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영상

[푸드]by 4월의라라

안녕하세요. 4월의라라입니다. 오늘은 여름음식으로 요긴한 우렁쌈장 소개해 드려요. 맛난 우렁쌈장 하나 만들어두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불 앞에서 요리하기 힘든 여름에 요긴하답니다.

 

전 개인적으로 우렁이 같은 복종류를 좋아하는데요. 소라, 전복, 골뱅이, 우렁이 등 다 좋아해요. 요즘은 바다에서 나오는 것들이 오염이 심각한 상태라서 특히 바다 연안에서 사는 복종류의 오염도 심각한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능도 문제지만, 요즘 대두되는 미세플라스틱 때문에도 두려운게 사실이에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우렁이는 저희집에서 자주 먹는 것 중 하나인데요. 오염된 바다꺼가 아니니 안심이 되고, 제가 좋아하는거니 만족하고 먹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렁이 이용해 우렁쌈장을 만들었는데, 우렁이에 채소 잔뜩 넣어 새콤달콤 골뱅이처럼 무쳐도 맛있고, 쌈채소 준비해서 쌈장으로 드셔도 좋고, 된장찌개나 부침개에 다져 넣어 부쳐도 맛있습니다. 앞으로 우렁요리도 올려보겠습니다.

 

우렁쌈장 만드는법 손이 좀 가는편이지만, 쌈장이니 한 번 만들어두면 제법 오래 먹어서 좋습니다. 냉동보관도 가능하니 한 번 만들 때 넉넉히 만들어 보세요. 천천히 읽어 보시고, 아래 유튜브동영상도 챙겨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우렁쌈장 색이 허연멀건하죠. 전 된장만 넣어서 그런데, (저희집은 고추가루를 못먹거든요.) 여기에 고추장과 고추가루, 청양고추까지 다져넣으면 훨씬 맛나집니다. 아래 레시피 참고해 보세요.

우렁쌈장 레시피

재료: 우렁이 80g, 감자 1개, 청양고추 1개, 쌀가루 1t

양념: 액젓(0.5t), 마늘(1t), 참기름(1t), 다진파(1T), 다진양파(1T), 맛술(1T), 후추

 

1) 우렁이(80g)에 양념을 넣고 밑간 한다

2) 육수(150cc), 양파(1/3개), 된장(2T), 고추장(1t), 고추가루(0.5T) 넣고 중불에서 5분간 끓인다.

3) 끓인 육수에 우렁을 넣고, 청양고추(1개), 쌀가루(1t) 넣고 국물이 바특하게 끓이기

4) 마지막으로 생감자를 갈아서 넣기

 

저는 이 레시피를 베이스로 추가하고 빼고 했습니다. 레시피 출처는 아주 옛날에 어느 잡지에서 메모한 건데 잘 기억이 안나네요. 혹시 문제 있으면 연락주세요.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제가 산 우렁이는 두레생협에서 산 거에요. 친환경농업으로 벼농사를 짓는데 사용하는 우렁이를 상품화한 것입니다. 수질도 지하수 100% 사용하고, 사료는 유기농 채소에 황토를 섞여 먹인 건강한 우렁이입니다.

 

우선 우렁이를 물에 두어번 씻어 준 후 칼로 다져주세요. 너무 잘게 말고, 씹히는 정도로 적당히~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전 우렁이의 양이 180g이라 레시피의 2배의 양념을 넣었어요. 맛술 대신 생강가루 넣은 청주를 넣어 잡내를 없애준 후 액젓을 넣어 밑간을 합니다.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나머지 양파와 마늘, 대파를 넣어 섞은 후 참기름 넣어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우렁이 밑간을 맞칩니다.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육수 300ml, 된장 3T, 다진양파 1/2개 넣어 5분 정도 중약불에서 끓입니다. 저희집은 고추가루를 못 먹어서 고추장과 고추가루를 생략했는데, 고추장과 고추가루 넣은게 훨씬 맛있으니 넣어 보세요.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5분 정도 끓고 난 후 밑간한 우렁이를 넣어줍니다.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전 찹쌀가루를 넣었고, 저희집에서 못먹는 청양고추는 생략했습니다. 우렁쌈장은 청양고추 넣으면 더 맛있어요.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내 주시고 바특하게 끓여주세요. 타기 쉬우니 계속해서 저어주셔야 해요.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생감자 하나 꺼내 강판에 갈아줍니다.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갈은 생감자를 넣어 익을 정도로 몇 분간 더 끓여주세요.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식힌 그릇에 담아 보관합니다. 냉동보관도 가능하고, 냉장실에 넣어도 꽤 오래 드실 수 있어요. 우렁쌈장 우렁강된장 만드는법 어떠셨나요? 여름에 요긴하게 이용하기 좋으니 한 번 만들어 보세요.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우렁강된장 만드는법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름에 요긴한 우렁쌈장 만드는 법 +

여름음식으로 요긴한 오늘은 우렁쌈장 만드는법 적어봤어요. 우렁쌈장 하나 만들어두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불 앞에서 요리하기 힘든 여름에 요긴하답니다. 우렁쌈장 만들어 보세요.

2021.03.0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