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바다를 바라보며 걷는 길 '해파랑길 43코스'

[여행]by 걷기여행길

양양의 시원한 파도와 함께 걷는 '해파랑길 43코스'


어느덧 여름이 가고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여름 피서는 어디로 다녀오셨나요?


많은 분들이 동해의 시원한 바다에 방문하셨을 것 같은데요, 특히 올해는 강원도 양양의 ‘서피비치’가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었죠. ‘서피비치’는 40년 만에 개방된 이국적인 프라이빗 비치로, 1km의 서핑 전용 해변이 펼쳐져 많은 사람들이 서핑과 휴식을 위해 찾아왔습니다.


동해의 시원한 파도를 보며 걷는 <해파랑길 43코스>는 어디서 출발하면 될까요?

해파랑길 43코스 출발지

해파랑길 43코스의 출발지는 바로 하조대 해변입니다. 하조대는 조선 개국공신인 하륜과 조준의 성을 따라 이름 지었다고 하는데요, 양양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강릉 방면 버스를 탑승하시면 도보로 이동 가능합니다. 버스의 경우 배차간격이 느리고 농어촌버스 특성상 변동이 많아 터미널 직원에게 꼭 물어보고 표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조대 해변 주변 걷기 길

하조대 해변 주변 쉼터

해파랑길 43코스는 대부분 포장도로를 따라 걷고, 중간에 쉼터나 벤치가 많아 휴식을 취하며 걷기 좋습니다.

서피 비치

올해 여름은 많은 수상 액티비티 중에서도 ‘서핑’이 큰 인기를 끈 것 같습니다. 양양에는 국내 최초의 서핑 전용 해변인 서피 비치가 조성되어 양양의 핫 플레이스로 자리 잡았는데요. 동해의 파란 바닷물과 하얀 모래, 그리고 이국적으로 꾸며진 시설물들이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여름이 지나고 태풍 링링의 여파로 이용객은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찾아오는 방문객들은 많았답니다.

해파랑길 43코스 걷기 길

해파랑길 43코스의 매력은, 사람이나 차가 많이 없어 탁 트인 도로를 보며 걸을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포장도로여서 오래 걷기에 발도 편하고, 눈앞에 펼쳐진 멋진 풍경을 바라보며 걸을 수 있었습니다.

해파랑길 43코스 걷기 길

특히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의 도로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더 걷기에 쾌적한 환경이었습니다.

해파랑길 43코스 걷기 길

하조대 해변을 지나 동호해변을 향해 걷는 길에는 작은 마을을 지나가게 되는데요, 마을에 들어가기 전에는 이렇게 푸른 자연과 함께 걸을 수 있는 구간이 있답니다. 나무와 꽃의 종류도 무척 다양해서 중간중간 멈춰서 구경하면서 걷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갈림길에서 동해안 자전거길 방향으로 걸으세요!

해파랑길 43코스 걷기 길

마을 벽에 그려진 귀여운 벽화

해파랑길 43코스를 걸으며 나타난 갈림길에 길이 헷갈릴 경우에는,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 표지판을 따라가시면 간단하게 길을 찾을 수 있답니다. 아기자기한 벽화로 꾸며진 마을을 지나서 계속해서 걷습니다.

해파랑길 코스를 공유하는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

해파랑길을 코스를 공유하는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은, 통일전망대부터 고포마을까지 종주노선 242km로 약 16시간을 달려야 종주할 수 있는 길입니다. 동해안의 해안 절경과 함께 달릴 수 있어 자전거 여행자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는 코스인데요, 그래서 해파랑길을 걸을 때에도 자전거와 충돌하지 않도록 조심하시면 좋겠습니다.

