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하버드가 묻는 올바른 경영 전략에 관한 7가지 핵심 질문

byㅍㅍㅅㅅ

장기 저성장과 글로벌 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하려면 남다른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략이 없으면 미래도 없다’는 말처럼 전략이 기업 경영의 중심에 놓여 있다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특별한 전략이나 경영 기법이 만병통치약으로 탈바꿈하는 것만큼 비현실적인 일은 없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최고 경영자 과정 의장인 로버트 사이먼(Robert Simon) 교수는 이렇듯 특정한 경영 전략이나 기법이 경영의 복잡한 문제들에 두루 적용되는 해결책이라고 강조하는 오만한 태도를 경계하며, 다음과 같은 3가지 명제에 근거하여 이 책 『전략을 보는 생각(Seven Strategy Questions)』을 썼다고 밝혔다.

하버드가 묻는 올바른 경영 전략에 관

첫째,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려면 간단한 논리와 분명한 원칙에 근거하여 어렵더라도 불편한 선택을 내려야 한다. 둘째, 각각의 기업과 업계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리더가 직면한 여러 문제에 두루 적용되는 해결안을 제시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셋째,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려면 리더가 조직의 구성원들과 활발한 논의를 벌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7개의 C’로 이루어진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고, 전략적 사고를 자극하기 위해 이 질문들이 쓰인 질문지를 항상 가지고 다니며, 전략을 수립하거나 점검하는 자리에서 이 질문지를 중심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7가지 질문은 그가 진행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전략 강의의 핵심이기도 하다.

 

아래에 그가 제시하는 7가지의 질문과 체크리스트를 간략히 소개한다.

올바른 경영 전략에 관한 7가지 핵심 질문과 체크리스트

1. Customer: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가?

  1. 핵심 고객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모든 임직원들이 알고 있는가?
  2.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조직을 구조화했는가?
  3.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할당하는 자원을 최소화하고 있는가?

 

2. Core Value: 핵심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가 명료하게 정해져 있는가?

  1. 핵심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에 따라 내렸던 어려운 결정들은 무엇인가?
  2. 핵심 가치에에는 다른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도 내포되어 있는가?
  3. 모든 직원들이 핵심 가치를 따르며 행동하고 있는가?

 

3. Critical Performance: 평가에 반영되는 주요 성과 변수는 무엇인가?

  1. 당신의 가치 창조 이론은 무엇인가?
  2. 당신의 전략을 실패로 돌아가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3. 성과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부여하고 있는가?

 

4. Strategic Boundaries: 전략적 통제 경계를 어디까지로 정했는가?

  1. 기업 브랜드 가치를 위험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2. 모든 임직원들은 어떤 행동이 금지되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3. 전략상 어떤 일들을 피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는가?

 

5. Creative Tension: 창의적 긴장감을 어떻게 조성하고 있는가?

  1. 직원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동기를 부여해야 하는가?
  2. 부서 벽을 넘는 혁신은 어떻게 창출되는가?
  3. 너무 많은 위원회와 이중 보고로 조직이 복잡하지 않은가?

 

6. Commit: 조직구성원들은 서로 돕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고 있는가?

  1. 당신만의 동기 부여 이론을 가지고 있는가?
  2. 구성원 모두가 책임을 공유하는 분위기를 어떻게 조성하는가?
  3. 상여금 정책이 직원들의 협력을 끌어내는 데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7. Strategic Uncertainties: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전략적 불확실성은 무엇인가?

  1. 어떤 방법으로 직원들이 전략적 불확실성에 주의를 기울이게 만드는가?
  2. 전략적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쌍방향 시스템을 이용하는가?
  3. 조직의 하부에서 상부에 이르기까지 정보 공유를 어떻게 장려하는가?

필자 곽숙철 (블로그, 페이스북)

LG그룹에서 30여 년 근무하면서 LG그룹 혁신학교장, LG전자 창조혁신학교장 등을 역임했다. 퇴직 후 2007년부터 'CnE 혁신연구소' 대표로 재직하고 있으며, 경영 혁신 전반에 걸친 연구와 강의,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펌핑 크리에이티브", 경영 2.0 이야기에서 답을 찾다", "Hello! 멘토", "그레이트 피플"이 있다. 누적 방문객이 1,000만에 육박하는 파워블로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