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김제동 주중 심야 시사토크쇼 추진···노조 "개그맨 출신을?" 반발

[이슈]by 중앙일보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송인 김제동이 ‘뉴스쇼’ 형식의 KBS 시사프로그램 진행을 맡는다는 소식에 KBS 공영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KBS 공영노동조합은 지난달 31일 ‘이제 KBS뉴스 앵커도 김제동씨가 맡는다고?’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공영노조는 성명서에서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좌편향 인사들이 KBS의 주요 시사프로그램을 도맡아 방송하더니 이번에는 뉴스앵커에 개그맨 출신 방송인 김제동 씨를 기용한다고 한다”며 “공정성과 객관성, 균형성의 문제, 또 편파성의 문제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노무현 정권시절에도, KBS에서는 ‘시사 투나잇’ 이라는 타이틀로 PD들이 뉴스프로그램을 제작한 적 있지만 당시해당프로그램은 방송 내용보다는 잦은 편파 시비로 더 많이 알려졌다”며 “이제 또다시 KBS가 그때의 편파성 논란으로 빠져들지 모른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반발은 KBS가 1TV에서 새로운 형태의 뉴스 프로그램을 방송하기로 하면서 시작됐다. 프로그램의 제작은 PD들이 맡기로 했고, 진행자로는 방송인 김제동 씨가 낙점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밤 10시부터 11시 대에 편성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제동 측은 이날 한 매체를 통해 “(출연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프로그램 성격은 현장 중계와 인터뷰, 미니 토론, 소셜미디어와 연계된 라이브 토크 등을 결합한 신개념 ‘뉴스 쇼’ 형태로 알려졌다.


KBS는 이날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KBS에서 현재 준비 중인 프로그램은 뉴스가 아니다. 따라서 김제동이 앵커로 출연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가을 개편을 대비해 PD들이 기획 중인 프로그램은 새로운 포맷의 시사토크쇼다. MC와 관련하여 김제동 측과는 긍정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MC 선정 권한은 제작진에게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의 편성시간과 론칭 시기에 대해서도 여러 안을 놓고 내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 (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2.08.0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