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공항에 왔는데 여권이 없다.
긴급 여권 발급하는 법

by프레스티지고릴라

한 때 유명했던 소녀시대 수영의 여권 두고 온 표정. 그 리얼함에 다들 웃었지만 그게 내 상황이라면…정말 청천벽력 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여권이 없는 당사자도, 같이 있는 동행자도 당황스럽기 그지없을 것.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도 남지 않아 출국이 막힌 경우도 눈물난다.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여권은 있다고… 시간만 충분하고 몇 가지 준비물만 있다면 당신은 무사히 출국할 수 있다.

긴급 여권 발급

일단 첫 번째 방법은 긴급 여권을 발급하는 것. 체크인까지 시간이 충분하고 몇 가지 구비 서류만 있다면 해 볼만 하다. 긴급여권은 특정 사유에 의해 여권을 제시할 수 없는 경우에 발급받을 수 있는 단수여권(일회용)이다. 그래서 발급지 기준으로 왕복 1회에 한해 사용 가능하다. 출국 당일에만 신청할 수 있으며, 합당한 발급 사유를 증명해야 한다. 서비스 신청은 전국 15개 광역자치단체(경기도청 북부청사 제외)와 인천공항 내 외교부 영사민원실에서 가능하다.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 따르면 신청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국외에서 가족 또는 친인척 등의 사건·사고로 긴급히 출국해야하는 경우
  2. 기타 인도적 사유나 사업상 급히 출국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다만 포털사이트에 검색해보면 긴급여권을 받아서 여행을 갔다는 글이 자주 보이니… 다급함을 어필하면 웬만하면 발급해주는 모양이다. 물론 긴급여권을 신청할 수 없는 대상자도 있다.

긴급여권을 신청할 수 없는 대상자

  1. 본인 여부 확인이 불가능한 사람
  2. 신원조사 미회보자
  3. 국외여행허가 미취득 병역 대상자
  4. 여권 신청인이 1년 이내에 2회, 5년 이내 3회 이상 분실자(법 제11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긴급 여권은 각 터미널 여권 민원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운영 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다. 마지막 여권 신청 시간은 4시 반까지고 1터미널의 민원센터는 법정공휴일에 휴무니까… 타이밍도 아주 중요하다.

발급 가능 장소

  1. 제1터미널 여권 민원센터
    1. 위치 : 3층 출국장 F카운터 부근
    2. 운영 시간 : 09시~18시, 법정공휴일 휴무
    3. 전화번호 : 033-740-2777~8 / 02-3210-0404
  2. 제2터미널 여권 민원센터
    1. 위치 : 2층 중앙 정부 종합행정센터 내
    2. 운영 시간 : 09시~18시, 연중무휴
    3. 전화번호 : 032-740-2782~3

구비서류와 민원실에서 작성해야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구비서류

  1. 신분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유효한 신분증명서 (만료, 파손된 여권 등은 불가)
  2. 여권용 사진 1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
  3. 긴급성을 증빙할 서류 (출장 동의서, 진단서 및 사망동의서, 해외 초청장 등)
  4. 항공사 탑승권/전자탑승권 등
  5.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 신분증과 동의서

작성서류

  1. 여권 분실자의 경우 분실 신고서
  2. 여권 발급 신청서
  3. 긴급 여권 신청 사유서

“여권도 놓고 왔는데 여권사진을 누가 들고 다녀요…? ㅠㅠ“ 하는 분들은 눈물 닦고 공항 내에 있는 즉석사진촬영기로 달려가자.

공항 즉석사진촬영기 위치

  1. 제1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F 체크인카운터 후면 부근 (24시간 이용 가능)
  2. 제1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G 체크인카운터 후면 부근 (24시간 이용 가능)
  3. 제2여객터미널 2층 중앙 정부종합행정센터 비즈니스센터 내 (07:00 ~ 22:00)

그리고 중요한 발급 비용과 발급 소요시간. 긴급여권 발급비용은 원래 1만 5천원이었으나 2020년 2월부터 국제 교류 기여금 5천원이 포함된 5만 3천원으로 인상됐다. 발급 소요시간은 약 1시간 반 정도. 그러니까 공항에 일찍 오지 않으면 다 소용이 없다…

퀵서비스 이용

여권 민원센터가 문을 닫았거나 구비 서류가 없거나 긴급여권 발급 대상자에 들지 못한 경우… 퀵서비스라는 또 다른 최후의 방법이 있다. 포털 사이트에 ‘인천공항 여권 퀵서비스’를 검색하면 관련 업체가 쫙 뜬다. 업체마다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서울 도심 기준 6만원 정도 하는 듯 싶다. 물론 악천후나 휴일에는 추가 요금이 붙는다. ㅠㅠ 김포공항은 오토바이 퀵이 가능하지만 인천공항으로 가는 길은 오토바이가 들어갈 수 없으니…다마스 or 라보 차량으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래서 더 비쌀지도…)


그리고 제일 중요한 소요 시간! 서울 도심 기준으로 새벽/야간에는 픽업 후 50분~1시간 정도, 그 외에는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새벽/야간 비행기를 타는 분들은 여권민원센터는 문을 닫고 퀵은 제법 빨리 올 수 있는 시각이니 퀵서비스를 한번 시도해봐도 좋겠다. 물론 가장 좋은 건 여권을 챙겼는지 유효기간은 넉넉한 지 두 번, 세 번 확인하는 것…★


by 프레스티지고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