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는가?

[컬처]by 디아티스트매거진

고야, 들라쿠르아, 제리코, 크리드리히 다비트, 윌리엄 블레이크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Francisco Goya, Duchess of Alba the White duchess, 1795. 출처:구글이미지

대개 '낭만적romantic' 이라는 형용사를 떠올리면 우리 머리속에는 곧장 감미롭고 달달한 분위기,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감성의 선율이 흐른다. '낭만적인 분위기', '낭만적인 사랑', '낭만적인 시와 음악'....... 데이트 상대에게 "당신은 정말 낭만적이야" 라는 말은 듣고 기분나빠할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바로 이 '낭만'이라는 단어가 불러일으키는 이미지와 느낌 때문에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것이 있다. 미술사에서의 '낭만주의 미술'이 그것이다.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Francisco Goya, Saturn Devouring His Son, 1823, 출처:구글이미지

위 그림은 낭만주의 미술의 대가로 손꼽히는 프란시스코 고야의 작품<자식을 잡아먹는 사투르누스>이다.  이 그림은 우리가 앞서 묘사한 '낭만적이다' 할 때의 그 느낌과는 확연이 다른, 오히려 괴기함과 공포에 더 걸맞지 않은가?

 

학술적 의미에서의 '낭만주의romanticism', 미술사의 '낭만주의 미술'은 과연 무엇이 다른가?  

낭만주의의 태동

낭만주의가 하나의 예술운동으로 공언된 시기는 1798년 독일의 예나에서 A.W.슐레겔과 W.슐레겔 형제가 《아테네움:Athenäum》지를 창간한 때로 본다. 슐레겔형제는 ‘만인을 위한 진보적 성격을 띤 시’를 낭만적인 시라 칭하며 과거에서 물려받은 형식에 얽매인 시, 즉 문화적 특수계급을 위한 시와 구분하고자 했다. 그리하여 슐레겔은 라틴어가 아닌 민중들이 쓰던 프랑스어, 상상력과 신비로움을 자아내는 중세의 이야기를 뜻하는 ‘로망스’(Romance)에서 ‘로맨틱’(Romantik)이란 단어를 축출했다. 한편 독일어로 das Roman은 소설을 뜻한다. 소설의 특징처럼 낭만주의시대의 문학과 미술은 상상력에 호소하는 비현실적, 환상적, 감정적, 그로테스크, 개성적이며 절대적인 것에 반대한다.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Caspar David Friedrich,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1817

낭만주의는 그 이념의 이상을 중세봉건시대에서 찾았다. 민족주의, 신앙의 재창조, 자연으로의 회귀를 꾀함으로써 타락한 현실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카스파르 다피트 프리드리히의 작품 <안개위의 방랑자, 1817-18>를 보면 그림 속 화자의 내면세계와 자연의 미스테리가 교감하는 모습이 느껴진다.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William Blake, The Ancient of Days, 1794, 출처:구글이미지

낭만주의를 일컬어 *흘러넘친 종교’(spilt religion)라고도 하는데, 윌리엄 블레이크<천지창조>를 보면 종교의 서사적 내러티브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인간의 형상을 한 창조주로서의 신의 모습에 중점을 둔다. 블레이크는 신과 예술가를 동격으로 놓고 예술가의 천재성을 강조하였다. 낭만주의 예술가는 창조주 신처럼 화폭 안에 세상을 창조하고, 신이 인간에게 숨을 불어넣었듯이 그렇게 생명을 잉태시킨다.

