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2016년 애플의
가장 큰 성공과 실패, 실수들

byITWorld

만약 애플에 대한 기사, 주가, 제품군에 대한 정보들을 있는 그대로 믿었다면 애플은 수십 년 동안 불행한 운명을 맞이했을 회사였다. 맥어로프(The Macalope)가 알려준 한 가지는 '애플 데드워치'는 (이상하게도) 활발히 작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진실은 훨씬 더 복잡하다. 2016년은 무엇을 기준으로 해도 애플에게 아주 힘든 한 해였다.

 

FBI와 법정 공방을 펼쳤고, 10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이 하락했으며, 업그레이드한 대표 모델 아이폰 7에서 3.5mm 오디오 잭을 없앤 것, 프로 같은 가격이지만 사양은 프로가 아닌 맥북 프로 신제품으로 역풍을 맞았다.

 

그러나 밝은 소식도 있었다. 4인치 아이폰 SE, 업그레이드된 애플 워치 시리즈 2, 시리가 플랫폼이 된 iOS 10이 성공을 거뒀다. 헤드폰 잭이 사라진 2016년을 정리해봤다.

사라진 헤드폰 잭

2016년 애플의 가장 큰 성공과 실

애플이 아이폰에서 헤드폰 잭을 없앨 계획이라는 소문이 처음 돌았을 때부터 인터넷이 난리가 났었다. 사용자를 배려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모든 사람들이 유선 헤드폰과 다른 주변 장치 대신 블루투스를 이용하라는 말인가? 애플의 필 쉴러 수석 VP는 이를 '용기 있는 변화'라고 발표했고, 애플 비판자들은 이를 비웃었다.

 

그러다 아이폰 7과 7 플러스가 출시됐으며,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결정을 수긍했다. 무엇보다 라이트닝 이어폰과 오디오 잭 동글을 기본 제공했기 때문이다. 애플은 아직 할러데이 쇼핑 시즌이 포함된 분기 순익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다. 아이폰 판매량을 알 수 있는 통계이다. 그러나 아이폰 7 플러스와 아이폰 7 제트 블랙 모델은 출시일에 매진된 것으로 알져지고 있다. 공급이 부족해서, 아니면 수요가 예상을 넘어서서? 후자로 판단되고 있다.

 

구글은 플래그십 픽셀 스마트폰에 헤드폰 잭을 포함시켰지만, 삼성은 다음 장치에서 애플처럼 헤드폰 잭을 없앨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어팟(Airpod) 출시 지연

2016년 애플의 가장 큰 성공과 실

애플은 헤드폰 잭을 없앤 아이폰만 출시한 것이 아니다.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인 에어팟을 발표했다. 애플은 9월 아이폰 런칭 이벤트에서 159달러인 이 액세서리를 10월부터 출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출시가 몇달이 지연됐다. 그 이유는 연결성 문제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2월 13일에 예약 주문을 받기 시작했고, 19일부터 출하를 시작했다. 하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예를 들어 뉴욕에는 재고가 없다. 2월이 되어야 출하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쨌든 가까스로 연말 쇼핑 시즌을 맞추기는 했다. 그리고 좋은 소식은 꽤 좋은 제품이라는 것이다.

2세대 애플 워치

2016년 애플의 가장 큰 성공과 실

에어팟은 예정보다 몇 달 늦게 출시됐지만, 새 애플 워치는 제때 출시됐다. 애플은 가격이 다른 두 모델을 출시했다. 모두 네이티브 앱이 더 빨리 실행되는 업그레이드 된 프로세스를 장착하고 있다(1세대의 큰 단점을 개선).

 

시리즈 2는 GPS와 더 밝은 디스플레이, 수영할 때 도움이 되는 방수 기능이 장점이다. 이런 기능들이 필요 없다면, 시리즈 1을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일부는 시리즈 2가 1세대 워치여야 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애플이 건강과 피트니스에 초점을 맞춘 것은 자연스러운 발전이다.

애플 vs. FBI

2016년 2월, 애플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아주 큰 도전에 직면했다. 연방 정부가 테러 용의자의 아이폰을 해제하라는 압력을 넣은 것이다. 법정 공방의 중심이 된 아이폰은 간단한 암호로 잠긴 5c 모델이었다. 간단한 암호를 10차례 이상 잘못 입력하면 데이터가 파괴된다. FBI는 애플에 법적 압력을 넣었다. 정부가 아이폰 보안 메카니즘을 우회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압력이었다. 그러나 애플은 이를 거부했다.

 

몇 주 동안 계속된 법적 공방으로 애플은 기술 기업이 사용자와 당국에 대해 책임질 부분, 프라이버시, 암호화에 대한 논쟁의 중심이 됐다. 애플은 '선한 사람들'을 위해 개발한 소프트웨어라도 악당들의 손에 들어갈 수 있는 법이라고 주장했다.

 

FBI는 아이폰을 뚫을 다른 방법을 찾았고, 이에 애플에 대한 소송을 취소했다.

아이폰 매출 하락

애플은 2016년 2분기 매출이 13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아이폰 판매량이 줄어든 것이 이유였다. 그리고 하락세는 계속됐다.

