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행 장흥

[여행]by SRT매거진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대한민국에서 여름휴가를 즐길 만한 곳은 제법 많지만 전남 장흥은 특별하다. 숲, 바다, 맛, 축제를 완비한 4(四)색 여행지이기 때문이다. 무엇을 망설이는가? 지금부터 장흥으로 2박 3일 여름여행을 떠나자.

1色. 숲으로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눈부신 햇살과 숲의 싱그러움만 있다면 어디라도 달려가고 싶은 계절. 장흥을 대표하는 숲 정남진편백숲 우드랜드 역시 여름맞이가 한창이다. 억불산 기슭 100헥타르의 대지에 30년 넘은 편백나무가 하늘과 땅으로 도열한 아름다운 풍경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을 선사한다. 정남진편백숲우드랜드의 산책 코스는 매표소를 시작으로 목재문화전시관, 편백약초탕, 편백소금찜질방이 일반적이고, 사색의 숲까지 가는 경우도 제법 있다. 말레길을 지나서 등산객을 위한 억불산 코스도 마련되어 있다. 우드랜드에서 여섯 곳은 꼭 가봐야 한다. 나무로 만든 다양한 작품을 보여주는 목재문화전시관, 발을 담그기만 해도 무더위가 싹 사라지는 편백약초탕, 구두쇠 영감과 착한 며느리의 이야기가 있는 며느리바위 포토존, 편백나무의 항균물질 피톤치드와 국내산 천일융용소금 및 원적외선 방사 소금으로 마사지 및 해독 효과가 있는 편백소금찜질방, 움막·원두막·토굴·해먹에서 가장 편안한 자세로 풍욕을 체험하는 사색의 숲, 그리고 말레길이다. 전남 장흥지역에서 사용되던 대청의 옛말에서 따온 말레길은 완만한 경사로 된 무장애 데크길이라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구경을 마치고 마음에 드는 장소에 자리를 잡아보자. 해충이나 미생물로 부터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피톤치드를 내뿜는 편백나무 덕분에 상쾌함은 기본.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자연과 하나 되는 물아일체(物我一體)를 경험한다.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에 휴식을 선물해보자. 100% 만족여행을 보장한다.

  1. 이용시간 : 8:00~18:00
  2. 가격 : 성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
  3. 위치 : 전남 장흥군 장흥읍 우드랜드길 180
  4. 전화번호 : 061-860-0402
  5. 홈페이지 : www.jhwoodland.co.kr

2色. 바다로

장흥의 바다는 다양한 모습으로 여행객을 맞이한다. 수문해수욕장에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물놀이를 즐기고, 해수욕장이 질릴 때쯤 정남진전망대에 올라 비경에 취해도 본다. 이른 아침, 소등섬의 일출을 바라보며 소원을 빌면 모두 이루어진다니 세 가지를 모두 행하자.

 

‘피서’ 하면 수문해수욕장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1㎞의 백사장에 수온이 따뜻하고 경사가 완만한 장흥 유일의 해수욕장. 백사장 뒤 울창한 소나무숲도 볼만하고, 일림산(삼비산)에서 흘러나오는 담수와도 만날 수 있다. 오래전 한센병 환자들이 이곳에서 목욕을 한 후 완치됐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물론 믿거나 말거나! 단 수문해수욕장에서의 휴식으로 건강해졌다면 응당 고개가 끄덕여지는 곳이다.

  1. 위치 : 전남 장흥군 안양면 수문용곡로 194
  2. 전화번호 : 061-860-0605

서울 광화문의 정남향에 위치한 정남진전망대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서울 광화문을 기준으로 위도상 정동 방향에 정동진이 있다면, 경도상 정남 방향에는 정남 진전망대가 있다. 45.9m 높이의 전망대에서 바라보면 득량만 삼산방 조제, 소록도, 거금도, 금당도 등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진다. 지하 1층에서 지상 10층까지 층별로 볼거리가 있으니 놓치지 말 것!

  1. 이용시간 : 9:00~ 20:00(월요일 휴관)
  2. 가격 : 성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3. 위치 : 전남 장흥군 관산읍 정남진해안로 242-58
  4. 전화번호 : 061-867-0399

장흥 대표 일출명소, 소등섬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장흥 남포마을 앞에 위치한 작은 무인도 소등섬은 해맞이 관광객들이 몰리는 장흥의 대표 명소다. 먼 바다에 고기잡이를 나간 남편이나 가족들을 위해 호롱불을 켜놓고 그 불빛에 무사 귀환을 기원한 데서 ‘소등’이라는 이름이 유래했고, 실제 귀환을 비는 동상도 세워져 있다.

  1. 위치 : 전남 장흥군 용산면 상발리 산225

2박 3일 추천 일정

  1. DAY 1 : 힐링의 숲으로
    SRT 수서역→목포역(렌터카)→정남진편백숲우드랜드→수문해수욕장→안단테리조트
  2. DAY 2 : 축제 즐기기
    정남진장흥물축제→정남진장흥토요시장→갯장어 맛집→안단테리조트
  3. DAY 3 : 푸른 바다 산책
    소등섬→정남진전망대→된장물회 맛집→목포역(렌터카)→SRT 수서역

