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블랙푸드 검은콩, 지루하지 않게 먹는법

by리얼푸드

검은콩하면 떠오르는 탈모 예방, 하지만 검은콩은 모발관리뿐 아니라 다양한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이다. 블랙푸드의 대표주자답게 풍부한 영양소를 골고루 가지고 있다.


먼저 검은콩의 단백질에는 시스테인과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두피의 혈액순환과 모발 성장을 촉진시킨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E가 많아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특히 검은콩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들어있어 갱년기에 좋은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우리 몸에서 여러 역할을 하는 검은콩은 음식에서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콩을 프라이팬에 살짝 볶으면 간식으로도 먹을 수 있으며, 콩물이나 차로 우려먹어도 좋다. 삶은 검은콩은 으깨어 스프나 소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



1. 검은콩차 

따뜻한 검은콩차는 만드는 법이 간단해 집에서 즐기기 좋은 차이다. 먼저 씻은 검은콩을 잘 말린뒤 프라이팬에 볶아준다.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10분간 끓인 후 까만 콩물이 우러나면 체에 걸러 마시면 된다. 해독작용을 원하거나 다이어트시 먹으면 도움을 준다.


2. 콩물

콩차보다 걸쭉한 식감을 원한다면 콩물을 추천한다. 콩차보다 포만감이 높아 간편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다. 씻은 콩을 냄비에 넣고 물을 붓고 끓인다. 이후 약한 불에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체로 걸러 그릇에 담은 후 기호에 따라 쌀엿을 넣어 마시면 된다. 콩을 삶아서 우려낸 물은 마시고, 콩 건더기는 조림 등 반찬으로 만들어 먹으면 알뜰하게 콩을 활용할 수 있다.


3. 초콩

초콩은 콩을 식초에 숙성시킨 식품으로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이나 신경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콩을 만들려면 씻은 검정콩을 유리병에 담은 후 콩과 식초를 1:2 비율로 넣어준다. 일주일 동안 숙성시켜주면 비린 맛이 사라진 초콩이 완성된다. 초콩은 반찬으로 먹거나 식후 1스푼씩 먹어도 좋다.


4. 검은콩 두유

프리미엄 두유로 인기가 높은 검은콩 두유는 집에서도 만들수 있다. 식품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아 집에서 만들면 더욱건강하게 마실수 있다. 먼저 검은콩을 하룻밤 정도 충분히 불려 삶아준다. 덜 삶으면 비린 맛이 나고, 오래 삶으면 색이 칙칙해지므로 삶기 조절에 주의해야 한다. 삶은 콩은 체로 물기를 빼준 후 믹서에 두유, 소금과 함께 넣고 갈아준다. 체에 한번 거른 다음 쌀엿을 섞어 그릇에 담아내면 된다.


5. 검은콩 스프

삶은 검은콩은 부드럽고 따뜻한 스프로 이용하기 좋다. 믹서에 삶은 검은콩과 생크림, 우유를 넣고 곱게 갈아준 다음 소금과 굵은 후춧가루를 넣으면 완성이다. 요리과정에서 검은콩을 충분히 삶아줘야 스프의 부드러운 식감을 낼 수 있다.


6. 검은콩 소스

검정콩을 소스로 만들면 고소하면서도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 소스를 즐길 수 있다. 칼로리가 높은 마요네즈 등을 대체할 만한 훌륭한 소스이다. 만드는 방법은 우선 검정콩을 불려서 삶은 후 껍질째 으깬다. 콩과 다진 양파ㆍ풋고추를 2대 1대 1의 비율로 섞는다. 여기에 감식초와 겨자를 넣어 맛을 내면 된다. 허머스(Hummus)처럼 셀러리나 당근을 찍어 먹어도 되며, 바게트와 같은 빵에 발라먹어도 좋다.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