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작게 줄어든 니트,
되돌리는 법은 없나요?

by머니투데이

수축돼 딱딱한 니트는 복구 어려워…섬유유연제·린스 사용해봐

작게 줄어든 니트, 되돌리는 법은 없

Q.> 며칠 전 손세탁 분류하는 걸 깜박하고 겨울 니트 스웨터를 세탁기로 빨아버렸어요. 넉넉했던 니트 스웨터가 줄어들어 손목이 훤히 드러나고 배꼽이 드러날 정도로 작아졌어요. 잘못 세탁해 줄어든 니트, 복구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A. 니트 스웨터는 울, 캐시미어 등 동물성 소재와 아크릴, 폴리에스테르 등 합성섬유를 혼합해 만드는 경우가 많아요. 혼용률에 따라 세탁법도 달라지죠.

 

합성섬유가 20% 이상 혼용된 니트는 수축을 방지하기 위해 합성 섬유가 혼용된 만큼 가벼운 손세탁이 가능해요.

 

하지만 울, 캐시미어, 앙고라, 실크 등 동물성 섬유의 비중이 높은 니트는 잘못 세탁하면 심하게 수축되거나 모양이 뒤틀릴 수 있어요. 합성섬유 중엔 레이온이 물세탁을 했을 때 강하게 수축되니 주의가 필요해요.

 

물세탁을 했을 때 니트가 줄어드는 이유는 물고기 비늘처럼 얼기설기 얽혀 있는 니트 조직(스케일)이 물에 닿으면 쉽게 변형되기 때문이에요. 세탁기에 넣어 빨 때 니트 조직이 더 쉽게 수축되고 엉키게 되는 거죠.

 

편편하게 직조된 니트보다 다양한 짜임이 들어간 니트는 한 번 줄어들면 늘리기가 어렵다고 해요. 또 니트가 원래 크기에서 30% 이상 줄어 딱딱하게 느껴질 정도라면 복구가 어려울 수도 있어요.

작게 줄어든 니트, 되돌리는 법은 없

/사진=TV조선 '만물상' 방송화면 캡처

줄어든 니트를 복구하는 방법은 2가지예요. 바로 '섬유유연제'나 '린스'를 사용하는 겁니다. 린스가 엉킨 머리카락을 매끄럽게 연출하듯, 엉켜버린 니트의 조직을 푸는 역할을 하거든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섬유유연제나 린스를 진하게 희석한 미지근한 물에 줄어든 니트를 담가 니트 짜임의 결을 따라 상하좌우 사방으로 가볍게 늘리세요.

 

그다음 니트를 가볍게 헹군 뒤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꾹꾹 눌러 제거한 뒤 그늘에 눕혀 말리면 됩니다. 니트의 물기를 제거한 뒤 늘려도 좋아요.

 

옷이 마른 후엔 옷을 뒤집어 스팀다리미로 강하게 다리면 니트가 조금 더 늘어난답니다. 니트의 원래 크기보다 여전히 작을 때 한 번 더 세탁해 늘리면 됩니다.

 

이은 기자 iameun@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