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가짜 권양숙' 뺨친 사기사건…3년 전에는 "나, 김무성인데"

by중앙일보

여권 실세를 사칭한 사기범들에게 왜 속을까. 사회적 명망가인 피해자까지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점점 대담해지는 보이스피싱 수법 때문이다. 여권 핵심 인사와의 친분을 허위로 꾸며내며 힘을 과시하던 통상적인 방식을 넘어 직접 성대모사를 하며 피해자를 현혹하는 수법이 등장하고 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장현 전 광주시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 사칭범에게 속아 4억5000만원을 송금했다. 윤 전 시장은 경찰 조사에서 “목소리가 비슷해 진짜 권 여사인 줄 알았다”고 진술했다. 윤 전 시장은 이중으로 사기를 당했는데, 사칭범인 김모(49)씨의 자녀들이 노 전 대통령의 혼외자라는 거짓말에도 속았다. 취업 청탁 등을 들어준 것으로 드러나 피해자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전 시장은 지난 6월까지 광주광역시장으로 재임했고, 조선대 의학박사 학위까지 취득한 엘리트다. 윤 전 시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의 혼외 자식 이야기가 튀어나와 너무 당황스러운 나머지 바보 같은 판단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윤 전 시장은 “공천을 염두에 둔 건 아니었다”고 세간의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은 6ㆍ13 지방선거 공천을 앞두고 거액 송금과 취업 청탁이 이뤄진 점 때문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적용도 검토 중이다.

3년 전에는 당시 차기 대선주자로 분류되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사칭한 범인이 등장해 화제가 됐다. 김 대표는 2015년 3월 당 최고ㆍ중진연석회의에서 “저로 인해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며 “저와 목소리 거의 비슷한 사람이 주로 여성에게 전화해 여러 가지 그럴듯한 내용으로 돈을 요구해서 속아 넘어가 송금한 분들이 여러 명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 5명이 김 대표에게 직접 피해 사실을 전해왔고 피해액은 1000만원가량이었다. 김 대표는 최초 피해 신고자에게 직접 사칭범의 전화번호를 건네받아 경찰에 넘겼다. 부산진경찰서는 그해 10월 50대 남성 김모씨를 검거했다. 전과 21범의 무직자였던 김씨는 2014년 12월 출소한 후 9개월 동안 김 대표 행세를 했다. 김 대표 특유의 중저음과 부산 사투리를 쓰면서 기부금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7명에게 2700만원을 뜯어냈다. 기업가, 시의원, 도의원도 김 대표의 목소리로 착각해 속아 넘어갔다고 한다. 김씨는 “나야, 나 모르겠어?”라며 상대방을 채근하는 수법을 썼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월호 장관’으로 알려진 이주영 국회 부의장(자유한국당)의 목소리를 흉내 낸 사기미수범도 있었다. 2015년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비례대표로 활동하던 손인춘 의원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그는 이주영 의원의 목소리를 흉내 내면서 “봉사활동에 쓸 테니 500만원을 달라”고 요구했다. 손 의원은 깜빡 속아 넘어갈 뻔 했지만, 손 의원의 비서관이 다시 확인하는 과정에서 사기임을 눈치채 미수에 그쳤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