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byㅍㅍㅅㅅ

영화 〈비긴 어게인〉에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음악이 있으면 평범한 일상도 진주처럼 보여.

정말 음악을 듣고 있으면 평범한 일상이 뮤직 비디오가 됩니다. 좋은 음악의 효용성은 많은 사람이 잘 압니다. 그런데 이 음악 듣기에 관해 우리가 잘 모르는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버즈피드 채널에 올라온 한 동영상에 이 흥미로운 사실 7가지가 밝혀졌죠.

1. 후렴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노래들이 히트한다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후크송이라고 하죠.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에 따르면 노래가 유행하게 하려면 후렴 부분을 반복 횟수를 늘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한 부분을 무한에 가까이 반복하면 사람들은 그 부분에 꽂혀 그 노래를 따라 부릅니다.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지난 50년 동안의 히트곡 2,400개의 노래를 연구한 결과 반복되는 후렴 횟수가 1회 증가할 때마다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하는 확률이 14.5%로 증가합니다. 이렇게 반복해서 음악을 들으면 ‘단순 접촉 효과’라는 심리적 효과가 생깁니다.

 

이는 음악을 넘어서 CM송에서도 후크송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는 CM을 통해서 해당 제품을 구매하고 싶게끔 노래로 유혹합니다. 한국에서는 CM중에 버블송이 후크송으로 아주 유명했습니다.

반복 후렴이 들어간 노래 ‘까탈레나’

2. 음악을 여러 번 들으면 똑똑해진다고 느낀다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알칸사스 대학 연구에 따르면 여러 번 노래를 듣고 있으면 자신이 똑똑해진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나 이 노래 알어”라는 생각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정말 단순한 이유네요.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실제로 그런 경향이 있긴 합니다. 길거리나 카페, 또는 라디오에서 익숙한 노래가 나오고 그 노래의 제목과 가수 이름까지 단박에 생각나면 ‘역시! 난 똑똑해’라는 생각이 들긴 하잖아요.

3. 하지만 너무 반복 청취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노래도 반복해서 들으면 관심도가 쭉 올라가다가 다시 감소하기 시작하는 역 U자형을 나타냅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울리는 캐롤은 잠시 듣고 말기에 매년 들어도 질리지 않는 것이지, 1년 내내 거리에서 캐롤이 나오면 지겨워서 사람들이 짜증을 낼 것입니다.

4. 심리적 효과에 의한 환청 현상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우리는 음악 특히 가사가 있는 음악인 가요나 팝송을 들을 때 가사 내용을 음미하면서 듣지 않습니다. 음악을 듣는 것과 가사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음악을 듣다가 가사에 신경 써서 들으면 그때야 뇌가 가사 내용을 인식합니다.

 

집중해서 가사 내용을 듣지 않으면 우리는 대부분의 가요를 내 생각대로 대충 들어버립니다. 정확한 가사 내용보다는 들리는 대로 듣는, 또는 원하는 방식대로 듣는 환청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는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한 예측을 하기 때문입니다.

간미연의 ‘파파라치’라는 노래 가사 중 “I’m gonna watch gonna watch”를 “밥 먹고 누웠지 또 누웠지”로 듣는다든지, 이런 것들이 꽤 많죠.

5. 귀에서 떠나지 않는 곡: 이어 웜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그런 경험 있죠. 아침에 들었던 노래가 하루 종일 입에서 흥얼거립니다. 왜 이러는 것일까요? 원인은 다양하지만 짧은 시간에 한 곡을 반복해서 청취하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또한 노래 제목이나 중요한 가사 대목의 단어를 보는 것만으로도 그 노래가 계속 입에서 흥얼거리게 됩니다.

6. 슬픈 음악은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2014년 조사에 따르면 슬픈 노래를 들으면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과 함께 일정하게 긍정적인 감정을 일으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는 슬플 때 댄스 음악을 듣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슬플 때는 오히려 슬픈 노래로 마음을 정화 시키는 것이 더 좋다고 하네요.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슬픈 음악은 그리운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감정을 일으킵니다. 신경숙의 『깊은 슬픔』에서 나온 말처럼 “슬픔은 더 큰 슬픔으로 넘치게” 해야 하나 봅니다.

7. 소도 음악을 듣는다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소는 귀가 참 민감한 동물인지 주변에서 발파 공사를 해서 소가 스트레스 받아서 죽기도 하죠. 이런 소에게 클래식처럼 편안한 음악을 들려주면 우유 생산량이 3% 더 증가합니다.

음악 듣기에 관한 7가지 놀라운 사실

어쩌면 구제역이라는 것도 소나 돼지를 너무 좁은 공간에 가두어서 키워서 소와 돼지가 스트레스 내성이 약해지기 때문 아닐까요?

마치며: 진짜 좋은 음악이란

음악 듣기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인데 주요 내용은 인기 음악은 반복 청취가 히트의 지름길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명 걸그룹, 보이그룹의 노래가 좋아서 우리가 1위를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많이 듣기 때문에 좋은 음악(실제로는 익숙한 음악)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그 노래가 누구의 노래인지 가수와 곡명도 모른 상태에서 1번 딱 듣고 좋다고 느끼는 음악이 진짜 좋은 음악 아닐까요? 그것도 반복되는 구간이 많지 않은 곡이요. 저에게는 아래 노래가 그런 노래였습니다. 대한극장 옥상정원에서 듣자마자 탄식이 나온 노래예요.

필자 썬도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IT와 사진 예술을 좋아하는 블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