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예령 기자, 태도 논란…소속·이름 생략하고 문재인 대통령에 도발적 질문

[이슈]by 동아일보
김예령 기자, 태도 논란…소속·이름

(YTN 중계방송 캡쳐)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기조 변화를 주지 않는 자신감이 어디서 나오는가"라는 공격적인 질문을 던진 경기방송 김예령 기자가 태도 논란에 휩싸였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김예령 기자는 소속과 이름을 밝히지 않은 채 "대통령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정말 올해는 함께 잘사는 나라 만들어 주시기 바란다"라고 덕담을 한 뒤 "오늘 기자회견문 모두발언을 보면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통해서 성장을 지속시키겠다.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사회를 만들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실질적으로 여론이 굉장히 냉랭하다는 걸 대통령께서 알고 계실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실 경제가 굉장히 얼어붙어 있다. 국민들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 희망을 버린 건 아니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굉장하다. 대통령께서 계속해서 이와 관련해서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 이렇게 강조를 하시고 계셨는데, 그럼에도 대통령께서 현 기조에 대해서 그 기조를 바꾸시지 않고 변화를 갖지 않으시려는 그런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고 물었다.


특히 마지막에 "그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좀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김예령 기자의 질문에 이전과 달리 조금 표정이 경직된 상태로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가 왜 필요한지 우리 사회의 양극화, 불평등 구조를 바꾸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하다라는 점은 오늘 제가 모두 기자회견문 30분 내내 말씀드린 것이었고, 그래서 그에 대해서 필요한 보완들은 얼마든지 해야 하겠지만 오히려 정책기조는 계속 유지될 필요가 있다라는 말씀은 이미 충분히 들었기 때문에 또 새로운 답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다"고 답했다.


방송 직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많은 누리꾼이 김예령 기자의 태도를 문제삼았다. 이들은 "질문에 예의가 없다", "본인은 일침이라고 생각 한 건지?", "핵심을 파고드는 질문도 아니고, 당신은 무슨 자신감으로 기자 하냐", "문 대통령 살짝 빡치신 듯"이라고 비난했다. 또 질문에 앞서 기본 예의이 자기 소개를 빼 먹은 것도 꼬집었다.


반면 일부는 "김예령 기자 멋지다. 사이다 질문했구만, 기자가 대통령 찬양하러 저기 모인거냐?"라며 응원했다.


김예령 기자는 현재 경기방송 청와대 출입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

2019.01.1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