3色. 맛 따라

여름에만 만나는 특별한 음식 된장물회 vs 갯장어 샤부샤부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장흥 9미(味)는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정도다. 장흥한우삼합, 매생 이탕, 키조개요리, 바지락회무침, 굴구이, 갯장어 샤부샤부, 갑오징어회 먹찜, 황칠백숙, 된장물회가 그것인데, 여름 별미로는 뭐니뭐니해도 건강과 맛, 비주얼 삼박자가 딱 맞아떨어지는 된장물회와 갯장어 샤부샤부다.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장흥은 장흥한우와 키조개, 표고버섯을 한 번에 맛보는 장흥한우삼합이 대표적이지만, 여름이니 여름에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을 추천한다. 장흥의 여름 대표 음식은 된장물회. 그러나 실제 된장물회를 맛볼 확률은 50%에 불과하다. 병어와 서대회 위주로 당일 잡은 생선을 고집하기에 막상 음식점에 가도 못 먹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러나 주문에 성공하면 행복과 아쉬움이 교차한다. 새콤하고 구수한 된장물회 국물 맛에 반해 허겁지겁 먹다가 빈 그릇만 남는다. 갯장어 샤부샤부는 일본어인 하모(はも)로 통한다. 가격이 부담스럽지만 여름 건강식으로 최고의 평가를 받는다. 여름철 장흥 장환도에서 잡은 갯장어는 도톰히 살이 올라 있어서 탕보다는 샤부샤부로 맛봐야 한다. 갯장어 뼈, 마늘, 생강, 대파, 대추, 인삼, 녹각, 된장을 넣고 푹 고아 만든 육수에 갯장어를 살짝 익혀서 소스에 찍어 입 안에 넣으면, 담백하고 고소하다 못해 향기 나는 천국의 맛이 아닐까 싶다.

추천맛집

  1. 진호네집
    1. 가격 : 된장물회 3~4인 5만원
    2. 위치 : 전남 장흥군 관산읍 죽청 2구 죽청3길 37
    3. 전화번호 : 061-867-2843
  2. 여다지회마을
    1. 가격 : 갯장어 샤부샤부 3~4 인 13만원대
    2. 위치 : 전남 장흥군 안양면 한승원산책길 158
    3. 전화번호 : 061-862-1041

어디서 살까? 정남진장흥토요시장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매주 토요일 열리는 신명나는 정남진장흥토요시장은 남도의 맛깔스러운 음식과 전통시장의 멋, 관광객과 지역 주민이 어울리는 소통의 상징이다. 없는 물건이 없다고 소문난 만물장터인 만큼 특산품 쇼핑도 제대로 책임진다. 장흥 특산품으로는 해풍과 아침 안개를 먹고 자란 표고버섯과 필수지 방산 함량이 많고 육질이 좋은 장흥한우 육포, 자연 그대로 햇빛과 공기에 노출시켜서 만든 무산김 등이 있다.

  1. 위치 : 전남 장흥군 장흥읍 토요시장2길 3-3
  2. 전화번호 : 061-806-0741(장흥군특산품전시판매장)

어디서 잘까? 스파리조트 안단테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전 객실에서 수문해수욕장과 득량만의 은빛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숙소. 야외 물놀이 시설을 비롯해 24시 찜질방, 사우나 시설이 마련되어 있고, 투숙객은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득량만의 청정 해수와 보성 녹차를 우려낸 해수녹차탕은 아토피, 피부염증 치유에도 효과적이다.

  1. 위치 : 전남 장흥군 안양면 수문용곡로 270
  2. 전화번호 : 061-862-2100~3
  3. 홈페이지 : www.andanteresort.com

4色. 축제를 찾아

물과 숲이 주는 휴식 제11회 정남진장흥 물축제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태국에 송끄란 축제가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정남진장흥물축제가 있다. 득량만과 탐진강의 수자원을 적극 활용한 난장판 물놀이로 직접 참여해 즐기는 진짜 축제다. 살수대첩 거리퍼레이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무더위가 절로 사라진다.

“장흥에서 보내는 여름은 특별하다. 여름 무더위를 시원하게 ‘타파’할 정남진장흥물축제는 물론이거니와 숲에서의 힐링, 바다에서의 액티비티, 맛있는 음식까지 모두 만족스러운 곳이기 때문이다.” - 여행작가 박준규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숲, 바다, 맛, 축제 4(四)색 여

수자원이 풍부한 장흥의 장점과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정남진장흥 물축제. 득량만의 해수(海水), 탐진강의 하천수(河川水), 장흥댐의 호수(湖水)를 주제로 전시 및 관람 위주의 축제를 넘어 누구나 친숙한 ‘물’로 무더위를 날려버리는 흥미진진한 축제다. 군민과 관광객이 지상 최대의 물싸움 난장판을 벌이는 ‘살수대첩 거리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강물 위에 대나무발과 그물을 둘러친 체험장에서 맨손물고기잡기, 유명 DJ와 신나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EDM 풀파티, 장흥 전통 고싸움을 물놀이로 부활시킨 수중 줄다리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갖췄다. 또한 야외수영장, 슬라이드, 카누, 수상자전거, 바나나보트, 디스코팡팡 등 다양한 수상시설이 마련되어 남녀노소 모두가 신나는 여름축제를 즐길 수 있다. 유료 프로그램을 체험할 때마다 일부 비용은 농수산품 교환권으로 돌려주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덕분에 장흥 특산품 할인혜택까지 누릴 수 있으니 일석이조!

  1. 축제기간 : 7.27~8.2
  2. 위치 : 전남 장흥군 탐진강 및 정남진편백숲우드랜드 일원
  3. 전화번호 : 장흥군청 문화관광과 061-860-0224
  4. 홈페이지 : http://festival.jangheung.go.kr/festival

HOW TO GO

SRT 수서역에서 목포역까지 2시간 정도 걸린다. 목포역에서 차를 대여해 장흥까지 이동하면 1시간 정도 소요하고, 렌터카 3일 사용 기준으로 예상 경비는 13만 원대(유류비, 톨게이트비, 차량 손해면책 보험비 별도)다.

글·사진 박준규 취재협조 전남 장흥군청 문화관광과

2018.07.31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