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천연 믿었는데 얼굴이 새까맣게"…헤나방 피해자 속출

[이슈]by 뉴스1

헤나방 집중해부①


피해자들 '흑피증' 고통호소…업체 "나몰라라"

피해자들 "지쿱·퀸즈·헤나킹 등 보상은커녕 사과도 발뺌"

"100% 천연 믿었는데 얼굴이 새까

헤나 방 시술 이후 피해자 모습들© News1

"얼굴과 목이 이렇게 새까맣게 돼버렸어요. 정말 죽고 싶을 만큼 괴롭습니다. 저에게 헤나는 '지옥의 가루'예요."


울산에 사는 박정숙씨(가명·61세)는 까맣게 변한 얼굴과 목을 내보이며 고통을 호소했다. 박씨는 2017년 여름 집 근처의 한 헤나방에서 '천연염색' 등 홍보문구를 믿고 염색을 했다가 얼굴과 목 피부가 전체적으로 검게 변했다.


박씨는 피부가 검게 변한 이후부터 줄곧 '대인기피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1년 반이 지났지만 보기 흉해 사람들이 쳐다보면서 수군거린다"며 "전염병인줄 아는지 곁에 오지도 않으려고 해서 아침에 눈뜰 때마다 '죽어야지'하면서 눈물로 세월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헤나는 인도, 네팔 등에서 자라는 열대성 관목 식물인 로소니아 이너미스의 잎을 말린 가루다. 보통 초록빛이 도는 갈색 가루로 물과 섞어 진흙처럼 개어서 사용한다. 염모 작용은 잎에 함유된 로소니아 성분 때문이다.


최근 헤나 가루를 이용해 염색을 하는 '헤나방'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들은 '100% 천연성분'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영업에 나서고 있다. 반면 박씨와 같이 부작용을 호소하는 이들도 덩달아 급증하고 있다.

단톡방 모인 피해자 38명 "지옥의 가루, 헤나 저주에 빠져"

14일 메신저 단톡방에 모인 피해자 38명은 헤나 시술을 받았다가 인생이 망가졌다고 입을 모았다.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 피부와 눈덩이처럼 불어난 치료 비용에 고통을 호소했다. 이들은 헤나 가루를 '지옥의 가루'라고 불렀다.


박씨는 울산대학병원, 서울 삼성병원 등 피부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다녔지만 의사들로부터 '원상태론 돌아가지 못한다'는 절망적인 말만 들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1000만원을 썼지만 아직도 얼굴이 검다며 가슴을 쳤다. 이어 "실비보험도 들어놓지 않아 피부과 한 번 진단으로 15회 시술에 몇백만원씩 돈이 들어 너무나도 힘들다"고 호소했다.

"100% 천연 믿었는데 얼굴이 새까

헤나 방 시술 이후 피해자 모습© News1

대전에 사는 김희영씨(가명·49세)는 지난해 6월 케이셀러헤나(지쿱헤나)에서 머리를 염색했다 이마와 볼 쪽이 검게 변해 업체 측과 소비자원을 통한 소비자분쟁 조정에 있다. 김씨는 "천연성분이라고 설명해 안심했는데 색소침착 증상이 나타나더니 점점 심해졌다"며 "병원을 계속 다녀도 없어지질 않는다"고 말했다.


김씨는 "얼굴 때문에 직장을 그만뒀다"면서 "필리핀이나 동남아시아에서 왔느냐는 말을 일주일에 몇 번씩 들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다"고 호소했다. 그도 "레이저 시술 비용이 1회 10만원으로 수십번 받아도 호전되지 않고 있다"며 "먹는 약도 한 달에 4만원 들어가는 등 거의 1000만원을 병원비와 약값으로 썼다"고 말했다.


전옥분씨(가명·70세)도 헤나 시술로 얼굴이 검게 변해 직장을 그만둬야 했다. 전씨는 "연세 많은 어머니가 걱정하실까봐 8개월이 넘도록 친정집을 찾지도 못하고 있다"며 "얼굴이 시커멓게 되면서 우울증세에 시달리고 있다"고 눈물을 흘렸다.

"100% 천연 믿었는데 얼굴이 새까

헤나 업체 홍보 문구들© News1

'100% 천연?' '유해성분 Zero?' '최고의 항염?' '탈모도 방지?'

최근 '100% 천연 성분' '유해성분 제로' 등 문구를 앞세운 '헤나방'이 인기를 끌며 다단계 방식으로 무분별하게 확산되면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국에 퍼진 '케어셀라헤나(지쿱헤나)' '헤나킹(네추럴헬스코리아)' '퀸즈헤나(엔티에이치인터내셔널)' 등은 다단계로 운영되고 있다. 앞서 살핀 실상과는 달리 이들 업체들은 '부작용이 없다'고 홍보하고 있다.


실제로 퀸즈헤나는 간판 및 안내문,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자연이 준 선물' 또는 '화학 염모제가 아닙니다' '100% 천연 식물성분입니다' 등의 문구를 사용했다. 지쿱헤나도 '100% 천연헤나' '유해성분 Zero' '최고의 항염' '탈모방지' 등 표현을 썼다.


