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요즘 ‘핫’하다는 방탄커피,
뭐가 좋지요?

by리얼푸드

영화 ‘안녕, 헤이즐’에 출연한 할리우드 스타 쉐일린 우들리는 NBC의 토크쇼에 출연해 ‘방탄커피’ 예찬론을 폈다.

 

“방탄커피라고 들어보셨나요? 이건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 커피예요!”

 

미국의 핫스타 쉐일린 우들리의 영향으로 더 높은 인기를 모은 방탄커피는 사실 실리콘밸리에서 태어났다. 실리콘 밸리 출신인 데이브 애스프리(Dave Asprey)는 티베트 여행에서 현지인들이 야크 버터차를 마시며 체온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고 이 커피를 개발했다.

 

커피에 버터를 넣어 마시는 고열량 음료로, 총알도 막아낼 만큼 강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Bullet Proof Coffee’)는 뜻에서 방탄커피로 불리고 있다. 버터를 넣어 마셔 ‘버터커피’라고도 불린다.

요즘 ‘핫’하다는 방탄커피, 뭐가 좋

방탄커피 효능은?

방탄커피가 인기를 모은 것은 이 음료가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방탄커피를 개발한 데이브 애스프리는 “방탄커피는 공복에 마셔도 속이 별로 쓰리지 않고 활력과 집중력을 불어넣어 주고, 식욕이 억제되는 최고의 다이어트 식이요법 제품”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방탄커피는 사실 고지방ㆍ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흐름의 하나였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지방을 70~75%, 탄수화물을 5~10%, 단백질을 20~25%로 섭취한다. 이 경우 방탄커피 한 잔을 통해 상당량의 지방 섭취 비율을 맞출 수 있다. 방탄커피를 만들 때 버터와 코코넛오일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커피에 들어간 유지는 당연히 포만감으로 이어진다. 실제로 방탄커피 한 잔을 마시면 포만감이 4~6시간 가량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다이어트 중 갑작스럽게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쉽지 않을 때 방탄커피로 하루를 시작하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 공복감을 줄이고, 폭식의 우려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또한 방탄커피가 에너지와 생산성 향상에도 좋다. 다이어트로 칼로리를 너무 제한할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활력이 떨어지는데 방탄커피를 마시면 에너지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바쁜 아침, 방탄커피 한 잔이면 활력을 되찾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돼 최근 미국에선 아침식사 대용으로 방탄커피 한 잔을 마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고지방 식단이 당이 떨어지는 현상을 줄여 집중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과 같은 효과다. 게다가 커피 속 카페인이 뇌의 각성 작용을 하니 효과는 두 배다. 다만 방탄커피의 효능이 입증된 과학적 연구 결과는 아직 없다.

방탄커피 만드는 법

방탄커피를 만드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재료는 세 가지다. 커피, 코코넛 오일, 버터다.

 

다만 각각의 재료를 선택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커피의 경우 원두를 갈아만든 블랙커피가 좋다. 인스턴트 커피로도 방탄커피를 만들 수 있지만, 믹스커피만큼은 금물이다. 버터의 경우 여러 종류가 있지만 방탄커피를 만들 때에는 유기농 무염버터가 좋다. 소금이 들어간 커피의 경우, 과도한 염분 성분을 섭취하게 될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 코코넛 오일은 지난 몇 년 사이 ‘기적의 오일’로 불리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좋은 오일이라고 해서 많이 넣어서도 안 된다. 딱 한 스푼이면 충분하다. 커피에 버터 1큰술, 코코넛오일을 1티스푼을 넣고 믹서기를 이용해 잘 섞어주면 ‘핫’한 방탄커피를 만들 수 있다. 다만 재료의 구성상 방탄커피는 결국 지방의 촉진을 형성하는 물질로 만들어진다는 점은 염두해야 한다.

 

리얼푸드 = 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