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꼭 필요한 기능만 있는” 페이스북 메신저 송금 기능 훑어보기

byITWorld

페이스북 사용자이며, 페이스북 메신저 앱으로 친구와 대화하기를 좋아한다면, 페이스북 친구에게 돈을 보낼 때 단 몇 번의 탭만 하면 된다. 페이스북 메신저로 송금하기는 쉽고, 단절 없는 경험을 제공하지만, 다른 앱에서 볼 수 있는 각종 부가 기능들은 없으며, 연결할 수 있는 계좌가 한정되어 있다. 또, 한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송금하기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송금하는 것은 더 이상 쉬울 수가 없을 정도다. 친구 혹은 단체 대화창을 열고 대화 입력창 옆의 파란색 + 기호를 탭하고, 초록색 ‘결제(payment)’ 버튼을 누른 다음, 보낼 돈을 입력한다. 그다음 ‘보내기(send)’ 혹은 요청(request)’을 탭하고 ‘확인(confirmation)’ 버튼을 누른다.

“꼭 필요한 기능만 있는” 페이스북

송금하기 위해서 페이스북 메신저를 처음 사용했을 때, 직불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창이 나타났다. 입력한 카드가 메신저의 기본 결제 수단이 된다. 카드를 변경하거나 수정하려면 페이스북 앱으로 가서 결제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단체 창에서 각자에게 돈을 보내려면 + 버튼을 누르고 ‘결제’를 탭한 다음, 보낼 금액을 입력한다. 개인마다 다른 금액을 보낼 수 없고, 페이스북 메신저가 전체 금액을 나눠주지도 않는다.

“꼭 필요한 기능만 있는” 페이스북

말할 필요도 없이 페이스북 사용자끼리만 돈을 보내고 받을 수 있지만, 상대방이 꼭 페이스북에서 ‘친구’일 필요는 없다.

 

수수료와 한계점

직북 카드 거래는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는 지원되지 않는다. P2P 결제 앱에서 보통 요구하는 3%의 수수료가 없지만, 신용카드 회사에서 제공되는 사기 방지 기능 역시 지원되지 않는다.

 

페이스북은 지정된 금액을 입력한 후 이름, 사회보장번호의 마지막 4자리, 생일, ZIP 코드 등을 물어 개인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했으나, 송금이나 인출 한도는 없다.

 

보안

메신저로 송금하기 전에 PIN 혹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당연히도 메신저에서 돈을 주고받은 내용은 페이스북에 공개되지 않는다. 대신, 사용자와 상대방이 거래 내용과 금액을 볼 수 있다.

 

유사한 다른 앱들과 마찬가지로 페이스북 거래에서 돈을 보낸 사람과 받은 사람에 대한 보호가 제공되지 않는다. 친구에게 보낸 돈을 돌려받고 싶다면, 친구에게 요청해야만 한다. 단, 상대방이 아직 돈을 수령하기 전이라면 거래를 취소할 수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 기본적이지만 효율적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고, 페이스북 친구들과 돈을 주고받고 싶다면, 페이스북 메신저보다 더 쉬운 방법은 없다. 하지만 친구들에게 돈을 나눠서 보내거나 신용카드를 이용해야 한다면 다른 모바일 결제 앱을 알아봐야 한다. editor@itworld.co.kr

 

Ben Patterson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