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전원책 "촛불은 혁명이고 태극기는 왜 부대인가"

by경향신문

전원책 "촛불은 혁명이고 태극기는 왜

전원책 변호사. 경향신문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인 전원책 변호사(63)는 22일 보수통합 범위에 ‘태극기 부대’를 포함시킬지 여부를 두고 “그분들 빼고 뭐 빼고 하면 어떻게 합니까”라고 밝혔다.


전 변호사는 이날 KBS 라디오 ‘정준희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우리가 촛불혁명이라고 부르고 태극기 들고 나오시는 분은 자꾸 태극기부대라고 표현하느냐”며 “나라 걱정하는 분들이고 직전 대통령을 구속시켜서 추락한 국격을 걱정하는 분들”이라고 두둔했다. 또 “자꾸 ‘태극기부대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마치 태극기부대는 ‘극우다’ 이런 식의 표현은 지나친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전 변호사는 “(태극기부대가) 객관적으로 볼 때 좀 강경한 쪽이라는 것은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렇다고 해서 그분들을 보수가 아니라고 배제를 할 것이냐, 하는 생각은 한번 해봐야 한다. 그분들 빼고 뭐 빼고 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했다. 그는 “그분들 입장에서 보면 자신들이 가장 이 나라의 보수의 중심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태극기부대를) 좀 더 넓게 봐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 변호사는 “(한국당이) 친박당으로 돌아간다면 ‘도로 한나라당이다, 새누리당이다’ 이런 얘기를 하는데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며 “엄청난 당원을 가진 거대 정당인데 거기에 특정 성향의 어떤 분들이 입당 원서를 많이 낸다고 해서 당이 그 사람들에게 편중된다고 저는 보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우선 급한 것은 당의 정체성이 바로 세워지고 야당다운 대오를 형성하게 되면 어떤 특정한 세력이 있다고 해서 그분들이 당을 좌지우지하고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 변호사는 “지금 당이 이렇게 된 것이 이게 비박, 친박 싸움으로 인해서 어려워진 것”이라며 “이걸 정리하지 않고는 당이 한 발자국도 앞으로 못 나간다”며 ‘박근혜 끝장토론’ 필요성을 재차 밝혔다. 그는 “‘박근혜 정부를 어떻게 볼 것이냐, 박근혜 대통령을 어떻게 볼 것이냐’. 더 나아가서 이명박(MB)정부, 박근혜 정부 9년을 평가하는 이 작업을 해야만 당이 앞으로 나갈 수가 있고 대오를 형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병한 기자 silverman@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