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겨울철 피부관리,
‘오일’ 제대로 알고 쓰자!

겨울철 피부관리, ‘오일’ 제대로 알

GIB 제공

매서운 찬바람은 기본이고 보기만해도 인상이 찌푸려지는 미세먼지와 극강의 건조함에 당신의 피부는 혹사당하고 있지는 않은지? 특히 겨울에는 계절의 영향으로 피부의 지질막을 약하게 만들고, 약해진 지질막이 외부자극을 감당하지 못해 결국 무너지게 된다.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게 된다는 뜻이다. 그 결과로 피부는 건조해지고 푸석푸석해지는 것!

 

대개 건조함은 수분이 부족해서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고, 유분이 부족해서 건조해지는 경우로 나뉜다. 이 두 종류의 건조함을 잡아 주는 제품이 바로 ‘오일’! 오일은 크림보다 피부와 친밀도가 높기 때문에 흡수력이 좋아 겨울에 사용하기에 제격이다.

 

오일은 ‘멀티제품’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단계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런데 오일의 종류도 각각 천차만별! 로즈마리, 레몬, 라벤더 등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오일 중 과연 당신에게 딱 맞는 오일은 어떤 것일까?

겨울철 피부관리, ‘오일’ 제대로 알

GIB 제공

티트리 오일 : 향균효과가 뛰어나 피부트러블이 있다면 이것!

티트리는 작은 관목나무로 호주 뉴 사우스 웨일즈 지역 북동쪽에 주로 서식하고 있는 종으로 최근에는 티트리 잎의 피부진정과 피부보호 효과가 알려지면서 티트리에서 추출한 티트리 오일이 다양한 피부고민을 위한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세균이나 박테리아, 곰팡이균 등에 의한 감염증상에 효과를 보이는 티트리 오일은 향균효과가 뛰어나 여드름 등 피부트러블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툭하면 튀어나오는 성인여드름에 고생하는 사람들이나 한참 예민한 사춘기에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학생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여드름이 생겼을 때 오일을 화장솜이나 면봉에 2~3방울 떨어뜨린 후 여드름 부위에 두드려 주면 진정효과가 있으니 참고하기를.

겨울철 피부관리, ‘오일’ 제대로 알

GIB 제공

로즈힙 오일 : 뛰어난 미백효과로 흉터나 색소침착이 있다면 이것!

주로 칠레와 페루가 대표적인 원산지로 척박한 산악지대에서 야생으로 자라는 들장미과 관목으로 로즈힙 오일은 꽃이 지게 되면 맺히는 장미 열매의 씨에서 추출한다.

 

로즈힙은 오렌지의 약 20배나 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고, 피부의 노화를 억제하고 세포의 재생을 돕는 비타민A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탄력에 도움을 준다고! 때문에 ‘미백오일’ 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다. 또한 피부에 발랐을 때 다른 오일에 비해 침투력이 높아 금방 스며들기 때문에 번들거리지 않아 데일리로 사용하기에 좋은 오일이라고 할 수 있다. 흉터나 색소침착으로 고민이라면 세포의 재생을 돕는 로즈힙 오일을 꾸준히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테니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

겨울철 피부관리, ‘오일’ 제대로 알

GIB 제공

호호바 오일 : 임산부에게도 안전, 튼살예방을 위해서는 이것!

남미나 미국의 아리조나 사막에서 자라는 호호바는 수분을 찾아 땅속 12m까지 자라는 뿌리 식물로 이러한 강력한 생명력을 가진 호호바 열매를 압착해서 만든 호호바 오일은 사람의 피지성분과 가장 흡사해 피부 속까지 침투가 가능하다.

 

호호바 오일의 효능은 다양하기로 유명하다. 오메가 6, 9과 비타민 A, D, E, 지방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안티에이징에 도움을 뿐더러 항생, 항염기능이 있어 트러블을 완화해주고 흉터관리에도 효과적이다. 피부 뿐 아니라 모발 역시 마찬가지다. 헤어에 사용할 경우 모발을 윤기 있게 보호할 뿐 아니라 건강한 두피를 만들 수 있게 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호호바 오일의 가장 좋은 점은 저자극의 오일이기 때문에 임신 중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임산부의 튼살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주고, 유아의 피부염, 기저귀 발진 등에도 효과가 있어 신생아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고!

 

‘오일 바르면 기름져서 트러블 나는 거 아니야?’, ‘끈적거려서 기분 이상할텐데?’ 등 이러한 이야기는 일단 접어두고 자신에게 꼭 맞는 오일 선택으로 칼바람도, 미세먼지도, 무서운 한파 속에서도 촉촉하게 살아남는 겨울철 피부관리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이번 겨울은 유난히 길고 춥다고 하니 지금부터라도 꼼꼼하게 준비해보는 것이 올 겨울, 건강한 피부로 지낼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일 것이다.

 

박지희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