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밀가루 활용법' 10

[라이프]by 데일리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알차게 활용하기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수제비, 칼국수, 만두, 부침개 등 밀가루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음식의 종류는 상당히 많다. 그리고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가족의 수가 적은 경우 밀가루를 사서 한 번에 다 사용하기란 어렵다. 남는 밀가루는 밀봉되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다른 음식에 비해 손이 많이 가는 밀가루 음식을 자주 해 먹기란 사실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인지 냉장고 속 밀가루의 존재를 잊고 지내다가 한참 뒤에야 유통기한이 지난 밀가루를 마주하게 된다. 음식으로 만들기엔 날짜 지난 밀가루는 영 찝찝하다. 이럴 땐 다양한 방법으로 살림에 유용하게 활용해 보자.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는 더 이상 쓰레기가 아닌 유용한 살림템이 될 것이다.

주방용품 기름기 제거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유통기한이 지난 밀가루를 활용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주방용품의 기름기를 제거하는 것이다. 국자나 접시, 프라이팬 등 기름기가 묻은 주방용품을 설거지하기에 앞서 그 위에 밀가루를 뿌려 두었다가 3~5분 후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깔끔하게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고 설거지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싱크대 주변 기름기 제거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기름진 음식을 요리하다 보면 가스레인지를 비롯해 싱크대 주변과 벽에 기름이 튈 수밖에 없다. 기름기는 곧바로 닦아내지 않는 이상 시간이 지날수록 그 자리에 굳어버려 닦아내기 어려워지는데, 이럴 땐 걸레가 아닌 밀가루를 활용해 보자. 기름이 튄 곳에 밀가루를 살살 뿌려두었다가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말끔히 제거된다.

과일 세척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는 과일을 세척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밀가루는 흡착력이 강해 유해성분을 흡수하는데, 껍질째 먹는 과일에 밀가루를 골고루 뿌려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세척을 하면 농약을 비롯해 과일 껍질에 묻어 있던 오염물질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운동화 세탁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오염된 운동화를 세탁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밀가루 한 컵과 물 다섯 컵의 비율로 만든 밀가루 풀을 운동화에 묻히고 30분이 지난 후 신발 닦는 솔로 문지르면 오염 물질이 제거되고 깨끗하게 세탁이 된다. 이 밖에도 욕실 물때나 옷의 기름 얼룩도 밀가루 풀만 있으면 쉽게 지울 수 있다.

플라스틱 용기 냄새 제거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반찬을 담는 플라스틱 통에 설거지를 해도 얼룩이나 냄새가 남아 있다면 밀가루로 해결하자. 플라스틱 용기에 밀가루와 물을 잘 섞어 한 시간 동안 담아둔 후 헹구면 플라스틱에 배어있는 냄새가 말끔히 사라진다. 밀가루의 강한 흡착력이 냄새와 얼룩을 제거해 주는 것이다.

얼굴 유분기 제거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평소 유분기가 많은 지성 피부라 고민이 많다면 밀가루로 만든 팩을 해 보도록 하자. 방법은 간단하다. 밀가루와 오트밀가루를 섞어 얼굴에 팩을 하면 되는데, 이렇게 하면 얼굴의 유분기가 제거되면서 영양분이 얼굴에 잘 흡수가 된다고 한다.

주방 환풍기 세척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주방 환풍기의 기름때를 제거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흡착성 강한 밀가루만 있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기름때가 많은 부분을 중심으로 밀가루를 고르게 뿌린 후 30분 뒤에 뜨거운 물을 적힌 헝겊으로 닦아내면 된다. 같은 방법으로 먼지가 잘 쌓이는 선풍기의 날개 부분을 세척해도 좋다.

생선에 발라서 굽기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생선을 굽거나 튀길 때 사방으로 기름이 튀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다면 밀가루를 활용해 보자. 기름이 튀는 이유는 생선에 남아있는 수분이 기름과 섞이지 않아서인데, 생선을 굽기 전 생선에 밀가루를 골고루 발라두었다가 튀기면 생선의 수분이 밀가루에 흡수되어 기름이 튀지 않고, 더욱 바삭하게 튀길 수 있다.

바닥의 기름기를 청소할 때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바닥에 기름이 튀었거나 기름을 흘렸을 때 당황하지 말고 밀가루를 준비하도록 하자. 일단 기름을 흘린 정도가 아니라 콸콸 쏟았다면 휴지나 키친타월 등을 이용해 제거할 수 있는 만큼 제거를 하고 바닥에 묻어있는 기름기는 그 위에 밀가루를 뿌린 후 기다렸다가 닦아내면 된다. 휴지와 물걸레를 동원해 닦는 것보다 기름기를 더욱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

주방세제가 없을 때

유통기한 지났어도 활용은 무궁무진한

집에서 주방세제가 없는 일은 드물지만 휴가지나 야영지에 주방세제를 가져가지 않은 경우 밀가루가 있다면 세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닦으려는 그릇에 밀가루를 뿌려 두었다가 키친타월 또는 물티슈로 닦아낸 후 마지막에 물로 헹궈주면 깨끗하게 설거지를 할 수 있다.

2018.03.1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푸드, 패션&뷰티, 연애, 건강, 경제 등 신규 소식과 꿀팁을 빠르게 전합니다
채널명
데일리
소개글
푸드, 패션&뷰티, 연애, 건강, 경제 등 신규 소식과 꿀팁을 빠르게 전합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