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주 5일제 근무 발표되었을 당시 대한민국 재계 총수들의 반응

by피클코

아시아투데이

일주일 중 쉬는 날이 일요일 하루뿐이라면 어떨까요? 사실 몇십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는 토요일 출근이 당연한 문화였습니다. 주 4일제가 근무가 거론되는 요즘 주 6일 근무는 정말 상상하기도 싫은데요. 주 5일제로 바뀔 때 재계 총수들은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함께 알아보시죠.

1. 6년이나 걸려 시행된 주 5일제

매일노동뉴스

주 5일제는 시행되는만 6년이나 걸린 제도입니다. 1998년부터 추진했지만, 노사정 간의 이견 차이가 커 6년의 논의 끝에 겨우 합의를 했던 것이죠. 이마저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5인 이상 20명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 근무자는 2011년 7월이 돼서야 주 5일제를 적용받을 수 있었죠.

전국경제인연합

당시 전경련 등 재계는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크게 반발했었는데요. 재계는 토요일에 근무를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전 직원 연봉 13.6%을 인상한 효과라고 주장했죠. 이처럼 재계는 주 5일제가 되면 인건비가 상승하여 기업의 비용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업무는 오히려 마비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중앙일보, 참여와 혁신

사실 주 5일제의 단계적 적용은 이 때문에 등장했는데요. 대기업의 경우는 이 같은 임금 상승, 근무시간 감소를 당장 감당할 수 있었지만, 중견, 중소기업에는 이를 견딜 체력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이죠. 또한 140일인 연간 휴일을 130일로 줄여야 한다 주장했습니다.

2. 회장님들의 반응

연합뉴스

그렇다면 당시 회장님들은 주 5일 근무제에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재계를 대표하는 전국 경영인 연합회의 당시 부회장인 손병두는 "수용하기 어렵다"라는 강경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는 "국제 기준에 비춰볼 때 미흡하기 때문에 수정 보완되지 않는 한 경제계로서는 수용하기 어렵다"라고 밝혔죠.

kbs

그렇다면 당시 삼성전자의 이건희 회장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2002년 KBS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이건희는 무조건 안된다는 반응 보다 문제점을 짚었습니다. 그는 "중소기업하는데 달렸다.", "중소기업이 못 따라와서 못하는 거다"라며 주 5일 근무제를 반대하는 편에 섰었습니다.

kbs, ytn

실제로 2003년 매일 노동뉴스는 중소업체 93.7%가 주 5일 근무제에 반대한다는 보도를 냈습니다. 2003년 배터리 생산업체 새한 에너지테크의 한승우 사장은 동아일보를 통해 "치열한 경쟁으로 납품단가는 계속 낮아지는 데 수지를 맞출 방법이 없습니다"라며 주 5일제 도입 시 대기업과 다른 조건과 충분한 유예기간이 필요하다고 전했죠.

브레이크뉴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의 정몽구 회장은 "토요일 쉬어라"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정주영 회장의 현대 때부터 '월화수목금금금' 정신으로 유명하죠. 정몽구 회장은 선대 회장의 근무 원칙을 '월화수목금금일'로 바꿔서 적용하고 있었으나 주 5일 근무제에 맞추기로 한 것이죠. 다만 이 조치는 2011년 임원들에게 내려진 조치였습니다.

3. 주 5일제의 영향

한겨례, sbs

그렇다면 실제로 실행된 주 5일제의 효과는 어땠을까요? 2012년 한겨레의 보도에 따르면 주 5일제는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습니다. 우선 취업자가 10년 동안 2424만 명이 늘었죠. 이는 12% 상승한 수치입니다. 근로자들은 주당 노동시간이 평균 6.5시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죠.

중앙시사매거진

이에 대해 한국개발연구원의 황수경 연구위원은 " 지난해 말 노동시장에서 총 수요는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근로시간 단축 효과에 의해 고용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의 김유선 소장은 주 5일제 효과가 거의 소진되었으니 새로운 근로시간 단축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까지 했죠.

중앙일보, ytn

하지만 긍정적인 효과만을 준 것은 아니었습니다. 정규직을 늘리는 대신 시간제 비정규직을 늘리는 것으로 인건비 증가에 대응한 기업도 많았죠. 시간제 근로자는 주 5일제 시행 전인 2002년 81만 명에서 20명 미만 5인 이상의 소규모 사업장에 주 5일제가 적용된 2011년 170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미지비트, 뉴스줌

하지만 주 5일 근무제는 가계의 여가, 외식, 교양 관련 지출을 늘려 내수 진작에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주 5일제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가 공존했습니다, 최근 주 4일제가 논의되고 이미 SK가 일부나마 주 4일 근무를 시행 중인 상황에서, 과거 주 5일 근무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