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이슈 ]

전원책 "한국당 절반 물갈이해야…견디기 힘든 공격 받아"

by뉴스1

"난 김병준 수족 아냐…복종 강요 실수한 것"

"한국당 중진들 자기희생 자기반성·희생 말만 많아"

전원책 "한국당 절반 물갈이해야…견디

전원책 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이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극동 VIP빌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2018.11.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직에서 해촉된 전원책 변호사는 14일, 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으로 있는 동안 비상대책위원회 등 한국당 내부로부터 '견디기 힘든 공격'을 받았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김병준 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 지도부, 중진 등 한국당에 대한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전 변호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극동VIP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말하며, 한국당을 겨냥 "먹던 우물에 침을 뱉고 싶지 않기도 하지만, 혁신을 거부하는 당에 아무런 미련이 없다. 다만 한가지, 보수정당의 재건은 이제 어려워졌다는 생각이 저를 여전히 괴롭히고 있다"고 직격했다.


그는 특히 "적어도 (한국당 현역의원) 절반은 물갈이 해야 한다"며 "보수 흉내를 냈던 분들에게 감히 말하는데, 이제 정말 자중하라. 여러분이 자중하지 않으면 한국당의 미래가 없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보수의 미래가 없다"고 촉구했다.


전 변호사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 "당 기강을 그렇게 강조하는데, 현대 정당민주주의를 오해한 것 아니냐"며 "저는 그분의 수족이 아니다. 기강, 복종할 것을 바랐다면 진작에 말했어야지, 실수하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전 변호사는 해촉의 중대사유가 된 것으로 보이는 '월권' 논란에 대해 "제가 한 말 중 보수단일대오나 친박-비박 끝장토론은 한국당 의원들이 이런 자질과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것을 월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김 위원장처럼) 노무현 정부에 관여했던 것도 아니고 지금까지 특별히 진영논리에 바졌던 사람도 아니다. 보수논객으로 조금도 변하지 않고 살아왔다"며 "보수층을 대변하는 사람으로서 꾸짖을 것은 꾸짖고 말씀드릴만한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항변했다.


전 변호사는 또 '김 위원장이 당 추천인사를 추천했는데 거절해서 안 하기로 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김 위원장이 알만한 분을 제게 (조강특위 위원으로) 요구했는데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조강특위 이진곤, 전주혜, 강성주 세분은 저와 밥 먹은 적도 없고 술 마신 적도 없고 하다못해 커피 한잔 해 본적 없다"며 "가까운 분을 조강특위 위원으로 모시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 변호사는 "김 위원장이 제게 전권을 줬다면 더 이상 말이 없어야 한다. 그런데 내게 준 건 전권이 아니었다"며 "김 위원장이 '내가 결정권자다. 언제든지 해촉 가능하다. 전권이 아니고 전례없는 권한이다'고 말한 것은 자칫 말장난으로 들린다"고 비난했다.


이어 "당 쇄신을 책임질 전권을 가진 사람이 그 정도 말도 못해서야 어떻게 당을 쇄신하겠느냐"며 "조강특위는 과거처럼 사고 당협 임명이 아니라 전국 253개 당협 사표 받고 당 기초부터 새로 건설하는 조강특위"라고 강조했다.


비대위와의 갈등 배경에 대해선 "처음부터 (비대위가 주장한) 2월 전당대회를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해 왔다"며 "당무감사가 끝나면 불과 20여일 밖에 남지 않은 12월 15일까지 인적청산을 하라는 것은 어떤 청산도 하지 말라는 말"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전 변호사는 "조강특위 회의때 당무감사위원회가 49일에 걸쳐 253개 당협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기로 논의하고 세부계획은 김용태 사무총장에게 위임했다"며 "그런데 이튿날 황윤원 교수(당무감사위원장)이 전화가 와 20일만에 하기로 했다, 황 교수도 놀라서 전화가 왔다"고 전했다.


전 변호사는 "(황 교수가) 253개 당협을 서울에 있는 사무처 당직자 80명이 40개 팀으로 감사한다, 이게 가능한가. 번갯 불에 콩 구어 먹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며 "그런데 그 자리에서 (김 총장이 황 교수에게) 조강특위 결정사항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전원책 "한국당 절반 물갈이해야…견디

전원책 전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이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극동 VIP빌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전 변호사는 자신이 받았다는 견디기 힘든 공격에 대해 "8일 동안 묵언수행하면서 인터뷰를 모두 거절한 저에게 이름조차 모르는 비대위원들이 '언행을 조심하라'고 했다. 심지어 이미 제작된 특정 프로그램을 두고 '정치를 방송에 이용한다'는 비난까지 나왔다"고 전했다.


그는 "조강위원과 비대위원 만찬이 하루 전에 고지돼 저는 이를 거절했다"며 "최고급 식당의 그 만찬에 당비가 사용된다면 이는 우리 세금으로서, 도덕성에 문제가 있으며 만약 특정인이 낸다면 이른바 '김영란법' 위반이기 때문이다. 과연 이 거절이 잘못일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변호사는 이어 한국당 중진들을 겨냥해 "8~12명 정도의 한국당에서 지금까지 대표나 원내대표를 지냈거나 대권주자로 거론됐던 분들은 (총선) 험지출마해서 자기희생을 보여달라고 이야기했다"며 "왜 여당의 거물들이 있는 지역에 도전하지 않고 편하게 의정생활하나. 자기반성, 자기희생 말은 참 잘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희생과 반성을 보여주지 않으면 한국당에 미래가 없다고 생각해 그런 말을 한 것"이라며 "그분들이 자기 희생을 보여주지 않으면서 나머지 의원에게 자기 희생을 요구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비박, 친박 할 것 없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영어의 몸이 됐는데 그 재판에 단 한번 얼굴 비친 사람 있냐. 돌 맞더라도 계란 맞더라도 갔어야 한다"며 "그랬다면 친박, 비박간 간극이 좁혀졌을 것이다. 이처럼 한국당이 침몰하지 않고 외면당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변호사는 향후 자신의 행보에 대해 "미완의 보수재건 활동을 계속할 생각"이라며 "흔히 말하는 보수궤멸을 막기 위해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께 간절히 호소한다. 보수를 다시 세우자"라며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새로운 보수가 일어서야 한다. 그 길만이 다음 세대에게 이 나라를 온전히 물려줄 수 있는 길"이라고 호소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구교운 기자 = sgkk@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