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일주 항공권의 모든 것

[여행]by 스카이스캐너
세계 일주 항공권의 모든 것

전 세계를 떠돌며 여행하기 위해서는, 특히 대륙을 횡단하는 항공권이 필요하므로 상당한 목돈이 들어가는 것이 당연지사. 하지만 그리 걱정할 필요 없다. 갭이어(학업 등을 중단하고 흥미와 적성을 찾는 기간)를 위한 준비를 하든, 단순히 여러 국가를 경유하는 여행을 계획하든 세계 일주 항공권이 그 해답이 될 것이니.

세계 일주 항공권(RTW)이란 무엇인가?

세계 일주 항공권의 모든 것

세계 일주 항공권은 나만의 맞춤 왕복 항공권을 구성할 수 있어, 나의 꿈의 목적지를 따라 여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RTW 항공권은 항공사 간의 제휴 덕분에 1년간 유효하며, 해당 제휴를 맺고 있는 모든 항공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스와도 같다.

세계 일주 항공권을 제공하는 항공사는 어디일까?

RTW 항공권을 제공하는 3개의 메이저 얼라이언스가 있다 : OneWorld(Global Explorer and Oneworld Explorer), 아시아나항공이 속한 Star Alliance 그리고 대한항공이 속한 Skyteam(World Journey)이 바로 그것. 아래 메이저 3개 얼라이언스의 각기 다른 옵션과 도움이 될만한 마이너 얼라이언스도 나열해보았다.

Oneworld Explorer

  1. 마일리지 : 제한없음
  2. 스탑 횟수 : 16개 항공편 구간, 그리고 5, 6 또는 7번의 스탑
  3.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 : American Airlines, Finnair, LATAM, Qatar Airways, SriLankan Airlines, British Airways, Iberia, Malaysia Airlines, Royal Jordanian, Cathay Pacific, Qantas, S7 Airlines

Global Explorer

  1. 마일리지 : 26,000, 29,000, 34,000 또는 39,000 마일
  2. 스탑 횟수 : 16개의 항공편 구간
  3.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 : Aer Lingus, American Airlines, Alaska Airlines, Bangkok Airways, British Airways, Cathay Pacific, Fiji Airways, Finnair, Iberia, Jetstar, Jetstar Asia, Jetstar Japan, Jetstar Pacific, LATAM, Malaysia Airlines, Meridana and WestJet, Qatar Airways, Qantas, Royal Jordanian, SriLankan Airlines, S7 Airlines

Star Alliance

  1. 마일리지 : 29,000, 34,000 또는 39,000 마일
  2. 스탑횟수 : 최소 2번, 최대 15번
  3.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 : Air Adria, Aegean, Air Canada, Air China, Air India, Air New Zealand, ANA, Asiana Airlines, Austrian Airlines, Avianca, Brussels airlines, Copa Airlines, Croatia Airlines, EgyptAir, Ethiopian, Eva Air, LOT Polish Airlines, Lufthansa, Scandinavian Airlines, Shenzhen Airlines, Singapore Airlines, South African Airways, Swiss, TAP Portugal, Thai Airways International, Turkish Airlines, United Airlines

World Journey

  1. 마일리지 : 26,000, 29,000, 33,000 또는 38,000 마일
  2. 스탑횟수 : 최대 15번
  3.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 : Air Europa, Air France, Aeroflot Russain Airlines, Aeromexico, Aerolineas, Alitalia, China Airlines, China Eastern Airlines, China Southern Airlines, CSA Czech Airlines, Delta, Garuda Indonesian Airways, Kenya Airways, Korean Air, KLM, Middle East Airlines, Saudi Arabian Airlines, Shanghai Airlines, Tarom, Vietnam Airlines, XiamenAir

World Discovery/Plus

  1. 마일리지 : 29,000 마일
  2. 스탑횟수 : 최대 6번 (반드시 호주와 뉴질랜드 포함)
  3.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 : British Airways, Qantas, Cathay Pacific (on some routes)

World Walkabout

  1. 마일리지 : 25,000 또는 29,000 마일
  2. 스탑횟수 : 최대 7번의 스탑오버
  3.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 : American Airlines, British Airways, Emirates, LAN, Qantas

Great Escapade

  1. 마일리지 : 29,000 마일
  2. 스탑횟수 : 무제한
  3. 이용할 수 있는 항공사 : Air New Zealand, Singapore Airlines, Virgin Atlantic

세계 일주 항공권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

스탑 vs 마일리지

최대 스탑 수를 제한하는 얼라이언스가 있는 반면, 총 마일리지가 중요한 얼라이언스도 있다.

 

여행 방향

대부분의 세계 일주 항공권은 같은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서양과 태평양은 각각 1번 정도만 건널 수 있다. 이를 요구하는 얼라이언스는 바로 World Journey 티켓으로 대서양과 태평양 각 1번씩만 횡단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그 외 다른 티켓들의 조건은 그보다는 조금 더 유연한 편. 대양을 가로지르는 것은 불가하더라도 대륙 간의 이동에서는 다시 되돌아가는 것을 허용한다.