 

*참고문헌: David Blayney Brown, Romanticism, 강주헌 옳김, 『낭만주의』, 한길아트

이성에서 감성으로, 문학에서 미술로

독일문학의 낭만주의 흐름은 프랑스에도 전해져 파리의 작가, 음악가, 미술가들에게 논쟁의 불꽃을 당겼다. 계몽주의의 최고의 성과가 이성에 의한 합리적·객관적 사고였는데, 프랑스 혁명을 통하여 드러난 인간의 취약한 면모, 나폴레옹 집권의 멸망에 대한 프랑스 지식인/예술인들의 당혹감과 절망은 계몽주의가 표방한 모든 원리의 붕괴와 함께 당대 예술의 지배양식이었던 신고전주의의 불신을 야기 시켰다.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Francisco Goya, The Sleep of Reason produces Monsters, 1797, 출처:구글이미지

이러한 정신의 폐허 위에 형식적 위선을 벗어버리고 자신의 내면세계(감성)에 맞는 문화를 이룩하려고 한 것이 낭만주의 태동의 본질이다. 그 결과 자아에 대한 고민, 가장 숭고하고 순수한 진실 그 내면에 대한 진지한 탐색이 시작되었다.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Eugene Delacroix, Death of Sardonapalus, 1827-28, 출처:구글이미지

1827-28년 파리, 살롱전에 선보인 외젠 들라크루아의 작품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은 역사상 가장 파격적인 ‘낭만주의’ 그림으로 유명하다. 작품<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은 당시 관람객들에게 너무나 큰 충격을 던진 사건이었다. 잔혹한 주제, 파격적인 구도, 과장된 색채는 보는이의 눈을 현혹시키고 강렬한 감정을 느끼게 했다. 이는 당시 지배적인 공식 유파인 신고전주의의 양식을 산산조각 낸 것으로 비평가들은 이를 두고 그림이 마땅히 전달해야할 도덕적 교훈마저도 무시한 것이라 했다. 들라크루아는 고대 그리스·로마에서 전래된 가치 보존에 반하는 -아카데미가 요구하는 규칙에 불순응하고 반항함으로써- 혁명적 성격으로 ‘상상력과 표현의 자유’를 마음껏 과시하며, ‘대중의 감정’에 직접 호소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프랑스 시인이자 비평가인 보들레르는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을 칭찬하면서 이 그림에서 왕이 보여주는 초연한 모습은 나폴레옹시대 이후의 파리에서 젊은 낭만주의자들이 겪고 있는 무기력을 보여주는 것이라 해석했다.

낭만주의 미술의 삼위일체

1. 저널리즘(현실 고발적)

 

낭만주의가 현실도피와 노스텔지어적인 성격만을 띄었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낭만주의 운동은 시대의 서사적인 사건에 몰입하고 회화와 정치적 이상이 긴밀하게 협조된 것이었다.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Francisco Goya, The Third of May. 1803, 출처:구글이미지

고야의 섬뜩한 작품 <5월 3일, 1808>은 지도자의 야심 때문에 고통 받는 민중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자유주의 사상을 품고 있었던 고야는 유럽의 독재자에 맞선 스페인 민중들의 영광스런 봉기를, 그들의 용감한 정신을 회화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림 좌측에 두 팔을 벌리고 하얀 윗옷을 입고 있는 남자, 바닥에 널부러져있는 시신들 처럼 곧 군대의 총탄에 차가운 주검이 될 이 남자, 그의 모습이 꼭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를 떠올리게 하는 것은 고야가 그 당시 희생된 민중들을 바라봤던 시선을 가늠케한다.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Jean Louis Andre Theodore Gericault, The Raft of the Medusa, 1819, 출처:구글이미지

