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 비자가 필요한 나라 5곳

[여행]by 스카이스캐너

준비 안 하면 큰 낭패! 도착이 아닌 경유만 하더라도 비자가 필요한 나라가 있다. 스카이스캐너에서 경유 비자가 필요한 나라 5곳과 준비 방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기사를 작성한 2020년 1월 기준 정보를 소개하고 있으며, 항공기를 이용해 관광을 떠나는 대한민국 국적의 복수여권 소지자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유 비자가 필요한 국가 및 조건, 가격 등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경유 비자 공통 준비물

제 3국으로 떠나는 항공편은 필수. 좌석과 시간이 정해져 있는 확정 항공편이 필요하다. 혹시 모르는 상황을 대비해 e-티켓을 프린트해 준비하길 권한다. 제 3국이라 하면 인천→중국→파리 등과 같이, 본래 출발했던 국가가 아니라 다른 국가로 가야 한다는 뜻.

1. 중국 경유 비자

에어차이나, 중국동방항공, 중국남방항공 등 중국 항공사를 이용하면 중국 경유를 피할 수 없다. 중국 경유 비자는 한국에서 미리 발급받는 것이 아닌 도착 공항에서 무비자 체류 허가를 받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경유 시간과 이용 공항에 따라 무비자 체류 여부가 다르다. 크게 24시간, 72시간, 144시간으로 나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보자.

24시간 – 비자 필요 없음

  1. 환승 티켓을 갖고 있어야 하며, 경유하는 공항을 떠나면 안 된다.

72시간 – 무비자 체류 허가

  1. 관광을 목적으로 체류할 때 중국 72시간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다. 72시간은 도착 다음날 00:0부터 72시간을 뜻한다. 체류 가능한 지역이 정해져 있으며, 또 다른 중국 도시를 경유할 수 없다.
  2. 중국 72시간 무비자 체류 허가 공항(체류가능지역) : 광저우(광동성), 창샤(후난성), 충칭(충칭), 시안(시안), 구이린(구이린), 하얼빈(하얼빈)

144시간 – 무비자 체류 허가

  1. 72시간 무비자 체류와 같은 내용이지만 체류 가능 시간이 144시간, 즉 6일 동안 중국 무비자 체류가 가능하다.
  2. 중국 144시간 무비자 체류 허가 공항(체류가능지역) : 베이징(베이징), 텐진(텐진), 석가장·친황다오(하북성), 상하이(상하이), 항저우(절강성), 난징(강소성), 선양·다롄(료닝성), 광저우, 샤먼(샤먼), 칭다오(산동성), 우한(우한), 청두(청두)

중국 경유 팁

중국 공항은 검사가 매우 철저한 편. 경유라 할지라도 입국심사와 보안검사를 통과해야 한다. 그러므로 면세점에서 구매한 액체류는 절대 밀봉된 봉투에서 꺼내지 말고, 라이터 및 용량이 적혀있지 않은 보조배터리 중국 반입 금지 물품 등은 여행 준비물에서 제외하자.


중국 공항 경유 절차

공항을 떠나지 않는다면 Transfer 구역으로 이동. 공항을 떠난다면 72/144-hour International Transfer 구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때, 키오스크를 통해 지문을 등록하고 간단한 입국신고서 작성 후 입국 심사를 받으면 중국 공항 경유 절차 끝 .

2. 미국 경유 비자

캐나다 또는 남미 여행을 위해 미국을 경유하는 항공편을 구매했다면,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전자여행허가제 – ESTA가 바로 그것. 운 좋게 몇 분 만에 발급 완료되는 경우도 있지만, 안전한 경유를 위해 적어도 출발 72시간 전에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미국 ESTA 발급 정보

  • 발급 방법 : ESTA 사이트에서 신청
  • 수수료 : USD $14
  • 유효기간 : 2년, 최대 체류기간 90일
  • 3. 캐나다 경유 비자

    캐나다 여행뿐만 아니라 미국 또는 남미로 향하는 환승 시에도 캐나다 여행비자, eTA를 발급받아야 한다. 에어캐나다를 이용해 최종 목적지가 미국 도시일 시, 캐나다에서 미국 입국심사를 받는다 해도 eTA 발급은 필수. 이 경우에는 eTA와 ESTA 모두 발급해야 하니 잊지 말자.

    캐나다 eTA 발급 정보

    1. 발급 방법 : eTA 사이트에서 신청
    2. 수수료 : CAD $7
    3. 유효기간 : 5년, 최대 체류기간 180일

    4. 호주 경유 비자

    8시간 내 호주를 떠난다면 경유 시 비자가 필요 없다. 하지만 경유 시간이 8시간 이상이라면 호주 ETA 비자 발급이 필요하다. 호주 정부는 출발 2주 전 발급 신청을 권장하고 있다.

    호주 ETA 발급 정보

    1. 발급 방법 : ETA 사이트에서 신청
    2. 수수료 : AUD $20
    3. 유효기간 : 1년, 입국 당 최대 체류기간 3개월

    5. 뉴질랜드 경유 비자

    2019년 10월부터 뉴질랜드 여행 시 비자는 필수. 공항 내 대기시간 단축을 위한 조치로 실행되기 시작하였다. 경유도 마찬가지. 체류와 다르게 관광세 IVL은 내지 않지만 뉴질랜드 여행 비자 NZeTA 발급을 잊지 말자. 발급까지 최장 72시간이 소요되며, 모바일앱 이용 시 더 저렴하니 참고하자.

    뉴질랜드 NZeTA 발급 정보

    1. 발급 방법 : NZeTA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NZeTA, 앱스토어구글플레이)에서 신청
    2. 수수료 : 웹사이트 이용 시 NZD $12, 모바일앱 이용 시 NZD $9
    3. 유효기간 : 2년, 입국 당 최대 체류기간 3개월

    저자 : EunYoung Park

    2020.02.01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여행 검색 엔진으로, 여행을 더욱 스마트하게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채널명
    스카이스캐너
    소개글
    세계적인 여행 검색 엔진으로, 여행을 더욱 스마트하게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