 

여행 규제

이는 티켓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작은 글씨 부분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어떤 티켓의 경우에는 ‘최소한의 체류 기간’이 포함된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어 Global Explorer의 경우 출발한 지 최소 10일이 지나야 출발 지점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

 

항공권 변경

계획은 변하기 마련이다 – 한참 전에 여행 계획을 세워 예약했을 경우에는 특히 더더욱. 대부분의 RTW 티켓은 항공권 일정 변경이 가능하며, 여행 기간 변경에 대해서는 무료로, 목적지 변경에 대해서는 대략 $125의 변경 수수료를 요구한다.

세계 일주 항공권의 장점은 무엇일까?

세계 일주 항공권의 모든 것

이는 어떤 여행을 앞두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Great Escapade 티켓은 스탑 수는 무제한인 반면, Oneworld Explorer 티켓은 마일리지의 제한이 없으며, 육상 여행은 마일리지에서 제하지 않는다. 여행 수단을 항공뿐 아니라 기차, 자동차 등 다양하게 이용할 예정이라면, Oneworld Explorer 티켓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내가 어느 곳을 가고 싶은가에 따라 선택은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 가장 좋은 티켓은 아마도 나의 여행 버킷리스트 도시를 모두 가볼 수 있는 티켓일 것이다.

여행하기 가장 저렴한 기간은 언제일까?

시시각각 변하는 다른 항공사 예약과는 달리, RTW 티켓의 가격은 일정한 편. 대부분의 얼라이언스들은 온라인 예약 툴을 제공하고 있으며 때문에 전체 여정에 대한 견적을 미리 알아볼 수 있어 용이하다. 날짜와 목적지를 조금씩 바꿔가며 금액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출발 시기를 4월과 6월 중순 사이로 맞추면 가장 저렴하다.

세계 일주 항공권에서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대략 6개월 전에 RTW 항공권을 예약하면 가장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출발 도시가 어디냐에 따라 티켓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출발 도시를 다른 곳으로 설정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런던 출발보다 마드리드 출발 항공편이 더 저렴하다면 마드리드 출발 항공편으로 예약을 하고, 마드리드까지는 저가 항공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레이오버(일시 체류)를 스탑오버(단기 체류)로 전환하는 것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일시 체류도 하나의 스탑으로 간주하는 티켓들도 있기 때문에, 스탑하는 도시에 체류하는 기간을 늘려서 해당 도시를 최대한으로 즐기는 수밖에 없다. 스탑오버로 인기 많은 곳은 바로 두바이, 싱가포르, 암스테르담, 뉴욕, LA, 방콕, 도쿄, 피지 등.

추가적으로 마일을 구매할 수 있을까?

세계 일주 항공권의 모든 것

여행은 즐겁다. 그래서 여행을 하다보면 여행 기간을 늘리고 싶은 마음이 한가득일 수밖에. 대부분의 티켓은 추가적으로 마일을 살 수 있는 옵션이 있다 – Great Escapade 티켓의 경우 무려 33,000마일까지 추가할 수 있다는 사실!

연결편 항공권을 소지하고 있어야 할까?

그렇다. 몇몇 국가들에서는 비자를 받기 위해 해당 도시를 출국하는 날짜와 티켓을 소지해야 한다. 여행사 혹은 외무부에 문의하면 정확한 내용을 들을 수 있다.

RTW 티켓과 다구간 항공권 예약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할까?

아래의 경우에는 RTW 티켓을 선택하자 :

 

  1. 여행 기간이 1년을 넘지 않는다면
  2. 저가항공을 이용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다면
  3. 이미 여행 계획을 세워놓은 상태라면
  4. 그룹이나 가족을 대신해 티켓을 구매한다면
  5. 어떤 항공사의 단골 고객으로 해당 항공사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있다면

 

아래의 경우에는 다구간 항공권을 선택하자 :

 

  1. 여행 기간이 1년을 넘는다면
  2. 아직 여행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면
  3. 가능하다면 저가항공을 이용하고 싶다면
  4. 자주 이용하는 항공사가 없다면
  5. 육로 여행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면
  6. 여행에 유연성이 필요하다면

 

RTW 티켓은 항공권 총 비용의 약 1/3 가량을 절약해줄 수 있지만, 다구간 항공권 역시 반드시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저가항공으로 이동할 수 있는 비행 구간이 있다면, 그 편이 훨씬 비용이 절약되기 때문.

세계 일주를 하는데 가장 좋은 여행 방향은?

세계 일주 항공권의 모든 것

오로지 나의 선택에 달렸다. 하지만 서쪽으로 여행하는 편이 시차로 인한 피로를 줄이기에는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가고자 하는 목적지의 기후 상황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당연히 몬순 기후 한가운데에 있는 인도를 방문하고 싶지는 않을 테니. 마찬가지로 해당 국가의 성수기 즉, 일본의 벚꽃을 구경한다거나(4월) 남아프리카에서 고래를 본다거나(6월~11월) 할 예정이라면 특정 기간에 그 나라를 방문해야 한다.

 

명심할 것은 나 이외에 다른 모든 사람들도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 예를 들어 유럽 여행객들은 아시아부터 방문하는 경향이 있다. 비수기나 성수기와 비수기 사이의 기간에 여행을 하는 것과 같이 정도(正道)를 살짝 비껴간다면 여행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익숙한 길을 벗어나 모험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 : Hyekyung Chung

2019.01.30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여행 검색 엔진으로, 여행을 더욱 스마트하게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채널명
스카이스캐너
소개글
세계적인 여행 검색 엔진으로, 여행을 더욱 스마트하게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