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스토리 10

by중앙일보

영국의 왕위계승서열 5위인 해리 왕자와 배우 메간 마크리의 약혼과 내년 봄 결혼이 발표됐다.

 

두 사람의 결혼은 왕자와 평민여성의 결혼이다. 과거 왕족의 결혼은 다른 나라 왕실 혹은 귀족 가문과 이어지는 게 보통이었지만 해리 왕자의 형인 윌리엄 왕세손을 비롯해 최근엔 평민과의 결혼이 대세다.

 

어느날 우연히 만난 남자친구가 왕자님이었다는, 신데렐라 스토리의 주인공들을 모아봤다.

1. 모나코 레니에 3세와 그레이스 켈리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모나코의 국왕 레니에 3세와 할리우드 배우 그레이스 켈리의 만남은 1955년 이뤄졌다. 그레이스 켈리가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스릴러영화 ‘(나는 결백하다)To Catch a Thief’ 촬영 차 모나코를 방문했을 때다. 레니에공은 그레이스 켈리 손에 10.47캐럿짜리 다이아몬드 반지를 끼워주며 청혼했다. 그레이스 켈리는 이듬해 저녁 은퇴하고 레니아 3세와 결혼식을 올렸다. 두 사람은 결혼생활은 켈리가 82년 프랑스의 코트 다주르에서 교통사고로 숨지면서 종지부를 찍었다.

2. 노르웨이 호콘 왕세자와 메테 마리트 왕세자빈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마리트 왕세자빈은 결혼 전 아들을 키우는 싱글맘이었다. 마약상습복용의 전과도 있었다. 하지만 24세 때 교제중이던 남자친구의 아이를 임신했으나 버림받고 싱글맘의 길을 선택한 그는 레스토랑에서 일하면서 노르웨이 최고학부인 오슬로대학에 진학했다. 98년 호콘 왕세자를 만난 것도 오슬로 대학에서 열린 록페스티벌에서였다. 자신의 과거를 고백했지만 호콘 왕세자의 사랑엔 변함이 없었다. 동거에 이어 2000년 결혼을 정식 발표한 두 사람. 하지만 왕세자의 연인의 과거가 사회적 논란이 됐다. 메테와 호콘은 당당히 TV카메라 앞에 섰다. 자신의 과오를 눈물로 뉘우치며 사랑을 서약한 두 사람은 이듬해 국민들의 지지 속에 결혼식을 올렸다. 2004년 장녀 잉그리드 공주, 2005년엔 스벨레 왕자가 태어났다. 마리트가 싱글맘으로 키웠던 장남은 왕실 내 직함과 서열을 갖진 못하지만 두 동생의 오빠와 형으로 왕실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3. 네덜란드 빌렘 알렉산더 국왕과 막시마 솔레기에타 왕비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아르헨티나 출신의 막시마는 빌렘 알렉산더로부터 자신이 네덜란드 왕위를 이어받을 왕세자라는 고백을 듣고 믿을 수가 없었다. 1999년 스페인의 한 축제에서 만났다는 두 사람. 자신을 알렉산더라고만 밝힌 왕세자는 소탈한 성격으로, 그가 왕실 일원이라는 인상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훗날 당시 독일 은행에서 일하고 있던 막시마를 직접 찾아간 왕자는 정식으로 교제신청을 했고, 두 사람은 2002년 결혼에 성공했다. 2013년 어머니인 베아트리스 여왕이 물러나면서 빌렘 알렉산더 왕세자가 왕위를 이어받았다.

4. 스페인 펠리페 6세와 레티시아 오르티스 왕비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케이트 미들턴 영국 왕세손빈과 함께 패셔니스타로 통하는 스페인의 레티시아 왕비. 그는 스페인 왕실 멤버가 되기 전 전세계를 무대로 활약한 저널리스트였다. 그런 레티시아가 펠리페 6세와 만난 건 2002년 프레스티지호 사건 취재를 위해 스페인 가리시아주를 방문했을 때다. 레티시아의 이혼 경력이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두 사람의 사랑을 막을 수는 없었다. 두 사람은 2004년 결혼에 골인했고, 2005년 장녀 레오노르 공주에 이어 2007년 소피아 공주를 낳았다.

