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고릴라의 항소이유서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by프레스티지고릴라

"집이 아니라 이웃을 사라"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사진 출처 : 터키항공 공식 홈페이지)

언제부터 내 머릿속에 있었는지 모를 이 속담의 출처가 터키라는 사실을 최근에야 알았다.

 

터키 여행을 다녀온 지인이 그곳에서 연예인 병에 걸려왔다는 말을 듣고 나서 터키는 다른 나라 사람, 낯선 손님에게 후한 나라일 거라고 짐작은 했었다.

 

먼저 함께 사진을 찍자고 하는 등 진한 친절을 베푼 이유가 지인의 외모가 아닌, 이웃 간 끈끈한 정을 중시하는 터키의 문화 때문이라는 건 그에게 비밀로 해야겠지.

1. 터키항공, 세계를 잇다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사진 출처 : 터키항공 공식 홈페이지)

형제의 나라라는 수식으로만 기억하고 있던 터키. 그곳의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김에 항공사는 어떠한지 살펴봤다.

 

터키에서 가장 큰 항공사인 터키항공이 스카이트랙스 평가 상위권에 든다는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이번 항소이유서에 쓸만한 매력은 따로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에 취항하는 항공사가 바로 터키항공이라는 것.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사진 출처 : turkish-airlines.co.uk)

단절이 사회 문제가 된 오늘날, 이웃의 생일 같은 기념일까지 챙기는 문화가 남아 있는 나라. 세계를 지구 마을로 연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항공사. 이 두 가지를 엮어 생각하면 비약일까. 어쨌든 나에게, 또 독자에게 터키항공이 선명하게 각인되게 할 조각들이란 건 분명하다.

 

최근 터키항공은 서아프리카 시에라리온의 수도 프리타운과 요르단의 항만 도시 아카바,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등으로 노선을 확장했다. 121개국, 304개 도시. 자사의 세계 최다 국가 취항 기록을 경신하며 그 입지를 다시 한번 다졌다.

 

터키항공이 세계 곳곳에 가닿을 수 있는 이유는 (내가 짐작하는) 이웃을 중시하는 문화에 더해 지리적 이점이다.

 

아시아와 유럽 사이에 걸친 터키는 많은 여행 마니아들이 거쳐 가는 관문이다. 유럽,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 동서남북으로 뻗어 나가기 유리한 위치와 이러한 터키를 환승지로 이용하려는 여행객의 수요가 맞아떨어진 것.

2. 모건 프리먼, 리오넬 메시, 코비 브라이언트

갑자기 웬 스타들이냐고? 누구든 한 번쯤 들어봤을 세계적인 스타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게 바로 터키항공의 또 다른 특징이다.

 

눈치챘겠지만 이 세 사람의 공통점은 터키항공 광고에 등장했다는 것.

 

휴대폰으로 영상을 잘 보지 않던 나도 스포츠계에 한 획을 그은 두 레전드, 리오넬 메시와 코비 브라이언트가 출연해 셀카를 찍어대던 광고를 기억하고 있다. 스치며 본 것뿐이었지만 언젠가 다시 봐야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때 봤던 '코비 대 메시: 셀카 대결' 은 유튜브가 선정한 최고의 광고 중 하나라고도 하니 한 번쯤 시청해 보는 것도 좋겠다.

터키항공의 스타마케팅은 그 스케일이 생각보다 크다. 스타를 섭외해 광고를 제작하는 데 그치지 않고, 광고 영상을 전 세계 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인 슈퍼볼 중계방송에 선보였다.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의 벤 에플렉이 출연한 2016년 광고는 슈퍼볼에서 처음 방영되어 무려 전 세계 8억 명이 시청했다.

모건 프리먼이 등장한 2017년 슈퍼볼 광고 또한 유튜브에서 조회 수 5,300만 회를 기록하며 성공을 거뒀다.

3. 세계에서 가장 큰 라운지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사진 출처 : 아타튀르크 국제공항 페이스북)

허브공항은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국제공항. 국제선 대부분은 이곳에서 출발한다. 재밌는 건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의 전신 예실쾨이 공항이 무려 1924년에 개항했다는 사실이다.

 

얼마나 오래됐는지 감이 잘 오지 않는다면 오스만 제국이 1920년에 멸망했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되겠다.

 

후에 새 청사를 짓고 1953년에 개항, 1983년 국제선 청사까지 들어서며 지금의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이 되었다.

