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유람선 침몰' 소방청 국제구조대 급파…수난사고 최초(종합)

[이슈]by 뉴시스

지휘 1명·심해잠수사 9명·안전지원 2명 등 총 12명

수난구조장비 22종 177점 투입…수난자 10명 분량

뉴시스

【서울=뉴시스】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3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헝가리 유람선 침몰 관련한 긴급 관계부처 영상회의에 참석해 소방청 김일수 119구조구급국장으로부터 국제 소방구조대 파견 관련 조치상황을 듣고 있다. 2019.05.30.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변해정 기자 = 소방당국이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사고 수습을 위해 국제구조대를 급파한다.


소방청은 30일 오후 8시 국제구조대가 아시아나항공(OZ0367편)을 통해 부다페스트로 출국한다고 밝혔다.


직항편이 아닌 다른 나라를 경유하는 비행기를 이용하는 탓에 한국 시간으로 31일 오후 3시40분께 도착한다.


국제구조대가 수난 사고 수습을 위해 해외로 파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지진·태풍 등 대형 자연재난과 여객기 추락 사고 수습을 지원하기 위해 14개국 15회(구조활동 12회·의료지원 2회·방역 1회) 파견된 바 있다.


이번에 급파되는 국제구조대는 총지휘관 1명과 심해잠수사 9명, 안전지원 인력 2명 등 총 12명으로 꾸려졌다. 세월호 참사 당시 구조활동에 투입됐던 인원이 다수 포함됐다.


공기호흡기 세트와 잠수복, 수심측정기, 유속측정기 등 수난 구조장비 22종 177점도 비행기에 실어 간다. 이는 수난자 10명에게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29일(현지시간)께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부다지구에서 우리 국민 단체여행객 33명과 헝가리인 승무원 2명이 탑승한 유람선이 크루즈선과 충돌해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래픽=전진우 기자)618tue@newsis.com

국제구조대는 사고 현장에서 실종자 수색과 사망자 인양 등의 작업에 나서게 된다.


소방청 관계자는 "경유편이긴 하나 파견 인원과 함게 수난 구조장비까지 실을 수 있는 가장 빠른 항공기"이라며 "현장 도착 직후 구조 활동에 투입될 지는 확실치 않다. 외교부가 협의를 거쳐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유람선 침몰 사고에 대한 보고를 받은 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구성하고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구조활동을 나서라고 지시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1시께 신속대응팀 일부를 파견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29일 오후 9시5분(현지시간·한국시간 30일 오전 4시5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 강에서 한국인 단체여행객 33명이 탑승한 유람선이 대형 크루즈선과 충돌하면서 발생했다.


탑승자 중 7명이 사망했고, 7명(30대 2명, 40대 1명, 50대 1명, 60대 2명)은 구조돼 3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실종자 19명에 대한 수색작업이 진행 중이다.


hjpyu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2019.05.30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