5. 그리스 니콜라오스 왕자와 타티아나 플라우니크 왕자비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패션디자이너의 이벤트 플래너였던 타티아나는 미국 조지타운대학 출신이다. 여기에 배우를 능가하는 미모를 가졌다. 베네수엘라에서 태어난 타티아나는 스위스에서 자랐다. 조지타운 대학을 졸업한 뒤엔 뉴욕의 인기브랜드 ‘다이앤 폰 파스텐버그’의 이벤트 플래너로 패션계에서 활동했다. 2003년 대학을 졸업한 해에 워싱턴DC에서 그리스 왕족인 니콜라스를 만났다. 두 사람은 7년 후인 2010년에 결혼했는데, 타티아나는 고향 베네수엘라의 유명 디자이너 ‘앙헬스 산체스’의 웨딩 드레스를 입었다.

6. 영국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빈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세계적인 셀럽인 두 사람의 만남은 2001년 스코틀랜드의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에서 이뤄졌다. 같은 학년이던 두 사람. 그러나 당시 미들턴은 다른 남성과 교제중이었다. 학교에서 이뤄진 자선 패션쇼 무대에 시드루 드레스를 입고 등장한 미들턴의 모습에 윌리엄이 반했다는 후문이다. 두 사람의 데이트 장면이 처음 파파라치의 카메라에 잡힌 건 2004년 스위스의 스키장 데이트였다. 윌리엄의 끈질긴 구애 끝에 교제를 시작한 두 사람. 10년 연애를 거쳐 2011년 웨딩마치를 올렸다.

7. 덴마크 프레데릭 왕세자 메리 도널드슨 왕세자빈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동화 같은 신데렐라 스토리도 있다. 호주 타스마니아섬 출신의 메리 도널드슨. 그는 대학 졸업 후 시드니에서 광고 및 부동산 관련 일을 하던 직장 여성이었다. 그런 그가 덴마크의 프레데릭 왕세자와 만난 건 2000년 여름이다. 마르그레테 2세 덴마크 여왕의 아들로, 덴마크 왕위 계승 1순위인 프레데릭 왕세자는 요트 덴마크 국가대표로 호주를 방문했다. 경기 후 시드니의 한 바에서 술 한잔을 하고 있던 왕세자의 눈에 메리의 모습이 들어와 박혔다. 덴마크와 호주를 오가는 장거리 연애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사랑은 굳건했다. 4년 뒤인 2004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로열 웨딩을 열었다. 내년 2월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이런 러브스토리를 기대해본다.

8. 모나코 알베르 2세와 샤를린 위트스톡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남아공 국가대표 수영선수 출신인 샤를린. 그는 2000년 열린 한 국제 수영대회에서 모나코의 알베르 왕자를 만났다. 알베르 2세의 어머니는 그 유명한 배우 출신의 그레이스 켈리. 두 사람의 교제 사실이 알려지면서 금발의 샤를린이 그레이스 켈리를 닮았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두 사람은 2011년 결혼, 2014년에 남녀 쌍둥이 가브리엘라 공주와 잭 왕자를 낳았다.

9. 스웨덴 칼 필립 왕자와 소피아 헬크비스트 왕자비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모델 출신으로, 리얼리티쇼 등으로 대중에 얼굴을 알린 소피아 왕자비. 그는 2010년 스웨덴 왕자인 칼 필립을 친구로부터 소개받았다. 2015년 스톡홀름에서 결혼, 지난 4월 알렉산더 왕자를 낳아 기르고 있다.

 

필립 왕자는 국왕의 유일한 아들이지만 성별과 관계없이 나이순으로 왕위를 물려주게 돼 있는 스웨덴 헌법에 따라 왕위 계승 서열은 누나 빅토리아 공주와 누나 딸 에스텔 공주에 이어 3위다.

10. 스페인 카이에타나 피츠 하메스 스투아르토와 알폰소 디에스 카라반테스

남자친구가 왕자님? 전세계 신데렐라

백마 탄 왕자와 결혼한 신데렐라 이야기만 있는게 아니다. 여성 왕족이 평민 남성과 결혼한 러브스토리도 있다. 스페인 최고의 귀족 명문가의 딸이었던 카이에타나는 2011년 25살 연하의 공무원인 디에스와 결혼식을 올렸다. 당시 스페인에서 손에 꼽히는 부자였던 카이에타나는 세번째 결혼이었다. 그는 2014년 88세를 일기로 숨졌는데, 그의 유산은 6명의 자녀와 손주들에게 배분됐다. 디에스에게는 유산을 한 푼도 남기지 않았다고 한다.

 

이가영 기자 ideal@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