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조립식 주택을 짓기 전
꼭 확인해야 할 7가지

byㅍㅍㅅㅅ

주택은커녕 아파트 전세금도 부담스러운 요즘이다. 아파트로 가자니 자연이 그립고, 그렇다고 주택으로 가자니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조립식 주택에 눈길을 돌려보는 건 어떨까. 오늘은 내 집 마련의 기회를 기다리는 이들을 위한 기사를 준비했다.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이 결정되었을지라도 실제로 내 집에 들어가 살기 전까지 해야 할 일이 있다. 새집을 지을 땐 예상 건축 기간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내 집을 준비하는 동안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일들로 인해 고통과 불안의 감정을 연속적으로 마주하기도 한다.

 

조립식 주택의 수요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조립식 주택이란 벽과 지붕과 같은 부재를 공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 운반하면 대형 퍼즐의 조각처럼 각 부재를 조립하여 완성하는 방식의 주택을 말한다. 부지가 마련된 경우 기존의 벽돌식 건물보다 구입 비용과 설치 기간이 적게 소요된다. 그 결과로 경제적인 비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조립식 주택을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놓치지 말고 점검해야 할 기본적인 팁을 소개한다. 사진 속 조립식 주택에 소개된 팁과 디자인 및 스타일을 참고해 내 집 마련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나아가자. 모델과 예산을 결정했다면 이제 건축가에게 맡길 차례다. 자, 꿈을 현실로 만들어 보자!

1. 스타일

조립식 주택을 짓기 전 꼭 확인해야

The EdgeM by Boutique Modern Ltd

건축가들은 보통 조립식 주택을 지을 때 자신만의 기호나 스타일을 정해놓지 않는다. 조립식 주택에는 몇몇의 스타일이 정해져 있는데, 예를 들면 대형 창문과 대형 발코니 혹은 취향에 따라 다른 디테일들을 추가한 길쭉한 주택 스타일이 있다.

 

콘크리트형 조립식 주택 중 가장 수요가 많은 모델은 큰 직사각형 스타일의 주택이다. 목조 주택의 경우에는 역시 오두막집의 형태가 가장 흔하다. 때로는 이 두 가지 스타일을 결합하기도 한다. 나만의 아이디어와 전문가의 견해가 만나면 보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2. 시공 기간

조립식 주택을 짓기 전 꼭 확인해야

Casa Bromélia by Urban Arquitetura

조립식 주택의 큰 장점들을 꼽으라면 저렴한 비용 이외에 짧은 건축 기간이 있을 것이다. 전통식 벽돌집은 적어도 90일 이상의 건축 기간이 소요되지만, 조립식 주택은 그보다 훨씬 짧은 기간이 소요되며 대개 3주에서 6주 정도면 충분하다.

 

살바도르에 위치한 디자인 회사인 Urban Recycle에서는 심미적 디자인과 빠른 부재 운송을 통해 조립식 주택을 건축한다. 이 회사는 경량 건축 소재를 사용하여 운송 비용을 줄였고 건축 부지가 위치한 장소까지 신속 정확하게 전달한다. 고객의 편의를 고려한 그들의 보이지 않는 고민과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3. 유지 보수

조립식 주택을 짓기 전 꼭 확인해야

Lucky 4 Ranch by Uptic Studios

조립식 건물의 유지 보수는 전통적인 벽돌 건물과 비등하게 이루어진다. 전기와 수도는 5년에 한 번씩만 보수 및 점검하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 목조 건물의 경우 기후에 따라 관리 조건이 다른데 기후 변화가 큰 지역에서는 전체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건축 회사는 목조 건물의 유지 보수에 필요한 모든 전문적인 지식을 사전에 제공하니 관심을 두고 기억해두자. 콘크리트 슬라브를 사용하는 경우 절대 원목을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부재가 제대로 방수 처리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목조 조립식 주택, 콘크리트 조립식 주택

조립식 주택을 짓기 전 꼭 확인해야

by VISMARACORSI ARQUITECTOS

조립식 주택 중에서는 목조 주택이 원조 격이며 가장 흔한 형태이다. 목재로 건축한 집은 일반적으로 비슷한 모양과 구조를 갖는다. 목재의 컨디션은 항상 정밀하게 체크한 후 적절하게 유지 보수해야 한다. 그에 비해 콘크리트형 조립식 주택은 모양과 구조가 훨씬 더 다양하다. 보통 콘크리트 구조물은 내구성이 강해 상대적으로 유지 보수 빈도가 낮다.

 

두 소재의 주택 모두 외부 온도에 영향을 잘 받지 않으며 공기 순환을 돕기 위한 창문이나 문을 설계할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떤 모델의 주택을 선택하느냐는 개인의 취향에 따르는 게 가장 좋다.

5. 시공 비용

조립식 주택을 짓기 전 꼭 확인해야

by Kuloğlu Orman Ürünleri

조립식 주택을 알게 되었을 때 제일 먼저 관심을 가진 부분은 분명 비용일 것이다. 집 짓기는 비싸다는 선입견을 가져왔다면 이번 기회에 버려보자. 목조이든 콘크리트이든 간에 상관없이 조립식 주택은 일반 벽돌식 주택에 비해 최대 50%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미 공장에서 생산된 부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건비뿐 아니라 건축 기간도 상당히 단축된다. 다만 부지에 맞닿게 주택을 세우기 때문에 부지를 편평하게 해 두어야 한다. 편평한 땅이 준비되면 나머지 건축 시간은 아주 짧다.

6. 내부 인테리어

조립식 주택을 짓기 전 꼭 확인해야

by HAUS

조립식 환경의 외관 스타일은 대부분 한정되어 있지만 반면에 내부 인테리어는 원하는 대로 장식할 수 있다. 어떤 주택 모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목조의 스타일과 콘크리트는 정해져 있지만 내부 공간이 작더라도 외부 환경과 어우러지게 디자인하면 따뜻하고 아늑한 실내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 브라질 인다이아투바에 위치한 아름다운 디자인 회사 Haus가 설계한 코지한 느낌의 내부 인테리어를 참고하자.

7. 조립식 주택 주의해야 할 점

조립식 주택을 짓기 전 꼭 확인해야

Schoolmasters eco house by build different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을 짚어보자. 목조 주택은 꾸준한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 정기적인 토지 관리도 필수적이며, 주택 조립에 사용되는 부재의 원산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 외에 주의할 부분은 전통적인 벽돌 주택의 경우 주택 거래가 잦은 시기에 유지 보수 작업을 한다는 점이다.

 

이제는 조립식 주택의 장점을 마음껏 누릴 시간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을 만들어 보자.

필자 호미파이 코리아 (블로그)

내 집 짓기 프로젝트,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셨나요? 호미파이 코리아는 전 세계 35개국 이상의 건축·인테리어 전문가와 함께 하는 협력 플랫폼입니다. 매일 온라인 매거진을 통해 건축·인테리어·리빙에 걸친 유익한 기사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독자 여러분께 무료상담 및 전문가를 찾아주는 매칭 서비스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