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정 제주서 시신 유기 정황…경찰 왜 숨겼나

[이슈]by 노컷뉴스

펜션서 나온 직후 인근 클린하우스에 종량제 봉투 4개 버려

사건 초기 경찰 수색 나섰지만, "이미 소각 처리"

경찰 수사 브리핑 내내 "도내 유기 가능성 없다"

유족 "직접 CCTV 확인 안 했으면 영영 몰랐을 것"

노컷뉴스

고유정. (사진=자료사진)

'제주 전 남편 살해사건' 피의자 고유정(36‧여)이 제주에서도 피해자 시신을 유기한 정황이 포착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경찰은 사건 초기 이러한 사실을 알고 도내 쓰레기 매립장 등을 수색했으나 이미 소각 처리돼 수습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특히 그동안 경찰은 "도내 유기 가능성은 없다"고 밝힌 터라 이러한 사실을 숨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제주동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고유정은 지난달 27일 정오쯤 범행 장소인 제주시의 한 펜션 인근 클린하우스 두 곳에 종량제 쓰레기봉투 4개를 버렸다.


펜션과 가장 가까운 클린하우스에는 쓰레기봉투 1개를 버렸고, 500여m 떨어진 클린하우스에 재차 쓰레기봉투 3개를 버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모습은 지난달 30일 경찰이 확보한 클린하우스 폐쇄회로(CC)TV 영상에 고스란히 담겼다.


특히 해당 영상에는 고유정이 쓰레기봉투를 힘겹게 버리는 모습과 함께 스카프에 냄새가 뱄는지 확인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고유정은 제주항-완도항 항로와 경기도 김포시 등지에서 시신을 유기할 때 '종량제 봉투'를 사용해왔다.


이러한 정황을 볼 때 제주에서도 시신을 유기했을 가능성이 큰 것이다.


하지만 지난달 31일 경찰이 시신 수습을 위해 도내 쓰레기 매립장에 갔을 때는 이미 800도~900도의 고열로 소각 처리된 뒤라 일부도 수습할 수 없었다.


경찰 관계자는 24일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당시 고유정이 들고 다니기 어려운 시신 일부를 펜션 인근 클린하우스에 버렸을 것으로 보고 수색하러 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소각되고, 매립돼 찾는 게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상한 부분은 이러한 사실이 그동안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경찰은 수사 브리핑 내내 줄곧 고유정이 피해자 시신을 유기한 장소로 완도행 항로, 김포시 아버지 소유의 아파트 등만 언급해왔다.

노컷뉴스

박기남 제주동부경찰서 서장. (사진=자료사진)

박기남 제주동부경찰서 서장도 지난 4일 언론 브리핑에서 도내 유기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도내는 아니라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경찰은 그동안 유가족에게 시신 수색 상황이나 수사 진행 상황을 설명했지만, 이러한 사실은 알리지 않았다.


유가족은 지난 20일 경찰서를 찾아가 직접 펜션 인근 클린하우스 CCTV를 확인하면서 고유정의 도내 시신 유기 정황을 알게 됐다.


한 유족은 "CCTV를 못 봤다면 영영 제주도 유기 사실을 몰랐을 것"이라며 "경찰이 실책을 감추려고 얘기를 안 한 것 같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 취재진은 박기남 서장의 입장을 듣고자 여러 차례 전화를 시도했으나 받지 않았다.


한편 고유정은 지난달 25일 저녁 제주시의 한 펜션에서 전 남편을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하고 유기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은 시신 유기 장소로 추정되는 완도행 항로, 김포시 등을 중심으로 수색을 벌이고 있지만, 현재까지 시신 일부도 찾지 못하고 있다.


다만 지난 19일 김포시 아파트 쓰레기 분류함 배관에서 뼈로 추정되는 물체를 확보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을 의뢰한 상태다.


제주CBS 고상현 기자​

2019.06.2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