제리코 <메두사호의 침몰> 은 대단히 시사적이고 고발적이기에 '저널리즘적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1816년 프랑스 식민지인 서 아프리카로 출항한 메두사호가 암초에 난파되어 많은 사상자를 발생시킨 비극을 회화로 표현했다. 메두사호의 침몰은 프랑스 정부의 부정부패로부터 야기된 것이었다. (메두사호의 선장은 경험이 없는 실력없는 자였으나 뇌물로 부르봉 왕가의 신임을 얻어 선장이 되었고, 지도에도 나와있는 암초를 피하지 못해 배를 난파시킨 것이다. 그리고 배가 침몰하자 승객들을 제치고 제일 먼저 탈출하였다. 프랑스 정부는 구명정을 타고 구조된 선장, 선원, 귀족 계층 이외에는 모두 죽었을 것이라 단정하고 이 참사가 애초에 일어나지 않았던 것처럼 사건의 기록을 지워버렸다. 정부의 부패와 무책임에 대한 여론의 비판을 은폐하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뗏목에 의지해 가까스로 살아남은 생존자가 발생했다. 15명의 생존자. 그러나 5명은 이내 죽어버리고 나머지 10명은 사고의 충격으로 정신병에 걸려 정신병원에 들어가게 된다) 제리코는 소재의 리얼리티에 그 사건을 바라보는 작가의 비판적 시각·울분을 담아 화면에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2. 그로테스크하거나 우스꽝스럽거나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Francisco Goya, the Giant, 1814-1818, 출처:구글이미지

상상의 세계에서나 있을 법한 괴물들이 득실대는 세계, 고야의 작품 <거인>은 어둡고 음산한 기운을 뿜어내고 있다. 그러므로 단연 이 그림은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멀다. 

 

프랑스 낭만주의 대표적 문호 빅토르 위고가 1827년 에 쓴 희곡 <Cromwell> Paras, 31-60을 보면:

“The pure epic muse of the ancients had studies nature in only a single aspect, casting aside without pity almost everything in art which in the subjected to its imitation, had not relation to a certain type of beauty.” 

 

“So then you put forward the ugly as a type for imitation, you make the grotesque an element of art. But the graces: but good taste! Don’t you know that art should correct nature? That we must ennoble art? That we must select? Did the ancients ever exhibit the ugly or the grotesque? Did they ever mingle comedy and tragedy? 

예술은 고전적 ‘아름다움’의 성질과는 다른 것이다. 고전주의 회화에서 배제시켰던 ‘추함’이 예술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피력한다.

 

3. 오리엔탈리즘, 빛은 동양에서부터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

Francois Boucher, Cherub watching over the Enchanting Home, 1703-1770, 출처:구글이미지

이국적인 것과 동양적인 것, 다른 세계의 위대한 것을 향한 열망(20세기에 이르러서 원초적, 원시주의로)은 18세기 이후로 급격해졌다. 그러나 서구인의 의식속에 자리잡고 있는 동양은 실재하고 있는 동양이 아닌 허구와 가상의 텍스트라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달라진 존재의식

낭만주의 미술은 감정을 자유롭게 토론하고, 그 내용을 강조하고 정열을 담는 강렬한 표현을 찾아 나아갔다. 프랑스의 시인이자 평론가인 샤를 보들레르가 말했다. “낭만주의의 핵심은 주제의 선택이나 진실의 정확한 표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표현방식에 있다” 고전주의는 고대의 모방을 존중하고 있었으나 낭만주의는 하나의 전형을 갖기보다도 개개인의 감수성에서 새로운 창조를 추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고전주의 양식에 반하는, 즉 ‘반이성, 비형식, 규칙·체제에 대한 반항, 작가의 주관성, 현실 고발적, 이국적 정서’를 낭만주의 미술의 요체라 할 수 있겠다.

 

19세기 말, 오스카 와일드는 ‘자아’를 이렇게 정의했다.  '생각과 열정이라는 생소한 유산을 내면에 품고 있는 다양한 얼굴의 피조물이다’.  낭만주의 화가들은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와의 끊임없이 교감하려 하였다. 낭만주의자들에게 꿈꾸는 사람은 합리적 정신에 구애받지 않는 영원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들의 정신은 훗날 초현실주의 화가들에게 고스란히 이어졌다.


[디아티스트매거진=양효주 칼럼니스트] 

2015.11.20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No.1 예술채널 "디아티스트매거진"
채널명
디아티스트매거진
소개글
대한민국 No.1 예술채널 "디아티스트매거진"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