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바퀴벌레의 계절…"한 마리 있으면 100마리 있다고?"

[라이프]by 머니투데이

고온다습 좋아하는 바퀴, 수도계량기 보온재·택배박스·화분 등 자세히 살펴야… 박멸엔 '붕산'이 필수

여름은 바퀴벌레의 계절…"한 마리 있

/사진=이미지투데이

폭염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바퀴벌레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 아파트에 바퀴벌레가 출몰한다는 민원이 끊이지 않는 등 바퀴벌레로 골머리를 앓는 이들이 적지 않다. 바퀴벌레,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여름은 바퀴의 계절… "바퀴는 고온다습을 좋아해"

바퀴벌레는 고온다습한 여름철에 대사가 활발해져 번식이나 움직임이 활발해진다. 특히 7~8월은 바퀴벌레의 활동이 가장 바빠지는 시기다. 더운 데다 장마철까지 겹쳐서다.


바퀴벌레의 주 서식지는 고온다습하고 숨을 곳이 많으며 음식물 등의 먹이가 풍부한 곳이다. 축축한 음식물쓰레기 수거함 근처, 폐수가 흐르는 하수구가 가장 좋은 서식지고 집안의 주방이나 목욕탕, 세탁기 주변 등에도 많이 서식한다.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를 막기 위해 설치한 보온재(헌 옷·인조 솜·보온커버 등) 역시 바퀴의 주 서식지다. 수도 계량기 등에 설치한 보온재는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고온다습한 환경이다. 여름철 보온재를 제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해야 바퀴벌레 수를 줄일 수 있다.

여름은 바퀴벌레의 계절…"한 마리 있

'바퀴벌레, 한 마리 있으면 100마리 있다'는 속설… 사실일까?

집에서 바퀴벌레 한 마리가 발견되면 사실은 100마리가 있는 것이라는 속설이 있다. 일본 웨더뉴스에 따르면 이는 어디까지나 통설이며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없다.


하지만 일본 아스제약 관계자는 "경험적으로 볼 때 집에서 바퀴벌레 한 마리가 나오면 이는 적어도 수십 마리의 바퀴벌레가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 이유는 바퀴벌레의 성향 때문이다. 바퀴벌레는 야행성으로, 어둡고 좁은 곳을 좋아하는 데다 경계심이 강하다. 또 인기척을 느낄 땐 밖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어렵다. 이 관계자는 "보이는 것 자체가 흔치 않은 일이기 때문에, 한 마리가 있다면 다른 바퀴벌레도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바퀴벌레는 대부분 서식지를 이뤄 집단생활한다"고 덧붙였다.

바퀴벌레 없애려면… 번식 전 박멸·붕산 기억할 것

바퀴벌레는 감염병을 옮기는 치명적인 질병 매개 곤충은 아니다. 하지만 예측할 수 없는 진행방향과 속도, 독특한 체취와 분비물, 먹은 음식물을 토해내는 습성 등을 지녔다. 음식물을 오염시켜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병균의 매개체가 되는 해충이므로 박멸해야 한다.


바퀴벌레는 번식력이 매우 왕성하다. 암컷 한 마리는 1년 반의 수명중 한 번에 22~28개 알을 15~20회 산란한다. 즉 암컷 1마리는 곧 400마리 이상으로 폭증한다.


바퀴벌레를 없애기 위해서는 주 서식지인 싱크대 밑, 화장실 등에 설치형 바퀴약을 3개월마다 교체 설치하는 등 전통적인 방법이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붕산'을 사용하는 게 보다 효과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이동규 고신대 보건환경학부 교수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붕산을 부엌 가장자리에다 뿌려놓아라"면서 "바퀴들은 지나가다 다리에 묻은 붕산을 핥는 습성이 있다. 바퀴는 수분이 증발되는 걸 억제하는 왁스를 몸에 입혀놓는데 (붕산이) 이 왁스 층을 녹인다. 닷새 정도 지나면 말라서 죽는다"고 말했다.


바퀴벌레가 없는 집도 방심해서는 안 된다. 택배 박스, 화분, 장바구니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으므로 외부물품을 들여올 때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또 하수구 등도 트랩 덮개나 촘촘한 철망으로 제품을 덧대 유입경로를 차단해주는 게 좋다.


이재은 기자 jennylee11@mt.co.kr

2018.07.30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투명하고 깨끗한 시장, 투자정보의 민주화를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는 머니투데이
채널명
머니투데이
소개글
투명하고 깨끗한 시장, 투자정보의 민주화를 목표로 앞으로 나아가는 머니투데이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