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노회찬 전 의원, 국민훈장 무궁화장 받는다…인권 기여 공로 인정

[이슈]by 한국일보
고 노회찬 전 의원, 국민훈장 무궁화

한국일보 자료사진

정부가 고 노회찬(사진) 전 정의당 의원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한다. 생전 인권 향상에 기여한 노 전 의원의 공로를 기리고 애도하기 위해서다.


4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 국가인권위원회 추천으로 상정된 노 전 의원의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안이 최종 의결됐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국무회의 직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12월10일 세계인권선언일을 기해 고 노회찬 의원께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하기로 의결했다”고 전했다.


국민훈장은 최고 등급인 무궁화장을 포함해 모란장과 동백장, 목련장, 석류장 등 5개 등급으로 나뉜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김수환 추기경 등이 무궁화장을 받았다.


이번에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게 된 노 전 의원은 학창시절부터 노동운동에 뛰어든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노 전 의원은 고교 1학년 재학 당시, 유신 독재에 반대하는 유인물을 제작해 배포하면서 민주화 운동에 직접 뛰어들었다. 대학 입학 이후에도 학생운동에 전념했던 그는 전기용접기능사 자격증을 취득, 캠퍼스 밖에서도 용접공으로 노동 운동을 이어갔다.


노 전 의원은 또 정치권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국내 진보정치의 아이콘으로 통했다. 1990년대 진보정당 추진위원회 대표를 역임하면서 정치권에 입문한 노 전 의원은 2004년 민주노동당 비례대표로 17대 총선에 당선, 처음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19대에선 서울 노원병 지역에서, 20대에선 경남 창원 성산 선거구에서 각각 출마해 당선됐다. 하지만 노 전 의원은 ‘드루킹 댓글 사건’과 관련, 금전거래 정황이 드러나 올해 7월 검찰 조사 진행 도중 극단적인 선택으로 영욕의 삶을 마감했다.


허재경 기자 ricky@hankookilbo.com

2018.12.0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