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걸그룹 협찬 의상 가격 비교: 옷값이 가장 비싼 그룹은?

byㅍㅍㅅㅅ

명품 옷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협찬 의상의 가치는 연예인의 인기나 몸값을 가늠할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밸류챔피언에서 흔히 국내 3대 엔터테인먼트로 꼽히는 SM, JYP, YG의 걸그룹 레드벨벳, 트와이스,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를 기준으로 협찬 의상 가치에 순위를 매겨보니 블랙핑크가 압도적 1위로 고가 의상 협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걸그룹 협찬 의상의 비용과 그 의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협찬 의상 조사 대상 MV

블랙핑크, Kill This Love

레드벨벳, RBB

트와이스, Fancy

협찬 의상 가격 비교

걸그룹 Top 5 협찬 의상 아이템 분석

가장 비싼 의상협찬을 받은 그룹은 블랙핑크로, 최고가 의상 5점의 합이 무려 6,700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의상 한 벌당 평균가격이 1,000만 원이 넘는다는 뜻으로 경쟁 걸그룹인 트와이스와 레드벨벳보다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특히 ‘Kill This Love’ M/V에서 제니가 입은 샤넬 탑은 가격이 무려 2,000만 원에 달해 세간의 관심을 받은 바 있습니다. 또 비록 블랙핑크에 비해서는 아니지만 트와이스나 레드벨벳의 경우에도 뮤직비디오 1개 촬영에 1,000만 원이 넘는 어마어마한 의상협찬을 받는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의상 외에도 다른 협찬 상품이?

Kill This Love 뮤직비디오에 PPL된 전자제품

협찬상품의 범위는 의상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블랙핑크 ‘Kill This Love’의 M/V를 자세히 보면 숨겨진 삼성전자 제품 PPL을 여럿 찾을 수 있는데, 핸드폰/스마트워치/이어폰까지 다양한 제품을 블랙핑크 뮤직비디오를 통해 노출합니다.

 

사실 빅뱅과 2NE1의 ‘롤리팝’부터 시작해, 뮤직비디오를 통해 전자제품 광고를 하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Kill This Love에 투입된 어마어마한 의상비용을 감안할 때, 150만 원 상당의 전자제품까지 협찬한다는 사실은 자본의 힘을 새삼 깨닫게 해줍니다.

그룹별로 협찬비용 차이가 큰 이유

이처럼 블랙핑크가 타 걸그룹보다 협찬을 많이 받는 데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 및 콘서트를 통한 광고효과에 대한 기대가 그만큼 높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그 인기를 객관적으로 가늠할 만한 지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소셜미디어 팔로워 수를 확인해 봤습니다. 2019년 6월 현재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블랙핑크, 레드벨벳, 트와이스가 각각 약 1,940만 명, 약 780만 명, 약 920만 명으로 블랙핑크가 훨씬 많은 팔로워를 보유했습니다.

 

이는 블랙핑크 그룹의 특성상 영어권/서양 팬층이 더 많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블랙핑크는 3개 걸그룹 중 단시간에 가장 많은 월드투어를 진행한 그룹이기도 합니다. 또 3개 걸그룹 중에서 유일하게 미주+유럽 투어를 예정에 두었습니다.

 

이와 같은 자료로 볼 때 블랙핑크는 보유 팬 수도 더 많고, 팬층이 전 세계적으로 더 다양하게 분포해 있어 광고에 유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협찬사 입장에서 보면, 같은 상품을 협찬했을 때 더 많고 다양한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많은 비용을 들여 투자하는 것입니다.

필자 밸류챔피언 (블로그)

밸류챔피언은 신용카드, 대출, 보험, 투자 등의 금융상품을 소비자를 위해 분석, 리뷰 그리고 추천해드리는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