계속해서 길을 걷다 보면, 주변에 해변이 있는 듯 펜션을 가리키는 안내판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방향으로 걸어가시면 드디어 동호해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동호해변

동호해변 역시 양양에서 인기 많은 해변인데요, 동호해변은 청정구역으로 모래 질이 뛰어나며 바닷물이 깨끗합니다. 시원하게 트인 풍경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은 관광객이 적은 편이어서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수심이 얕고 모래가 부드럽고 조개가 많아 해수욕장 내에서 조개를 잡을 수 있고, 멸치 후리기, 불새우잡기 등의 체험을 해 볼 수 있답니다.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을 따라서 걷는 해파랑길 43코스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 쉼터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 무인인증센터

동호해변을 지나면 다시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을 따라 수산항까지 걷게 됩니다.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을 따라서 걷는 해파랑길 43코스

걷는 중에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마주할 수 있는 풍경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 도화 쉼터, 앉아서 바라본 풍경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을 따라서 걷는 해파랑길 43코스

해파랑길 43코스의 수산항으로 향하는 후반부에는 살짝 오르막 경사로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전거길인 만큼 경사가 높지 않고 매우 완만하고, 중간에 쉼터가 있어 큰 무리 없이 걸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르막길을 올라가며 잠시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려 보면, 파란 동해 바다를 만날 수 있답니다.

수산항으로 향하는 갈림길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을 따라 쭉 걸으면 드디어 수산항으로 향하는 갈림길을 마주하게 됩니다. 비석이 안내하는 대로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들어가 쭉 걸어가면 됩니다.

해파랑길 43코스의 도착지, 수산항

수산항은 가자미 배낚시로 많이 알려진 곳인데요, 단순히 낚시로 유명한 곳이 아니라 긴 방파제와 등대가 매우 아름다운 항구랍니다. 특히 양양에서 일출이 아름다운 곳으로 손 꼽힌다고 하니, 혹시 숙박 계획이 있는 여행을 하신다면 일출 시간에 꼭 수산항에서 아름다운 일출을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수산항 근처에는 숙소와 음식점이 여럿 있어, 식사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시기에 좋습니다. 추석이 지나면 얼마 남지 않을 짧지만 가장 아름다운 계절 가을, 동해 바다의 시원한 파도가 매력적인 양양에서 해파랑길 43코스를 걸으며 여유를 즐겨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걷기 여행 TIP

  1. 걷는 시간 : 여자 걸음으로 3시간
  2. 걷는 거리 : 총 9.5km
  3. 걷기 순서 : 하조대해변-여운포교-동호해변-수산항
  4. 코스 난이도 : (20대 여성 체력 기준) 쉬움

걷기 여행 필수 정보

  1. 여행 TIP
    1. 사진 찍기 좋은 곳 : 하조대 해변, 서핑 비치, 동호해변 등
    2. 중간에 휴식 취하기 좋은 곳 : 코스 곳곳에 쉼터와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해변 근처에 음식점이나 편의점이 있어 식사나 필요한 물품 구매가 가능하답니다!
    3. 추천 여행 시기 : 시기에 크게 상관없으나, 여름에 해수욕장이 개방될 때는 유동인구가 많아 여유롭게 걷고 싶다면 한여름은 피해주세요!
    4. 누구랑 함께 가면 좋을까? 총거리가 짧고 대부분 포장된 길을 걷기 때문에 난도가 낮은 걷기 여행길이므로, 가족, 친구, 연인 모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길이랍니다~
  2. 교통편
    1. 출발점 가는 방법 : 양양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하조대행 버스를 이용하여 하조대/하광정리 정류장 하차 후 도보로 하조대 해변으로 이동! 농어촌 버스의 경우 배차간격이 길어 택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종료지점에서 터미널/기차역/출발점까지 가는 방법 : 수산항에서 수산리 정류장으로 이동하여 농어촌 버스를 이용하거나 택시를 이용하면 됩니다.
  3. 길 상세 보기 : 걷기여행 | 두루누비 전국 걷기여행과 자전거여행 길라잡이 www.durunubi.kr
2019.09.2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걷고! 보고! 느끼고! 대한민국의 걷기 여행 길을 함께 합니다.
채널명
걷기여행길
소개글
걷고! 보고! 느끼고! 대한민국의 걷기 여행 길을 함께 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