뜨렸을 때, 억지로 껌을 떼려고 하면 껌이 쭈욱 늘어나기만 할 뿐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는다. 이때 얼음을 넣은 비닐주머니를 이용해 껌을 단단하게 만든 후 천천히 떼어내면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이제 아이들이 풍선껌을 씹다가 옷에 떨어뜨려도 당황하지 말자.

옷에 고기 냄새가 배었을 때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반상식들

회식 후에 고기 냄새가 잔뜩 밴 옷을 다음 날에도 입어야 할 때, 섬유 탈취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 고기 냄새가 밴 옷에 분무기로 물을 뿌린 후,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 5분 정도 찬 바람을 쐬어주면 냄새가 제거된다. 또는 욕실에 냄새 밴 옷을 걸어두고 목욕을 하면 습기에 의해 냄새가 제거된다. 단 습기에 민감한 옷일 경우 옷감이 손상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