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크림보다 건강하고 고소하게…‘두부크림 머핀’

[푸드]by 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케이크나 머핀위에 올려진 크림은 음식의 달콤함과 부드러움을 한층 높여줍니다. 하지만 열량과 지방을 걱정한다면 하얀 크림이 부담스러울수 밖에 없겠죠.


우유로 만든 생크림과 휘핑크림에는 포화지방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휘핑크림 중 생크림에 유화제를 섞어 가공한 경우에는 제조과정에서 트랜스지방도 생깁니다.


이보다 가볍고 건강한 식물성 크림을 섭취하려면 두부를 이용하면 됩니다. 두부는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고, 건강한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있으며, 신진대사에 필요한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배변 활동에도 좋습니다.


달콤한 머핀을 만들 계획이라면 생크림 대신 두부크림을 올려 새로운 머핀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두부의 고소함이 더해져 맛도 더 풍부해집니다.

[사진=농진청]

[사진=농진청]

■ 재료

주재료 : 두부(2/3모=200g), 달걀(2개), 설탕(150g), 포도씨유(100g), 미숫가루(30g, 볶은 콩가루 가능), 박력 쌀가루(220g), 베이킹파우더(½t), 두유(⅓컵, 우유 가능)


두부생크림 : 두부(1모=300g), 슈거파우더(50g), 두유(10g)


■ 만드는 법


1. 두부(1 2/3모)는 끓는 물(4컵)에 1분간 데쳐 건진다.

2. 두부(2/3모)는 깍둑 썬 뒤 키친타월에 밭치고, 나머지 크림용 두부(1모)는 으깨서 면포로 물기를 짠다.

3. 믹서기에 으깬 두부와 나머지 두부생크림 재료를 넣어 곱게 갈아 냉장실에 넣는다.

4. 볼에 달걀을 넣어 거품기로 충분히 거품을 낸 뒤 설탕을 2~3번에 나눠 섞는다.

5. 설탕이 녹으면 포도씨유와 두유를 섞은 뒤 미숫가루(30g), 박력분(220g), 베이킹파우더(1t)를 체에 걸러 넣는다.

6. 마른 가루가 없어질 정도로만 섞은 뒤 깍둑 썬 두부를 넣어 다시 한 번 섞는다.


7. 머핀컵에 반죽을 80% 채워 담는다.

8.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구워 차게 식힌다.

9. 두부크림을 깍지 낀 짤 주머니에 담아 머핀 위에 짜 올려 완성한다.

 

자료=농촌진흥청


gorgeous@heraldcorp.com

2018.05.2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