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외탄 빌딩 숲 수향마을 주자이거우 아름다운 항주까지

[여행]by 매일경제

상하이 여행


임시정부청사 필수코스

낭만적인 신텐디 카페

문화명소·음식 보물찾기


상하이는 한국인이 선호하는 여행지 중 한 곳이다. 중국의 경제 성장 엔진, 개혁개방의 상징과도 같다. 마력의 도시, 1000개의 얼굴을 가진 여인 등 상하이를 가리키는 수식어도 다양하다. 중국 어떤 도시보다 서양의 문물을 빠르고 쉽게 받아들인 곳이기에 중국의 다른 도시와는 색다른 문화를 접할 수 있다. 옛 전통을 간직한 항저우와 수향도시 주자이거우 투어는 상하이 여행의 덤이다.

화려하고 번화한 난징로

전통과 현대가 교차하는 난징로는 화려한 네온사인, 길 한복판의 작은 상점들, 최신 유행의 옷 가게, 귀여운 관광열차 등 상하이에서 가장 화려하고 번화한 상업 지구다. 황푸강 연안에서 정안 공원까지 동서로 5㎞ 정도 이어진 길로 마치 우리나라 명동과 흡사한 분위기다.


난징로는 중간 지점에서 시짱중로와 교차하는데 그곳에서 황푸강까지 동쪽 길을 난징둥로, 징안공원까지의 서쪽 길을 난징시로라 부른다. 난징둥로는 상하이에서 가장 붐비는 지역이다. 거리 주변에는 중후한 모습의 조계 시대 건물이 즐비하고 현대적 감각의 새로운 건물도 간혹 보인다.


신텐디는 상하이 석고문양식 건축물과 유럽풍 건물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거리다.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카페, 레스토랑이 밀집돼 있다. 이 거리는 상하이의 황금기 시절을 재현해 활성화하기 위해 2000년에 복원됐다. 저녁 무렵에는 낭만적인 유럽 분위기를 연출해 젊은이들과 외국인들에게 가장 환영 받는 장소다.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둥팡밍주타워

매일경제

상하이 푸동 금융구의 동팡밍주타워.

둥팡밍주(동방명주)타워는 상하이의 월스트리트라 할 수 있는 상하이 푸둥 금융구에 위치해 있다. 1991년 7월 30일 착공해 1994년 10월 1일에 완성된 관제탑이다. 탑의 높이는 468m로 아시아에서는 첫 번째, 세계에서는 세 번째로 높다. 순수하게 중국의 자본과 기술력으로만 만들어진 근대적인 전시 탑으로 상하이를 대표하는 최고의 상징물로 꼽힌다.


중국 상하이 와이탄은 '세계 건축 박물관'이라 불린다. 다양한 건축 양식으로 만들어진 유럽식 건축물들이 길이 1.7㎞ 거리에 쭉 늘어서 있는 곳이다. 푸둥 지구와 황푸강 사이의 거리로 동방의 파리라고 불릴 만큼 중국에서도 손꼽히는 아름다운 서양식 건물들이 늘어서 있다. 해가 지면 화려한 조명이 전체 제방과 거리를 환하게 밝히며 유럽의 어느 아름다운 도시를 방문한 듯한 황홀한 느낌을 준다.


상하이 서커스도 빼놓을 수 없다. 상하이 서커스는 2500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 최고의 기예 쇼다. 화려한 무대와 라이브 음악이 결합해 보기 드문 장관을 연출한다. 특히 탄탄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자전거 곡예, 줄타기, 막대기 곡예, 실크아트, 오토바이 묘기 등 보는 내내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볼거리를 선사해 관객들을 사로잡는다.

시호 품은 항저우

매일경제

계절과 시간마다 색다른 아름다운 항저우 시후

항저우는 아름다운 호수 시호를 품고 있는 도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의 근거지로 김구와 이동녕 선생이 활동한 역사를 가진 곳으로 우리나라와 인연이 깊은 곳이기도 하다.


상하이에서 2~3시간 떨어진 항저우에 위치하고 있는 시호는 둘레 15㎞, 총면적 5.6㎢의 타원형 호수다. 2개의 방파제와 5개의 작은 호수로 나뉜다. 시호 주변에는 복숭아 꽃, 목련, 백련, 홍련, 국화, 매화 등이 피어 계절마다 독특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아침과 저녁의 느낌이 다르며 비오는 날과 갠 날, 안개 낀 날과 맑은 날 느낌이 다르다. 계절과 시간마다 다른 아름다움을 보여주기 때문에 시호 10경이라는 별칭이 있다.


칭허팡 옛거리는 청황각 아래에 위치한 남송시대 시장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놓은 거리다. 한국의 인사동과 비슷한 분위기를 풍긴다. 다양한 기념품, 잡화들이 즐비해 있어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화려한 공연 쑹청 가무쇼

쑹청 가무쇼는 세계적 수준의 뮤지컬로 시호를 배경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전설과 송나라 민족영웅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가무극이다. 쑹청 가무쇼는 제1막 항저우의 빛에서 송나라의 건국과 태평성대, 황제의 권위를 상징하는 화려한 연회를 표현했다. 제2막 금과 철마의 전쟁에서는 남송의 장군으로 금나라에 용감하게 대항하다 간신배의 계략으로 죽고 결국 금나라에 멸망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3막 아름다운 시호, 아름다운 전설, 제4막 세계는 여기서 모인다는 일본, 대만의 고산족, 한국의 가무공연으로 구성됐다. 다채로운 서커스와 아름다운 가무로 이어지는 화려한 공연이 볼 만하다.

수향마을 주자이거우

주자이거우는 중국의 베네치아라 불린다. 상하이에서 가장 오래된 수향마을이다. 드라마 카인과 아벨의 촬영지로 유명하다. 마을을 가로지르는 수로와 30여 개 다리가 어우러져 낭만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팡성(방생)교, 베이다가, 청나라 우체국 등 주자이거우의 대표 관광지들을 유유자적 발길 닿는 대로 산책하면서 수향마을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다.


주자이거우 옛 거리는 상하이에서 가장 오래된 수향으로서 중국의 옛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청나라 우체국은 청나라의 통치연간에 건립된 우체국이다. 청나라 우체국 중 화둥지역에서 유일하게 지금까지 옛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다양한 기록물들이 남겨져 있다. 팡성교는 화둥지역에서 가장 길고 크며 오래 된 석교. 다리를 만든 성조 스님이 다리 아래에서는 방생만 하고 절대 물고기나 자라를 잡아서는 안 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온라인투어 중국팀(02-3705-8110)에서 '풀 옵션 상하이/항저우/주자이거우+특급호텔 4일 상품을 판매한다. 세계 3대 쇼 중 하나인 쑹청 가무쇼, 2층 시티투어버스, 상하이서커스, 둥팡밍주타워+밀랍인형전시관, 주자이거우 뱃놀이체험, 황푸강 유람선, 발마사지 1회 포함. 요금은 59만9000원.


전기환 여행작가

2019.08.1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계 수준의 고급 경제정보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생생한 뉴스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채널명
매일경제
소개글
세계 수준의 고급 경제정보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생생한 뉴스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