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연예 ]

조덕제, 반민정에 "어이 없네…캐스팅 되려면 오디션 열심히"

by뉴스1

조덕제, 반민정에 "어이 없네…캐스팅

조덕제(왼쪽)과 반민정 / 뉴스1 DB © News1

배우 조덕제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법원 판결 후 캐스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발표한 반민정의 발언에 대해 "어이가 없다"며 반박했다.


조덕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이가 없네. 요즘 새삼 느끼는 거지만 세상 살다보면 별별 종류의 인간들이 참 많다는 것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일말의 양심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라며 반민정을 겨냥한 글을 올렸다.


조덕제는 '판결 후 영화계 내부에서 성인지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각종 교육과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계약서 작성시 노출, 폭력 등에 대한 언급을 명시하는 등 변화의 움직임이 있다'고 한 반민정의 기자회견 발언에 대해 "사실을 심각하게 오인하며 아전인수식 해석을 늘어놓고 있습니다"라면서 "노출계약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단지 반민정씨로 인해 말도 안돼는 판례가 생겼지 않습니까? 그래서 혹시 모진 사람 만나서 문제가 될까봐 자기보호 차원에서 불필요할 정도로 살피고 이것저것 단서조항들을 자꾸 넣게 된겁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영화 촬영하러 왔다가 범죄자 될까봐 무서워서 그러는 거라 말입니다"라며 "그리고 영화계 오랜 관행인 성범죄가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다는데 원래 그런 일은 존재하지도 않았는데 뭐가 관행이란 말입니까?"라며 "불합리하고 추악한 일들이 영화계에 뿌리깊은 관행으로 존재하였다면 많은 피해사실들이 줄을 이었을 겁니다"라고 반박했다.


더불어 조덕제는 "(반민정이) 그러면서 자신을 캐스팅하지 않는다고 공대위까지 동원해서 영화계에 불만을 토로했는데 그냥 웃음이 나옵니다. 캐스팅 되려면 오디션을 열심히 보세요. 공대위 거느리고 다니다보니 자신이 톱배우인줄 아나봅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대법원은 영화 촬영 현장에서 상대 여배우를 성추행한 혐의로 기소된 조덕제에 대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를 지난 9월 선고했다. 조덕제는 2015년 4월 한 영화 촬영 도중 함께 연기하는 파트너인 반민정의 속옷을 찢고 바지 안에 손을 넣어 신체 부위를 만지는 등 성추행을 한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원심에서 재판부는 조덕제에게 무죄를 선고했지만 지난해 10월 열린 항소심에서 원심이 파기됐다.


당시 재판부는 피고인이 피해자에게 민사 소송을 해 정신적 고통을 가중시킨 점, 잘못을 반성하지 않는 점, 사전 협의가 없었다는 점 등을 들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검사와 조덕제 측은 쌍방으로 상고장을 제출하고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려왔다.


다음은 조덕제가 쓴 페이스북 글 전문.


어이가 없네


요즘 새삼 느끼는 거지만 세상살다보면 별별 종류의 인간들이 참 많다는 것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일말의 양심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병역기피자들에게 양심적 병역거부라며 무죄를 선고한 대법원 판결을 보니 추상적이고 지극히 주관적인 양심을 법으로 재량할 자신이 있나봅니다.


아마 이제 판결문에 피고는 양심이 없기에 유죄라는 판시도 심심치 않게 등장 할 듯 합니다.


오늘 반민정씨가 일단의 호위무사들인 공대위를 대동하고 기자회견을 갖었답니다.


내용은 자신으로 인해 영화계의 오랜 관행이었던 성폭력이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고 영화 출연 계약서에 폭행과 노출씬에 대하여 살피게 되었다며 흐믓해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을 심각하게 오인하며 아전인수식 해석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노출계약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단지 반민정씨로 인해 말도 안돼는 판례가 생겼지 않 습니까?


그래서 혹시 모진 사람 만나서 문제가 될까봐 자기보호 차원에서 불 필요할 정도로 살피고 이것저것 단서조항들을 자꾸 넣게 된겁니다.


대본상 '어깨를 치는 씬이지만 실수로 등짝을 칠수도 있다' 등과 같이 허용 조항들을 부연해서 표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영화 촬영하러 왔다가 범죄자될까봐 무서워서 그러는 거라 말입니다.


그리고 영화계 오랜 관행인 성범죄가 사라지는 계기가 되었다는데 원래 그런 일은 존재하지도 않았는데 뭐가 관행이란 말입니까?


우후죽순이란 말이 있지요.


불합리하고 추악한 일들이 영화계에 뿌리깊은 관행으로 존재하였다면 많은 피해사실들이 줄을 이었을 겁니다.


익명의 제보도 사실로 인정하며 수 많은 여성단체들이 서로 나서서 보호해주는 마당에 꺼릴 이유가 없지요.


그런데 다른 유사사례가 추가로 한 건이라도 있었나요?


그러면서 자신을 캐스팅하지 않는다고 공대위까지 동원해서 영화계에 불만을 토로했는데 그냥 웃음이나옵니다.


캐스팅되려면 오디션을 열심히 보세요.


공대위 거느리고 다니다보니 자신이 탑배우인줄 아나봅니다.


그리고 대법원 판결이 났는데도 왜 여론이 계속 안 좋은지 가슴에 손을 얹고 곰곰히 생각해 보셔야지 남 탓만 하면 어쩌자는 겁니까 ?


또 대량으로 고소하실 생각인가요 ?


그리고 있지도 않은 영화계 관행 운운하며 영화계 동료.선 후배 그만 욕보이세요.


양심은 법으로 판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양심은 어떠한가요 ? 건강한가요 ?


피해자들의 외침에 답하라고요? 피해자 누구요?

설마 당신입으로 당신 이야기를 한 겁니까 !


자신이 신상과 얼굴을 공개한 이유가 앞으로 일터에서 성폭행을 당하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라고요.


내가 난독증이 있는 건가요?


1년전 사건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당신이 누구인지 사실상 다 드러나도 끝까지 숨겼자나요.


심지어 당신 이름을 거론한 사람들을 고소했고요.


진짜 어이가 없네 .


오늘 밤 10 시 30분 조덕제 TV에서 심층 다루겠습니다.


왜 어이가 없는지 말입니다.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eujenej@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