 

늘 그런 건 아니지만, 연식이 오래된 시설은 으레 화장실 같은 내부 편의시설 또한 낙후되어 있기 마련이다. 아타튀르크 국제공항도 예외는 아니다.

 

게다가 앞서 이야기했듯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특성과 엄청난 취항 노선 때문에 이용객이 매우 많다. 국제공항협의회(ACI)에서 이용객이 가장 많은 공항 10위로 선정한 적도 있을 만큼.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혼잡함을 대비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사진 출처 : 아타튀르크 국제공항 페이스북)

여행 마니아라면 항공사를 선택할 때 공항 라운지를 반드시 체크한다.

 

장거리 비행 시 환승하거나 천재지변으로 공항에서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공항 라운지만큼 필요한 시설도 없다. 물론 라운지 내 음식과 편의시설을 즐기는 것 자체가 여행의 재미 중 하나이기도 하고.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사진 출처 : 터키항공 공식 홈페이지)

아타튀르크 공항에 있는 터키항공 CIP 라운지 또한 터키를 여행하거나 아타튀르크 공항을 경유한다면 꼭 이용해보길 추천한다.

 

총 6,000㎡의 복층 구조로 1,100명의 인원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매머드급 라운지가 바로 터키항공 CIP 라운지다.

 

세계적인 수준의 이용객을 자랑하는 공항이니 라운지 또한 보통 사이즈로는 감당할 수 없을 터. 라운지에서 길을 잃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하니 주의하자.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사진 출처 : 터키항공 공식 홈페이지)

그렇다고 큰 규모만으로 이곳을 추천하는 건 아니다.

 

스카이트랙스 2015 World’s Best Business Lounge와 2015 World’s Best Business Lounge Dining을 수상했을 정도로 규모뿐만 아니라 라운지 내 각종 시설과 콘텐츠도 세계에서 손꼽히는 높은 품질을 제공한다.

 

터키항공 CIP 라운지 이용 요건은

 

  1. 터키항공 국제선 비즈니스 클래스 이용 승객
  2. 터키항공 마일리지 프로그램 Miles&Smiles 엘리트/엘리트 플러스 회원
  3.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회원

 

이다. 일반적인 PP카드로는 입장이 불가하다.

4. 대한민국 노선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터키 여행을 다녀온 지인이 환대를 받았던 건 터키의 문화 때문이기도 했지만, 그곳 사람들의 한국인에 대한 호의도 한몫했다고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터키에 갖는 관심은 그만큼이 아닌 것 같지만.

 

흥미롭게도 터키와 우리나라를 오가는 노선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편보다 터키항공의 그것이 두 배 이상이다. 인천-이스탄불 노선을 주 11회 운항 중인데, 이스탄불행 00:20분 스케줄이 직장인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또한, 유럽으로 가는 관문답게 유럽 및 아프리카에 아침에 도착할 수 있는 좋은 스케줄로 유명하다.

 

스타얼라이언스 소속인 터키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코드셰어 하고 있으니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로 좌석 업그레이드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5. 터키항공 시티투어 & 호텔 서비스

세계 최다 국가 취항, 터키항공

(사진 출처 : pxhere.com)

터키항공을 알아가면서 느꼈다. 참 영리한 항공사라고.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살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항공사. 전 세계로 뻗어가는 엄청난 노선, 대규모 라운지에 이어 경유 서비스 또한 여행객을 유혹하기에 충분하다.

 

터키항공을 이용해 아타튀르크 공항을 경유하는 일정이라면 무료 시티투어와 호텔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시티투어로는 블루모스크, 성소피아 성당, 돌마바흐체 궁전 등 터키의 명소를 편리하게 관광할 수 있는데 아타튀르크 공항에서 6시간 이상(이코노미석) 머무르는 승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공짜라고 하면 왠지 품질을 의심하기 마련. 하지만 터키항공의 시티투어 서비스는 차량은 기본, 터키식 식사와 관광지 입장료도 무료이며 영어를 구사하는 가이드까지 붙여준다.

 

10시간 이상 (이코니미석. 비즈니스석은 7시간) 공항에 체류하는 경우엔 최대 2박의 호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정도면 터키 관광을 덤으로 받는 셈. 긴 환승 대기 시간에 지레 겁먹을 것 없이 터키항공의 경유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터키항공 외에도 여러 항공사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by. 프레스티지고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