 

애플 발표에 따르면 2016년 매출은 2,156억 달러로 2015년의 2,337억 달러보다 감소했다. 2001년 이후 처음으로 연간 대비 매출이 하락세를 기록한 것이다. 다른 회사를 비교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2016년 회계연도 매출은 853억 달러로 전년도의 936억 달러보다 감소했다.

 

아이폰 7 플러스의 탁월한 카메라, 맥북 프로의 터치 바(Touch Bar), 애플의 서비스 중심이 2017년 매출 하락세를 돌려놓을 수 있을까? 애플은 이를 희망한다.

마침내 업그레이드 된 맥북 프로

2016년 애플의 가장 큰 성공과 실

애플이 마침내 전문가용 맥북 프로를 업그레이드했다. 4년 만에 사소한 업그레이드가 아닌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단행한 것이다. 키보드 펑션 키를 사용하는 앱에 따라 달리 작동하는 OLED 터치스크린 띠로 교체했다. 또 USB-C 포트에 '올인'했다.

 

리뷰어들은 터치 바에 좋은 점수를 줬다. 우리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13인치와 15인치 모두 비싼 가격(가장 싼 13인치 모델 가격이 1,800달러), 최대 16GB에 불과한 RAM 지원, 그래픽 결함 문제로 비판을 받았다. 배터리 수명 문제도 대두됐다. 그러 애플은 맥OS 시에라 업데이트로 배터리 잔량 추정 도구로 인한 문제를 해결했다.

애플 카는 중단?

아니면 계속 생명을 유지할까? 2015년 말부터 애플이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그러나 올해 '너무 과열된' 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대대적인 인력 이동과 전략 변경에 대한 보도가 나왔다. 가을이 되면서 애플이 방향을 바꾸고 있다는 점이 분명해졌다. 애플은 독자적으로 자신의 차량을 만들지 않을 전망이다. 대신 자신은 경험이 없는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파트너가 개발한 무인 자동차에 쓰일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다. 자동차 대량 생산과 아이폰 대량 생산은 별개라는 점이 분명해진 것이다.

 

애플에게 잘된 일이다. 시작부터 사라질 운명의 제품은 출시하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아이폰 SE 출시

2016년 애플의 가장 큰 성공과 실

올해 잘 알려지지 않은 성공작 중 하나가 아이폰 SE이다. 크기가 작은 스마트폰 시장이 이렇게 클 것이라고 누가 예상이나 했을까? 애플은 확실히 알고 있었다. 2014년에 아이폰 6와 6 플러스로 크기를 키운 후 4인치 SE 모델을 출시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SE는 최저가가 399달러이지만, 아이폰 5의 세련된 디자인을 가져왔고, 아이폰 6s에 버금가는 성능과 카메라를 자랑한다. 또 헤드폰 잭도 있다.

 

3월 출시된 SE는 올해 애플이 예상한 아이폰 매출 하락폭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람들에게 원하는 것을 주면, 그것을 구입하기 마련이다.

시리를 개방시킨 iOS 10

2016년 애플의 가장 큰 성공과 실

애플의 음성 비서 시리는 주요 경쟁자인 아마존 알렉사(Alexa), 구글의 음성 비서들(사용 장치에 따라 구글 어시스턴트 또는 구글 나우)에 뒤쳐졌다. 애플의 강경한 프라이버시 정책이 시리의 기능을 약화시킨 것이 부분적인 원인이다. 그러나 iOS 10은 시리를 더 개방적으로 만들었다. 써드파티 앱을 통합한 것이다. 이제 시리로 우버(Uber)를 호출하거나, 바이버(Viber)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엘프(Yelp)에서 레스토랑을 찾거나, 핀터레스트(Pinterest)에서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iOS 10은 GIF, 스티커, 애플 뮤직, 아이메시지 앱 스토어로 메시지를 플랫폼으로 바꿔 놓았다. 벤모(Venmo)를 이용 문자로 송금을 할 수 있고, 워즈 위드 프렌즈(Words with Friends) 같은 게임을 할 수 있고, ESPN으로 스포츠 게임 경기 결과를 알 수 있다. iOS 10은 '큰 도약'이다.

아이폰 6 문제들

아이폰 6와 6s는 올 한 해 이런 저런 문제로 시끄러웠다. 애플은 연말이 되어서야 마침내 아이폰 6s 모델의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는 조치를 취했다. 처음에는 2015년 9월과 10월에 생산된 소수 아이폰 제품에만 문제가 있다고 발표했었다. 그러다 생각보다 문제가 광범위하다고 인정했다. 이에 배터리 교체 프로그램을 런칭했다.

 

애플은 중국에서만 이 문제에 대한 보도 자료를 발표했다. 그러나 미국에서도 문제가 있는 아이폰 배터리를 무료로 교체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iOS 10.2에는 배터리가 무작위로 꺼지는 이유를 진단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진단 도구가 들어있다.

 

아이폰 6s 배터리 문제가 표면화 되기 직전, 애플은 이른바 '터치 질병(Touch Disease)'으로 불린 아이폰 6와 6s 플러스 모델의 터치 스크린 버그를 해결해야 했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올해 초에도 터치 ID 작동 오류를 초래한 Error 53 버그를 수정해야 했었다.

 

Caitlin McGarry | Mac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