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얼굴과 복부에만 살이 찐다면? 쿠싱증후군의 증상

by하이닥

가수 이은하씨가 쿠싱증후군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쿠싱증후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쿠싱증후군은 신장 옆 부신이라는 내분비 조직에서 코르티졸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발생하는 내분비 질환이다. 쿠싱증후군은 1년에 100만 명 중 1~3명 정도 발생하는 드문 질환이지만, 심혈관계 질환 및 감염 등의 합병증이 생기는 심각한 질환이다.

 

쿠싱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달덩이 같은 얼굴, 목과 복부 부위의 비만증, 안면홍조, 근무력증, 피로, 골다공증, 남성화, 당뇨, 여드름, 우울증, 다모증, 위궤양 등이 있다.

쿠싱증후군의 원인, 뇌하수체 종양 등

얼굴과 복부에만 살이 찐다면? 쿠싱증

쿠싱증후군의 원인은 크게 뇌하수체 종양 등의 악성종양으로 인한 경우와 부신 자체에 종양이 생긴 경우를 들 수 있다. 젊은층에서는 드물지만, 한약이나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으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쿠싱증후군의 진단은 내분비내과에서 24시간 소변 검사,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성분 검출을 통해 확진할 수 있다. 쿠싱증후군은 진단을 받고도 치료하지 않으면, 수년 내로 부신피질호르몬 과잉 증세가 지속되어 합병증이 발병하고 결국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질환이다. 쿠싱증후군의 원인이 종양이라면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쿠싱증후군의 증상, 이럴 땐 의사에게

쿠싱증후군의 특징적 증상으로 ‘중심성 비만’을 꼽을 수 있다. 코르티솔은 팔다리의 피하 지방을 녹여 얼굴과 배로 모이게 하는 효과가 있어 코르티솔 과다 분비로 복부에 피하 지방이 갑자기 모이면서 살이 터져 자주색 줄이 나타나고, 얼굴과 목덜미에 지방 조직이 축적돼 튀어나와 보인다.

 

대신 팔다리의 피하 지방이 없어지므로 피부가 매우 얇아지고 혈관이 약해져 가벼운 충격에도 실핏줄이 터지고 멍이 들며, 피부의 상처가 잘 낫지 않게 된다. 우울증과 심한 감정변화가 나타날 수 있고, 여성의 경우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무월경이 나타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1. 이유 없이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면서 얼굴과 복부에만 살이 찔 때
  2. 피부에 이유 없이 멍이 쉽게 들 때
  3. 복부에 자주색 줄 모양으로 살이 터질 때
  4. 당뇨병의 가족력이 없는데 뚱뚱해지면서 당뇨병이 생겼을 때
  5. 고혈압의 가족력이 없는데 뚱뚱해지면서 고혈압이 생겼을 때
  6. 복부에 살이 찌면서 골다공증이 있을 때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