그러나 대부분 제품은 염색 및 발색을 위해 화학염모제(파라페닐렌디아민 등), 식물성 염료(인디고페라엽가루 등), 로우손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같은 알레르기 유발 성분 및 화학 성분이 피부에 닿으면서 피부 착색, 발진, 진물 등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미연 국립중앙의료원 피부과 전문의는 "헤나의 주된 색소 성분인 로우손 외에 짙은 색상과 염색시간 단축을 위한 다양한 첨가제가 들어간다"며 "대표적인 첨가제인 파라페닐렌디아민은 조금만 들어가도 접촉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라고 설명했다.


피부과 한 전문의도 "블랙, 브라운 등 사람들이 선호하는 짙은 색상을 내려면 적은 비율이더라도 화학 성분을 넣을 수밖에 없다"며 "로우손 성분도 아직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았지만 피부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면 색소접촉피부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100% 천연 믿었는데 얼굴이 새까

지쿱 홈페이지회사 소개© News1

'다단계' 헤나 업체들, 피해자 인생 망가져도 '나몰라라'

더 심각한 문제는 헤나 다단계 업체들이 부작용 피해를 외면한다는 점이다. 이들은 패치테스트는 커녕 부작용에 대한 설명도 하지 않고 시술하고 있다. 하지만 부작용 피해자가 나타나면 소비자 책임으로 떠넘긴다는 것이 피해자들의 증언이다.


울산에 거주하는 전희진씨(가명·48세)는 "업체에 피해 사실을 알렸더니 담당자라는 사람이 회의다, 출장이다 연락이 닿질 않았다"며 "간신히 연락이 닿아도 각종 서류를 요구하며 시간을 끌었다"고 말했다.


이어 "업체에선 얼굴 사진과 진단서를 보고도 인정하지 않고 저의 피부 체질 탓으로 몰았다"며 "담당 직원들이 어떻게 모진 말만 골라서 하는 통에 피눈물을 흘리는 분들이 많다"고 호소했다. 또 "어느 누구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아 기업과 싸우기 너무 힘들다"며 "연예인이 피해자로 나서야 이슈가 되는 건가 싶다"고 하소연했다.


실제로 업체들은 피해 사실을 알리면 태도가 돌변, 연락을 차단하고 시간을 끌며 피해자들을 두 번 울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나 피해자들은 각 업체에 부작용이 난 사실을 알리면 '헤나밴드'에서 강제 탈퇴시킨 후 차단까지 한다고 주장했다.


지쿱헤나의 경우 현재 전화 고객 상담 업무 자체를 중단했다. 지쿱헤나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지만 '정확한 상담을 위해 2017년 11월부로 고객센터의 상담업무가 종료됐으니 지쿱 홈페이지 1:1 문의 게시판을 이용해달라'는 안내만 반복됐다. 그러나 회원이 아니면 1:1 문의 게시판을 이용할 수 없었다.


김씨는 1:1게시판과 관련해서도 "자신의 브랜드 제품을 쓴 후 발생한 피해인지 증명하라고 해서 진단서를 발급해 제출했더니 추정 진단서라며 확정 진단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며 "또 처음엔 서** 회장이 직접 답하다가 갑자기 담당자를 바꾸더니 없던 일이 됐다. 지치게 만들어 포기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락이 닿은 퀸즈헤나 측도 도리어 소비자가 '패치 테스트'를 원하지 않아 부작용이 생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퀸즈헤나 관계자는 "고객들이 팔 안쪽이나 귀밑에 테스트를 한 후 염색을 해야 하는데 테스트를 잘 안 하려 한다"면서 "다른 제품으로도 염색을 해오던 분들이 '천연이니까 더 괜찮겠지'라는 안이한 생각으로 반복적으로 사용하다가 문제가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고객이 패치테스트 절차를 거부한 만큼 개인 체질에 따른 알레르기에 대해선 책임이 없다는 주장인 셈이다. 그러나 피해자들은 시술을 받을 때 업체로부터 '패치테스트'를 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맞섰다.


정희월씨(가명)는 "업체 측에서도 한 번도 패치테스트를 권유하지 않았으면서 문제가 되니 빠져나갈 궁리만 했다"며 "시술받을 땐 부작용에 대한 설명없이 제품이 100% 천연이어서 모발에 좋다는 얘기만 강조했다"고 말했다.


김씨도 "최근 피해자가 늘어난 직후부터 업체들이 패치테스트 얘기를 꺼내고 있다"며 "지난해까지 수년간 헤나방에서 10번 가까이 시술을 받았지만 테스트를 해야 한단 얘길 들어본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피해자들은 한국소비자원 등 정부에 피해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려도 무관심으로 일관한다고 호소했다. 김씨는 "책임을 회피하려는 업체들도 무척 나쁘지만 피해자들이 이렇게 고통을 호소해도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는 정부에게도 화가 난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피해 사례가 늘어나는 만큼 화학염모 성분을 혼합했음에도 100% 천연 염모제로 광고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 표시 위반 사항을 적극적으로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업체에서 100% 천연성분 문구를 사용하는 등 허위·과대광고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며 "최근 부작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만큼 올바른 사용법 및 주의사항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ideaed@news1.kr

2019.01.1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