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포근한 앙고라 니트,
어떻게 세탁해야 하죠?

by머니투데이

앙고라 니트, 되도록 세탁 피해야…건조할 땐 바닥에 뉘어 말릴 것

포근한 앙고라 니트, 어떻게 세탁해야

/사진제공=그라치아

Q.> 겨울 분위기 내기 좋아 앙고라 소재의 스웨터를 특히 좋아하는 20대입니다. 새하얀 앙고라 니트를 입고 출근하다 잘못 커피를 살짝 흘렸어요. 급한대로 물로 씻어내긴 했는데 갈색 얼룩이 남았네요. 앙고라 니트 제대로 세탁하는 법 알려주세요.

 

A.> 앙고라 소재는 터키 앙카라의 앙고라 토끼의 털을 가공해 만듭니다. 보송보송한 솜털이 돋보여 포근해 보이는 소재죠. 앙고라 소재는 고급스럽고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겨울철 스웨터, 카디건, 머플러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무게가 가볍고 촉감이 매끄러우며, 공기를 잘 머금어 보온성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유연성이 없고 가격이 비싸 울 소재와 혼용해 사용합니다. 또한 털이 쉽게 빠지고 세탁, 보관 등 관리가 어려운 소재이기도 합니다.

포근한 앙고라 니트, 어떻게 세탁해야

/사진=머니투데이 DB, Valentino, 보그걸

앙고라 니트를 처음 세탁할 땐 옷감, 색, 형태의 변형을 막기 위해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클리닝을 하면 털 빠짐이 줄어드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민감한 앙고라 소재는 특별히 오염이 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곤 세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앙고라 니트를 세탁해야할 땐 가장 먼저 물세탁이 가능한 제품인지 확인합니다.

 

물세탁이 가능하다면 약 30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푼 뒤 앙고라 니트를 넣고 가볍게 주물러 세탁합니다.

 

물 온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얼룩 제거 효과는 높일 수 있지만 옷감이 줄어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세탁을 마친 뒤엔 옷감을 강하게 비틀어 짜지 말고 가볍게 눌러 물기를 제거하세요.

 

앙고라 니트를 세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조'입니다. 일반 옷처럼 옷걸이에 걸거나 건조대에 널 경우 옷감이 변형됩니다. 마른 수건으로 여러 번 두드려 최대한 물기를 제거한 뒤 바닥에 펼쳐 말리세요. 세탁기에 넣어 탈수하거나 높은 온도의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옷감이 수축되는 등 옷이 변형될 수 있답니다.

 

이은 기자 iameun@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