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쫄깃함 속에 꽉 채워진 비타민…‘자몽 찹쌀떡’

by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찹쌀떡하면 팥앙금이 가득한 떡이 떠오르지만 속재료를 달리 만든 이색적인 찹쌀떡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달콤한 단팥과 잘 어울리는 자몽을 이용하면 어떨까요.


자몽은 영양성분이 뛰어난 과일 중 하나입니다. 국내 대학 연구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토대로 과일의 영양학적 가치를 측정한 결과, 자몽은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과일 그룹에 속했는데요. 이는 과일 100g에 들어있는 단백질, 섬유소, 비타민, 칼슘 등 16가지 영양소를 기준으로 얼마나 많은 영양소가 과일에 들었는지를 판단한 것입니다.

자몽에 풍부한 대표적인 영양소는 비타민 C입니다. 하루 한 개만 먹어도 비타민C 하루 권장섭취량(성인 기준 100㎎, 국민건강영양조사)을 충족할 만큼 다량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죠. 스트레스를 억제하며, 칼슘의 체내 흡수도 돕습니다. 또한 자몽은 열량이 100g당 30㎉로 낮고, 혈당지수(GI) 역시 31로 낮기 때문에 섭취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습니다.


쌉쌀한 맛이 매력적인 자몽으로 자몽 찹쌀떡을 만들어보세요. 비타민이 가득한 찹쌀떡으로 별미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재료

자몽 1개, 찹쌀가루 200g, 물 20g, 소금 1/2작은술, 설탕 20g, 전분가루 2큰술, 팥앙금 70g


■ 만드는 법

1. 찹쌀가루 200g에 소금과 설탕을 넣고 물 20g을 섞어 반죽한다.

2. 김이 오른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반죽을 넣어 뚜껑을 덮은 상태로 15분간 익힌 후 5분간 뜸들인다.

3. 자몽은 껍질을 제거하고 2㎝ 한 입 사이즈로 잘라 여분의 수분기를 제거해둔다.
4. 반죽이 익으면 면보에서 떼어낸 다음 찰기 있게 여러 번 치댄다.
5. 치댄 익반죽에 전분가루를 더해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떼 낸 후 밀대로 밀어서 펴 둔다.
6. 썰어둔 자몽에 팥앙금을 감싸고 그 위에 밀대로 펴둔 떡을 덮어 씌워 완성한다.

자료=만나몰(www.mannamall.com), 푸드 스타일링: 김희은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