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모드' 필요 없는 야경 사진 촬영 노하우

[라이프]by 도서출판 길벗

'야간모드' 안돼서 서러운 사람?

야간모드 없이 야경 사진 잘 찍는 꿀팁을 알아보자

스마트폰 카메라는 작은 이미지 센서로 인해 야경처럼 빛이 없는 곳에서 촬영할 때 이미지 품질의 손상이 가장 심합니다.

이미지 품질을 좋게 만드는 것은 힘들지만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1. 선명한 사진을 위해서는 삼각대를 사용하라

출처 · 삼각대를 이용하여 촬영한 스마트폰 사진

밤에 하는 여행은 낮과는 또 다른 느낌을 줍니다.

가게의 조명들과 가로등으로 인해 때로는 더 화려하게, 때로는 더 차분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사진 촬영으로 접근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빛이 없는 장소에서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흔들리거나 노이즈가 잔뜩 낀 사진을 얻습니다.

삼각대를 사용하면 셔터 스피드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므로 낮은 ISO 감도 값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깨끗한 야경을 찍고 싶다면 삼각대를 이용합니다.​

2. 수동 모드를 이용하라

출처 · 자동 모드로 촬영한 야경 사진(좌), 프로(수동) 모드로 촬영한 야경 사진(우)

자동 모드는 카메라가 강제로 노이즈를 제거해서 이미지의 디테일 손상이 심하며, 마치 수채화를 그린 듯 그림처럼 표현됩니다.

노이즈가 있더라도 프로(수동) 모드로 촬영한 다음 앱을 활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가장 우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때 디테일을 유지하면서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3. 빛을 활용하라

출처 · 빛이 없는 상황에서 촬영한 사진(좌), 빛이 충분한 상황에서 촬영한 사진(우)

프로와 아마추어 사진작가의 차이점은 빛을 우선순위에 둔다는 것입니다.

눈으로 잘 보이더라도 스마트폰 카메라가 인식할 수 있는 밝기의 범위는 매우 좁은데다 강제로 밝게 하려다 보면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빛이 있는 곳을 선택하여 프레임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어두운 배경의 LED 조명에서는 프로(수동) 모드로 어둡게 촬영하라

출처 · 너무 밝아 기타 형태가 뭉개진 사진(좌), 밝기를 내려 기타 형태를 살린 사진(우)

어두운 배경에 LED 조명만 켜진 경우 사진이 매우 밝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밝게 나오는 문제뿐만 아니라 빛 번짐을 발생시켜 형태를 없애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프로(수동) 모드로 밝기를 어둡게 해서 촬영하면 형태가 제대로 보이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야경 사진의 노이즈 제거하기

출처 · 노이즈 제거 전(좌), 후(우)

노이즈와 선명도는 서로 비례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선명도가 올라가면 노이즈가 증가하고, 노이즈가 감소하면 선명도도 내려갑니다. 적절한 값을 적용하여 선명도를 유지하면서 노이즈도 티 나지 않게 제거해 봅니다.​

참조 : 스마트폰 사진&영상 무작정 따라하기
2020.01.2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 | 도서출판 길벗
채널명
도서출판 길벗
소개글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 | 도서출판 길벗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