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사진 한 장만으로 중국 13억 인구 울린 '눈송이 소년'

by중앙일보

사진 한 장만으로 중국 13억 인구

중국에서 극심한 추위 속에서 등교하다가 머리가 서리로 뒤덮인 소년의 사진 한 장이 중국 수백만 네티즌을 울렸다. 중국 언론은 윈난성 루뎬현의 가난한 시골마을에 사는 8살 난 왕푸만(王福滿)의 사연을 소개하면서 사진 한 장을 공개했다. 왕푸만의 사진(왼쪽). [사진 런민왕]

중국에서 극심한 추위 속에서 등교하다가 머리가 서리로 뒤덮인 소년의 사진 한장이 13억 중국인의 마음을 울렸다. 이는 빈곤지역 아동을 돕는 운동으로 이어졌다.

 

1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최근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포털사이트에는 윈난(雲南)성 자오퉁(昭通)시 주안산바오(轉山包) 마을에 사는 8살 소년 왕푸만(王福滿)의 사연과 사진 한장이 올라왔다.

사진 한 장만으로 중국 13억 인구

[사진 런민망]

사진 속 왕푸만은 겨울옷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얇은 옷차림을 한 채 머리와 눈썹은 온통 눈으로 뒤덮여 서리까지 맺혔고, 볼은 추위에 빨갛게 상기됐다. 어색한 표정을 짓고 있는 왕푸만 뒤에는 이를 보며 웃고 있는 동급생이 보인다.

 

학교에서 약 4.5㎞ 떨어진 마을에 사는 왕푸만은 매일 1시간 넘게 걸어서 등교한다. 최근 현지 기온이 영하 9도로 급감하는 등 맹추위 속에서 그는 목도리나 장갑을 하지 않은 채 걸어서 등교했다.

 

담임교사가 찍은 이 사진은 SNS를 통해 중국 전역에 퍼졌고, 그에게는 '눈송이 소년'(氷花男孩)이라는 별명까지 생겼다.

사진 한 장만으로 중국 13억 인구

추위에 튼 왕푸만의 손. [사진 런민망]

이 사진이 중국인들의 마음을 더욱 울릴 수 있었던 것은 왕푸만이 농촌 출신으로 도시로 돈을 벌러 나간 농민공 자녀인 이른바 '류수아동'(留守兒童)이기 때문이다. 중국의 류수아동은 61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왕푸만은 누나와 할머니와 함께 낡은 집에서 살고 있으며 돈이 없어 끼니를 밥과 야채로만 때운다고 한다. 난방 기구도 없어 장작을 때워 추운 겨울을 버티는 것으로도 전해졌다.

 

왕푸만의 사연이 전해지자 중국 전역에서 성금이 쇄도해 '따뜻한 겨울 보내주기' 캠페인이 자발적으로 시작됐다. 이틀 만에 10만 위안(약 1700만원)이 모여져 왕푸만을 포함해 빈곤 아동 81명이 이를 전달받았다. 왕푸만은 "이번 겨울은 더는 춥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채혜선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