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수치, 너무 낮으면 뇌졸중 위험 증가해

[라이프]by 하이닥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졌을 때 건강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이미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LDL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단백질로, 혈관 벽 안쪽에 파고들어 각종 염증반응을 일으킨 후 덩어리처럼 뭉쳐서 혈관 벽에 붙어 혈관이 좁아지고 막혀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장 질환을 유발한다. 이러한 이유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100mg/dL 이하로 감소시키도록 권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아도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하이닥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의 Xiang Gao 교수 연구팀은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암 등의 병력이 없는 96,043명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매년 9년 동안 측정했다. 연구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70mg/dL 이하인 사람이 70mg/dL 이상인 사람에 비해 출혈성 뇌졸중이 생길 위험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0mg/dL 미만인 사람은 출혈성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169%나 높았으며, 특히 45세 이상의 여성의 경우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Gao 교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모두 건강에 좋지 않다”고 설명하며 “특히 가족력이 있거나 고혈압과 같은 만성 질환, 과음을 자주 하는 생활 습관 등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지닌 사람이라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신경 써서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신경과학회 학회지인 신경학(Neurology)에 발표되었으며, Medical News Today, Medical Daily 등의 외신에서 보도했다.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ysr0112@mcircle.biz


2019.07.0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비법부터 육아,뷰티,레시피,운동법까지! 당신에게 꼭 필요한 건강뉴스
채널명
하이닥
소개글
다이어트 비법부터 육아,뷰티,레시피,운동법까지! 당신에게 꼭 필요한 건강뉴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