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비즈]by ㅍㅍㅅㅅ

※ 이 글은 『Entrepreneur』에 실린 Bernard Marr의 「 The 8 Signs of a Bad Leader」를 번역·요약한 글입니다.

1. 공감이 결여되어 있다 (Lack of empathy)

공감 결여는 나쁜 리더의 대표적인 징표 가운데 하나다. 어떤 사안을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보고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없다.
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2. 변화를 두려워한다 (Fear of change)

변화는 분명 두려운 일이다. 많은 자금과 노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는 리더는 뒤로 처질 수밖에 없다.
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3. 너무 쉽게 타협한다 (Too willing to compromise)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상황을 찾아내는 능력은 리더에게 꼭 필요하다. 하지만 자신의 아이디어나 이상을 너무 쉽게 타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4. 지나치게 권위적이다 (Too Bossy)

흔히 권위적인 리더가 좋은 리더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그 반대다. 권위나 명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따르도록 하는 리더가 좋은 리더다.
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5. 우유부단하다 (Wishy-washy)

리더는 결단을 해야 한다. 고객을 다루는 일에서부터 점심식사 장소를 정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일에 이럴까 저럴까 망설이는 모습을 보여서는 리더십 위상이 확립되지 않는다.
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6. 사람 보는 눈이 없다 (Poor judge of character)

변명을 일삼는 친구나 동료를 알아보는 데 맹점이 있거나 다른 사람의 진짜 특성을 잘 읽어내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의 성취를 도와줄 사람을 주위에 두기 어렵다.
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7. 균형감각이 없다 (Out of balance)

매일같이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퇴근하는 사람이 제일 먼저 승진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다. 일과 삶의 균형이 필요하다.
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8. 겸손하지 못하다 (Lack of humility)

자신이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자신만이 제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부하의 일에 시시콜콜 간섭하는 사람은 결코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없다.
나쁜 리더의 8가지 신호

필자 곽숙철 (블로그, 페이스북)

LG그룹에서 30여 년 근무하면서 LG그룹 혁신학교장, LG전자 창조혁신학교장 등을 역임했다. 퇴직 후 2007년부터 'CnE 혁신연구소' 대표로 재직하고 있으며, 경영 혁신 전반에 걸친 연구와 강의,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펌핑 크리에이티브", 경영 2.0 이야기에서 답을 찾다", "Hello! 멘토", "그레이트 피플"이 있다. 누적 방문객이 1,000만에 육박하는 파워블로거이기도 하다.

2017.07.2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필자와 독자의 경계가 없는 이슈 큐레이팅 매거진 - ppss.kr
채널명
ㅍㅍㅅㅅ
소개글
필자와 독자의 경계가 없는 이슈 큐레이팅 매거진 - ppss.kr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