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10

by스카이스캐너

멋지고 아름답지만 정말로 위험한 자연: 정말 경이로운 경관을 즐기는 사이, 금방이라도 흘러내릴것 같은 용암을 사진으로 감상해보자.

1. 수프리에르 힐, 몬세라트

카리브해의 경이로운 열대섬 몬세라트 한가운데인 수프리에르 힐에는 끓어오르는 용암돔이 자리잡고 있다. 1995년 용암이 분출된 이후로 이 분출구는 계속적으로 활동중이며, 폭발시 섬의 수도를 집어삼키며 대부분을 파괴하였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2. 크라카타우,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베수비오화산의 폭발로 인한 폼페이 파괴 이래로, 1883년 있었던 크라카타우의 폭발은 역사적으로 아주 악명높은 사건 중 하나이다. 폭발시의 굉음은 이전에 기록된 적이 없던 크기였으며, 폭발시 생겨난 재로 인해서 수천마일이나 떨어진 영국까지 영향을 미칠 정도였다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3. 옐로우스톤 칼데라, 미국

옐로우스톤 칼데라는 ‘수퍼볼케이노’라고는 하지만, 실제 그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다행스럽게도 지난 2백만년동안 단 세차례의 폭발이 있었을 뿐이다. 하지만 그 폭발 가능성은 언제든 있다고 미국 지질연구소에서 보고하고 있다. 만약 이 화산이 폭발한다면 미국 영토의 60% 이상을 초토화 시킬 수 있을만큼 엄청난 규모라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4. 피통 드 라 푸르네즈, 레위니옹

세계 5대 화산인 피통 드 라 푸르네즈는 지난 8년동안 4차례의 폭발이 있었다. 하지만 이곳은 아주 전원적인 분위기의 인도양의 열대섬으로 프랑스 축구선수 지단이 이곳에 별장을 갖고 있다. 화산을 따라 갖춰진 트래킹 코스에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5. 후지산, 일본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봉우리중 하나인 후지산은 일본을 상징하는 곳이다. 화산이라고는 하지만 후지산은 1708년 이후로 폭발활동이 없었으며, 뜨거운 마그마로 인한 위험도 매우 낮다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6. 브로모산,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는 여러개의 화산(Ijen, Ranjani, Semeru, Kelimutu 등)으로 인해서 썩 편치는 않다. 이중에서 브로모산은 자바 동부 산맥중 하나로, 화산이며 평상시 가스를 분출하기도 하지만 거의 활동을 하지 않는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7. 시샬딘, 알래스카, 미국

알래스카에서 아시아쪽으로 뻗어있는 알류샨 열도의 유니맥 삼에 있는 10,000피트의 화산이며, 시샬딘의 꼭대기에는 눈으로 덮인 6000피트 가량의 거의 완벽한 스키 강하코스가 있지만 실제로는 이를 즐기기엔 불가능하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8. 포포카테페틀산, 멕시코

현재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멕시코의 포포카테페틀 화산은 그 활동 주기가 잦아지고 있으며, 수도인 멕시코씨티를 위협하고 있다. 얼마 전에도 수증기와 화산재를 분출하였으며, 최근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어 멀지 않은 시간 안에 큰 폭발이 있을것이라 예측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9. 킬라우에아산, 하와이

하와이의 빅 아일랜드에 위치한 킬라우에아는 세계에서 가장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화산이라 불리운다. 보트를 타고 이 섬 주변을 돌면서 아주 멋진 광경을 목격할 수 있으며, 용암이 분출할경우 예상경로를 타고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광경도 목격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10. 에트나산, 이탈리아

에트나는 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시칠리아의 화산이다. 아주 활발한 활동중임에도 불구하고 이곳은 관광객들에게 아주 인기가 있는 명소이다. 사륜구동 자동차를 몰아 에트나 용암지대, 화산동굴과 터널, 폭발성 균열등을 감상할 수 있지만, 너무 가까이 가는것은 위험하니 명심해 두자.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best

그렇다면 한국의 화산은?

제주의 백록담과 울릉도는 화산활동으로 생겨난 자연의 선물이다.

 

한라산의 분화구인 백록담은 제주도 화산활동의 마지막 단계에 일어난 대폭발로 생겨났으며, 제주도에는 백록담 이외에도 화산 활동의 결과물인 수많은 오름이 생겨나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

 

울릉도 역시 화산활동의 결과 만들어진 천혜의 절경으로 수많은 TV 프로그램의 여행지로 소개되고 있다. 나리분지와 저동해안 산책로에서는 울릉도를 바라본다면 우리나라 화산이 가져다준 선물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다.

 

북한에는 백두산 천지가 화산활동으로 인하여 생겨났다. 백두산은 현재 그 활동을 쉬고 있는 휴화산으로 마지막 폭발은 1903년에 있었다고 기록되어 전해진다. 10년전부터 다시금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어 분화 조짐을 보이기도 한다고 보도되고 있다. 실제 2014년에는 미국과 영국의 지질학자들이 백두산의 화산활동 조사를 위해 실제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